락앤락 경쟁우위 연구-중국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1.12 / 2015.01.12
  • 2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론

Ⅱ. 경쟁우위에 관한 이론적 고찰
2.1 경쟁우위 이론이란?
2.2 .경쟁우위에 관한 선행연구

Ⅲ. 락앤락의 Globalization 현황
3.1 락앤락 중국 시장 진출 전략 의의

IV. 다이아몬드 모델로 분석한 락앤락의 경쟁우위
4.1 경영환경: 기업의 전략, 구조 및 경쟁
4.2 생산조건
4.3 수요조건
4.4 관련 및 지원 분야

V.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4면 결착 밀폐용기와 혁신적인 기능을 갖춘 주방생활용품으로 락앤락은 국내에서 브랜드파워 1위라는 영광을 거머쥐었다. 디자인, 소재 및 제품 개발 그리고 품질 개선을 끊임 없이 이어나간 결과 점유율 59.7%로 밀폐용기 시장 1위를 차지했다.(세계를 무대로 뛰는 한국의 작지만 강한 기업.2008) 이제 락앤락은 전세계 110여 개국에 수출로, 전세계 주부들의 사랑을 받는 글로벌 브랜드가 되었다.
그러나 락앤락이 다국적 기업 그리고 글로벌 브랜드로 한걸음 더 나아가게 될 수 있었던 이유에는 중국시장이 큰 영향을 끼쳤다. 중국에 2002년도에 진출하여 밀폐력 100%라는 핵심역량으로, 현재 중국 밀폐용기 시장에서 역시 1위를 차지했기 때문이다. 중국기업브랜드연구센터(CBR)가 실시한 2013년 중국 브랜드파워지수(C-BPI) 밀폐용기와 보온병 부문에서 1위로 선정될 만큼 탁월한 브랜드 인지도를 지니고 있다. 중국 내 12개 상위 밀폐용기 업체로 구성된 프리미엄 시장에서 락앤락의 점유율은 약 50%에 이르며, 전체 시장 점유율에 대한 공식적인 자료는 없으나 전체 시장 대비 락앤락의 2010년 매출액에 비추어 볼 때 락앤락의 전체 시장 점유율은 11.3%로 추산되고 있다. 전체 시장의 대부분이 시장 점유율 1% 미만의 수 백여 개 중국산 저가 제품으로 구성된 점을 감안할 때, 락앤락의 시장지배력은 실로 대단하다. (밀폐용기 3총사의 2차대전.2012)
또한. 다른 IT 기술, 전자제품 보다 플라스틱 용기의 기술적 장벽은 매우 낮아 중국산 저가 제품의 위협은 항상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락앤락이 중국에서 성공 할 수 있었던 이유는 3가지의 핵심역랑이 큰 요인으로 자리잡았다. 그것은 경쟁업체 대비 우수한 밀폐력, 광범위한 채널 장악력과 영업능력, 그리고 고급화 전략을 통한 ‘밀폐용기는 곧 락앤락’이라는 브랜드 파워를 갖고 있기 때문이었다. (중국서 성공 거두는 한국 중소기업 제품들.2007)
우리는 이 세가지의 락앤락 핵심역량에 초점을 맞춰 다국적 기업으로서의 경쟁우위를 알아보고, 좀 더 심화된 연구를 위해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이 모델은 porter(1970)가 제시한 4가지 요소(1. 경영요소, 2, 생산요소, 3.수요요소, 4. 관련 및 지원산업)로 경쟁력을 평가하는 이론으로서, 한 국가의 경쟁력을 평가 하는 척도에서 더 크게 확장해 기업의 경쟁력 까지 평가가 되는 모델이다. 즉, 락앤락이 중국에서 경쟁자 대비 압도적인 시장 우위는 어떠한 상황 속에서 이뤄져,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는지 연구하려 한다. 또한 어떤 경쟁우위를 갖고 중국 밀폐용기 시장에서 선두자가 되었는지, 락앤락의 핵심역량에 대해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경쟁우위에 대한 이론적 정립과 선행연구를 살펴 본 후, 락앤락의 Globalization 현황에 대해 알아본다. 전세계적으로 수출을 하고 있는 락앤락이 중국 시장 진출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분석하고, 다이아몬드 모델을 통해 본격적으로 락앤락의 중국 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연구한다. 끝으로 요약 및 연구결과 그리고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서론
세계를 무대로 뛰는 한국의 작지만 강한 기업 /한국일보 경제산업부/2008.02
중국서 성공거두는 한국 중소기업 제품들 /김명신 / 동향 연구 보고서 /KOTRA 2007
서울경제 – 중국 수혜주 ‘락앤락’ /강광우/2013.02
http://economy.hankooki.com/lpage/stock/201302/e2013020516235187650.htm
밀폐용기 3총사의 2차대전 : 전 세계 주부의 마음을 훔쳐라/장원석/동향 연구보고서/중앙일보 이코노미스트 2012
SERI전망 2012 특집기획 문제는 재정이다 주요 선진국 재정상황 점검 /권순우,신창목/삼성경제연구소/2011.11

중국시장 진출 의의
중국경제의 성장전략 전환과 미래전망 / 정상은 / 현대중국연구 제 13집 1호 (2011.08) pp.271-313 1598-821X KCI / 성균관대학교 현대중국연구소
10년의 선택 중국에 투자하라 /조용준 /한스미디어 /2013.02
중국 절전형 냉장고 수요증가/허성무/동향 연구 보고서 / KOTRA 2003
중국서 성공거두는 한국 중소기업 제품들 /김명신 / 동향 연구 보고서 /KOTRA 2007
중국 내수시장 전망 3 – 중산층 공략은 소도시에서 /오영주/ 동향 연구보고서/ KOTRA 2010

기존 문헌 고찰 /globalization 현황
조동성(2006), 21세기를 위한 전략경영
Michael Porter(1991),경쟁우위
Barney(2000).전략경영과 경쟁우위
한화2011락앤락보고서


경영환경요소
http://www.locknlock.co.kr
Porter, M. E. (1990),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Nations, Free Press: New York.
http://www.glasslock.co.kr
http://www.tupperware.co.kr/
2012 락앤락 대우증권보고서
2008, Newis 락앤락, 스테인리스 냄비 브랜드 ‘쿡플러스’출시

생산조건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구자룡 /한빛비즈 /2012
중국서 성공거두는 한국 중소기업 제품들 /김명신 / 동향 연구 보고서 /KOTRA 2007
중국 내수시장 전망 3 – 중산층 공략은 소도시에서 /오영주/ 동향 연구보고서/ KOTRA 2010

수요조건
1. 한국ㆍ중국 문화적 차이에 따른 디자인 선호도 차이에 관한 연구 : 주방용품 밀폐용기를 중심으로. 학위논문(석사) --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 산업디자인전공 포장디자인세부전공 pp.1-163. 2010. 임경화
2.하나로신문.2012.10 중국-도시락족,한국산 밀폐 용기 "최고"
http://www.e-hanaro.com/?document_srl=91083
3.kotra.경제동향 2013.03 중국인, 한국산 주방용품에 반하다
4. 상하이저널:상하이방 2012.09 중국 주방기구시장, 신뢰도와 가격경쟁력이 진출 열쇠
http://www.shanghaibang.net/shanghai/news.php?code=ne0300&mode=view&num=32858&page=3&wr=
5. KDB대우증권. 2012.
6. KOTRA & globalwindow.org

관련 및 지원산업 요소
KOTRA http://www.kotra.or.kr
특허청 http://www.kipo.go.kr
한국지식재산보호협회 http://www.kipr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락앤락 마케팅,경영전략 사례
  • 락앤락성공요인마케팅사례경영전략 사례미래전략제시느낀점INDEX1. 락앤락 기업철학2. 락앤락 기업경쟁우위3. 락앤락 성공요인4. 락앤락 기업 경영전략 사례(1) 중국진출전략(2) 전략적제휴(3) 선택과집중(4) 친환경전략5. 락앤락 마케팅전략 사례(1) 체험마케팅(2) 파트너쉽 마케팅(3) 이미지마케팅6. 락앤락 미래전략제시7. 결론 및 느낀점1. 락앤락 기업철학락앤락은 영어 Lock을 두 번 반복해서 사용하여 잠그고 또 잠근다는 의미로 뛰어난

  • [중국경제론] Made in CHINA
  • 경쟁자가 되는 사례도 비일비재하다. 진입 장벽 구축에 실패한 것. 실제로 국내 모 미용실 체인은 진출 초기에 한국 미용사를 현지로 데려가 인기를 끌었지만 미용 기술을 전수받은 현지 미용사가 따로 창업하는 바람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비스 수준은 비슷하지만 요금이 확연히 싼 현지 미용실에 고객을 빼앗긴 것. 전문가들은 “중국에서 사업을 하려면 기술이나 경영 노하우, 비즈니스 모델 관리를 철저히 해서 비교우위를 유지해야 한다”

  • 이마트와 롯데 마트의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 분석
  • 진출하였으나 국내 유통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패배함으로써 사업을 완전히 접은 사례가 있다.본 보고서는 국내와 국외의 대표적인 유통업체인 이마트와 월마트의 한국 시장과 중국 진출전략을 분석할 것이다. 그리고 두 기업의 각 시장 진출 성과분석을 할 계획이다. 성과분석은 BSC를 기반으로 이마트, 롯데마트의 중국진출전략의 타당성 분석을 해 볼 것이다.본 연구는 이론적 연구와 함께 실증적 사례를 이마트와 월마트의 경우를 중심으로 연구한

  • [마케팅] ㈜하나코비 락앤락의 집중전략과 핵심전략
  • 락앤락 써포터즈 / 41PART 3. 상큼(tkdzma)조의 결론1. 당면과제 및 극복 방안 45내수시장의 침체 / 45대기업과의 경쟁 / 46값 싼 복제품과 중국산 가짜 용기의 등장 / 47긴 상품교체주기 / 482. 락앤락의 미래 51PART 1. LOCK & LOCK1. 서론락앤락의 선정동기세계 시장에서 우리나라를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는 기업들에 관하여 조사를 하던 중 락앤락이라

  • [경영정책론] 락앤락의 성공 전략
  • 경쟁 값 싼 복제품과 중국산 가짜 용기의 등장 긴 상품교체주기 2. 각조원의 조사후 소감43PART 4. 부록 및 참고 문헌1. 참고 문헌452. 재무 자료 분석 463. KBS 신화창조의 비밀 발췌 내용484. 락앤락과 관련된 최근 신문 기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