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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경영전략

Ⅲ. 디지털경영전략
1. 디지털 전략의 7가지 포인트
1) 컨텐츠의 통합
2) 프리웨어의 제공
3) 대량 개별화(Mass customization)
4) 리얼타임
5) 고객의 프로슈머(prosumer)화
6) 새로운 시장의 형태를 만드는 것
7) 고객간 관계를 관리
2. 시디나우:대량 개별화

Ⅳ. 기업경영전략
1. 평가와 보상체계를 강화하라
2. 조직을 슬림화하라
3. 장벽을 제거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라
4. 탁월한 리더가 있어야 한다

Ⅴ. 국제경영전략
1. 경영전략의 환경
1) 지구화(globalization)의 진행
2) 지역별 대응(local responsiveness)의 중요성
3) 경제의 불록(bloc)화 현상
2. 국제경영전략의 핵심
1) 국가들간의 비교우위(comparative advantage)
2) 기업의 경쟁우위(competitive advantage)
3. 국제전략의 차원
4. 국제경영전략의 유형과 결정요인
1) 국제경영전략의 유형
2) 국제경영전략의 유형을 결정하는 요인

Ⅵ. 지식경영전략
1. 개요
2. 지식경영 전파의 DNA
3. 지식은 가치가 부여된 정보

Ⅶ. 품질경영전략
1. 고객만족 전략(인터넷 공개 데이터베이스 전략)
2. 홍보전략(웹 마케팅/광고 전략)
3. 제품개발 전략(유연 제품개발시스템 전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적극적인 현지화 전략. 대우는 대규모 선진시장의 무역장벽에 대처하는 방법으로 현지 또는 인접국가에 제품 조립라인을 전진배치하고, 이를 권역별로 생산 거점화하고 있다. 이 같은 현지 생산거점은 국내 생산조직과의 긴밀한 연결을 통해 무역장벽을 뚫고 안정적으로 수출을 지속해나가는 기반이 될 수 있다. 또한 해외진출시 국내 중소기업과의 동반 진출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해당기업에 세계화 기회를 부여하는 한편 국내 산업기반 강화에도 기여하고 있다.
한국을 중심으로 한 국제 연구 네트워크 구축 전략- 총매출의 5%를 꾸준히 연구 개발 분야에 투자해 온 대우는 핵심기술 자립을 실현하는 동시에 이를 활용한 일등 상품의 매출 비중을 30%까지 끌어 올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국을 연구개발의 중심으로 하는 국제 연구개발 네트워크를 구축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착실히 달성해 나가고 있다. 특히 자동차, 전자, 통신, 중공업 분야에서는 이미 국내외 53개 연구소를 하나로 연결하는 범 세계 연구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기도 하다.




≪ … 중 략 … ≫




Ⅱ. 신경영전략

87년의 격렬한 노동분규를 경험하기 이전까지 한국의 기업들은 기존의 경영관리체계의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거의 느끼지 못하고 있었다. 87년 이전까지만 해도 작업장 관리전략은 노조에 대한 체계적 대응의 필요보다는 전적으로 생산 위주의 자본축적 전략에 종속되어 있었다. 87년 이전의 대기업에서는 체계적인 ‘관료적 통제’(Bureaucratic Control)나 ‘내부노동시장’의 형성은 기대하기 어려웠다. 기업의 기술체계와 작업조직은 전형적인 테일러-포드주의적 생산방식에 의존하고 있었으며, 기업내 노동시장의 발달도 미약한 수준에 불과하였다. 그러나 87년을 넘어서면서 한국의 주요 대기업들은 신경영전략의 필요성을 절감하기 시작하였다. 한국의 대기업들로 하여금 신경영전략을 추진하지 않을 수 없게끔 강제한 요인으로는 두 가지 정도의 큰 변화의 흐름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종식(1998) - 국제경영전략과 국제경쟁력에 관한 한국경영자의 인식, 한국산학경영학회
노규성(2002) - 중소기업의 디지털경영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박홍열 외 1명(2004) - 기업통합이론과 기업 경영전략: 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한국경제연구원
임충묵(1999) - 고객만족을 위한 품질경영전략 구축, 혜전대학
이철선(2010) - 신경영 트렌드, KMAC
최병구 외 1명(2010) - 지식경영전략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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