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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기업 소비자주의
1. 소비자주의의 개념
2. 소비자주의의 발생배경 및 발전과정
1) 발생배경
2) 발전과정
3. 소비자주의의 내용

Ⅲ. 기업 선택

Ⅳ. 기업 인식
1. 업체 일반사항(매출액)
2. 대기업과의 거래현황
3. 대․중소기업간 거래에 대한 인식

Ⅴ. 기업 브랜드인지
1. 브랜드 인지의 유형
2. 브랜드 인지의 중요성

Ⅵ. 기업 소비자 구매행동

Ⅶ. 기업 소송
1. 관련제도
1) 운영중인 제도
2) 추진 중인 제도
2. 기업소송 추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기업이 표적시장에서 마케팅목표를 달성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의 집합으로 제품, 가격, 유통, 촉진으로 구성된다. 효율적인 마케팅믹스 통합을 위해서는 마케팅믹스 사이에 일관성, 통합성, 시너지효과를 고려하여야 하고 개별마케팅믹스 전략은 하나의 통합된 마케팅믹스 조합으로 나타내어진다. 마케팅믹스 요소들은 시장상황, 제품특성, 기업의 특성에 따라 중요하고 효율적인 믹스조합이 달라진다. 마케팅믹스 조합에서 경쟁력우위의 원천은 고품질인 경우에는 제품경쟁력이, 대등품질에서는 유통과 촉진경쟁력이, 저품질인 경우에는 가격경쟁력이 된다. 즉 마케팅믹스 전략은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 마케팅믹스의 기본 요소가 잘 조화되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게끔 하는 혼합 마케팅전략이다. 제품전략은 가장 기본으로 제품의 개발을 통한 고품질이 아니고서는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 마케팅믹스를 결정하는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시장의 환경을 파악하고 소비자의 욕구와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것을 기반으로 마케팅 믹스가 성립 되어야 만이 성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소비자의 구매 패턴과 그 시장의 유통경로 그리고 사래적인 문화까지 고려하지 않아도 되는 사항은 하나도 없다. 이들 중 하나라도 소홀히 여긴다면 이 전략은 실패한 전략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마케팅믹스는 시장의 변화와 소비자의 변하 등 모든 환경의 변화에 맞게 재정립하여, 시장에 잘 적응하여 나갈 수 있어야 한다.

소비자행동모델 이라 함은 구매행동을 유도하는 변수들을 설명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규명하며 아울러 이들의 소비자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히고 있는 체계를 말한다. 이런 소비자행동모델이 소비자행동연구에 있어 중요한 이유는 모델화함으로써 통합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마케팅전략수립의 지침을 모델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와 시장세분화기준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유를 들 수 있다. 소비자 행동모델을 경제학 적 관점에 비추어 전통적인 모델에 맞게 서술 해 보면 소비자의 행동이 유발된 후의 단계는 정보탐색이다. 정보탐색활동은 우선 그 문제와 관련된 경험이나 기억고에 저장된 정보를 신속하고 무의식적으로 더듬어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그러한 정보는 그 상표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에 영향을 준 태도나 신념의 형태로 남아 있다. 기억고에 남아 있는 정보의 검토는 흔히 강력한 상표선호의 인식을 가져오게 되고 다른 단계를 거침이 없이 신속하고 상례화한 구매행동을 유발하게 된다.
참고문헌
김지수 외 1명, 한국기업의 기업분리 선택요인, 한국경영교육학회, 2006
김미경, 제품브랜드를 기업브랜드로 사용하고 있는 기업의 효율적인 브랜드관리 방안, 서울시립대학교, 2009
김광록, 기업의 소송위험에 대한 대응책에 관한 연구, 한국기업법학회, 2005
박대순, 기업의 소비자주의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1987
박지영, 사회적 기업 인식 제고에 관한 연구, 경남과학기술대학교, 2011
윤창현, 기업소송연구회 토론문, 기업소송연구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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