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관련 문제와 개선 방안]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소비자 관련 주요 문제, 집단과의 관계개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5 / 2016.01.05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소비자 관련 문제와 개선 방안
목차
1. 서 론
2.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1) 소비자 권리
2) 소비자 역할
3. 소비자 관련 주요 문제
1) 품질, 성능 관련 문제
2) 가격 관련 문제
3) 불성실한 정보제공
4) 열등한 협상력 문제
5) 소비자 단체 관련 문제
4. 소비자 집단과의 관계개선 방안
1) 고객만족경영(CSM)의 전개
2) 제품정보 제공활동
3) 피드백 시스템 구축
4) 사회적 마케팅
5. 결론
1. 서론
기업과 소비자와의 관계는 기업이 생산한 제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가 구매사용함으로써 소비자와 기업이 서로의 효익을 증대시키는 관계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기업이 소비자 문제를 일으키고 그 결과 제품불매운동과 같은 소비자들의 조직적인 저항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기업은 소비자 주권을 회복시키는 한편, 건전한 수요의 창출을 통해 소비자와의 바람직한 관계를 정립해야 한다.
종래의 소비자주의의 개념은 가해자로서의 기업에 대하여 피해자로서의 소비자권리를 주장하는 성격이 강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기업에 대한 대립적 입장에서 실행주체를 소비자와 정부에 주로 초점을 두는 소비자주의는 ‘사회중시경영’의 관점에서 재정의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사회중시경영’의 관점에서 소비자주의는 기업이 특히 주도적 입장이 되어 소비자 주권의 확립과 건전한 수요 창출로 기업과 소비자 간의 교환관계를 확립하고 소비생활의 질의 향상을 지향하는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소비자주의는 기업으로 하여금 기업의 성장과 생존을 위해서는 제품 생산에 있어서 소비자를 먼저 생각해야 한다는 고객지향적 마인드를 갖도록 촉진한다. 즉, 제품생산의 문제는 기술적인 문제만이 아니라 소비자의 욕구에 기술이 통합되어야 한다는 사고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2. 소비자의 권리와 역할
소비자권리는 사회·경제적 제도내에서 소비자가 향유할 수 있는 기본권리이다. 1962년 미국 케네디 대통령이 연방의회에 보낸 특별교서를 통해 안전할 권리(The Right to Safety), 알권리 (The Right to be Informed)를 4대 권리로 제시한 바 있으며, 1975년에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도 소비자보호와 정보에 관한 기본 계획에서 소비자의 5대 권리를 선언하였다. 이어서 1980년에는 세계각국의 소비자 단체들의 협의기구인 국제소비자연맹(IOCU)도 소비자의 7대권리를 선언하였다.
이와같이 소비자의 권리는 세계 각국의 소비자운동과 소비자행정의 목표로 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 소비자보호법은 소비자의 8대권리를 소비자보호법에 명문화하고 있어 소비자의 권리 침해가 있을 경우에는 소송 등을 통해 적극적인 권리로서 주장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커다란 의의가 있다
1) 소비자권리
소비자권리는 사회·경제적 제도내에서 소비자가 향유할 수 있는 기본권리로서 우리나라의 소비자 보호법에서는 다음과 같이 8대권리를 내세우고 있다.
<소비자보호법에 의한 소비자의 8대 권리>
안전할 권리: 모든 물품 및 용역으로 인한 생명, 신체 및 재산상의 위해로부터 보호받을 권리
알 권리: 물품 및 용역을 선택함에 있어서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기업과지역사회
  • 문제 해결을 강조한 복합 모형이 있다. 복합 모형에서는 ① 기업의 자율논리에 따른 시장과정 ② 정부 개입 논리에 따른 공공 정책과정 ③ 이해 관계자 집단의 참여 과정에 의해 사회 문제가 해결된다고 본다. 이 접근법은 생태적 성격과 사회 경제적 성격을 지닌다.또한, 사회 문제 해결에 있어서 기업의 주체적 입장을 강조한 관리전략적 접근법이 있다. 관리전략적 접근법은 기업을 사회 문제 해결의 주요 당사자로 강조하고 전략적으로 대응방안

  • [기업과 사회] 일반주주관련 문제와 개선방안
  • 관계자들 간의 갈등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대안들이 제시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일반주주, 근로자집단, 소비자집단,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 기업의 1차적 이해관계자간에 발생하는 주요문제들 중 일반주주 관련 주요 문제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한다. 그리고 각 문제들에 상응하는 예들을 살펴본 후 기업과 이해관계자들과의 바람직한 관계의 정립을 위한 구체적인 관계개선방안을 살펴보도록 한다. Ⅱ. 일반주주 관련 주

  • [기업과 사회] 기업과 소비자집단의 관계 -소비자주의 중심으로
  • 기업과사회서 론본 론1. 기업과 소비자주의(1) 소비자주의의 지속성과 기업(2) 소비자주의와 기업 수익성2. 소비자집단 관련 주요문제 (1) 제품의 질성능 관련문제 (2) 제품의 가격 및 판매 관련 문제 (3) 제품에 대한 불성실한 정보제공문제 (4) 소비자의 열등한 협상력문제(5) 소비자단체에 관한 문제3. 기업의 소비자집단 관계개선방안(1) 고객만족 경영의 전개 (2) 정보 제공 활동의 강화(3) 판매 후 서비스 체제의 확립 (4) 소비자 피드백

  • [사회] 비정규직
  • 문제가 되자 그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정부, 시민, 사회, 노동단체들은 제도개선노력의 일환으로 비정규직의 권리보장을 위한 관련 법률의 개정방안 등 다양한 개선의 노력을 하고 있다. 비정규직은 임시직, 일용직, 계약직, 파견근로, 사내하청, 단시간근로 등 그 고용유형이 매우 다양하지만 법적인 권리나 보호로부터 전면 또는 부분적으로 배제되어 있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즉 사업의 핵심적인 부분만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그 외에 나

  • 여성과정치와의관계
  • 모습의 새로운 정치로 바꿔놓을 수 있는 것이다. 여성들은 정치의 본질을 변화시키며, 정치에서 기존의 남성주의적 편견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면서 남성 중심 정치의 주변정치가 아닌 새롭게 변화된 정치를 가능케 할 수 있는 것이다. 민주주의의 주인인 일반 여성유권자의 정치의식이 성숙하여 정치과정에 여성의 목소리를 크게 낼 수 있고 보다 많은 여성정치인과 보다 참신하고 양심적인 정치인들이 정치무대의 핵심적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