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경영의 필요성, 중소기업 경영의 목표, 중소기업 경영의 환경, 중소기업 경영의 M&A(기업인수합병), 중소기업 경영의 안정자금 지원, 중소기업 경영의 문제점, 향후 중소기업 경영의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소기업 경영의 필요성
Ⅲ. 중소기업 경영의 목표
Ⅳ. 중소기업 경영의 환경
Ⅴ. 중소기업 경영의 M&A(기업인수합병)
1. M&A에 대한 중소기업 경영자의 인식실태
1) M&A에 대한 인식수준
2) 기업을 매도하고자 하는 시기
3) 비상장기업의 M&A가 활발하지 못한 이유
4) M&A 대상기업의 가격규모
2. M&A 추진과 관련된 애로사항
1) 상담시의 애로사항
2) M&A 추진 과정상의 애로사항
3) 기업정보에 대한 불신감의 원인
Ⅵ. 중소기업 경영의 안정자금 지원
1. 사업개요
2. 지원규모
3. 지원대상
4. 지원범위
5. 지원조건
6. 지원결정
1) 일반자금
2) 특별자금
Ⅶ. 중소기업 경영의 문제점
Ⅷ. 향후 중소기업 경영의 제고 방안
1. 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활용 기반 구축
1) 중소기업 자금애로 해소 지속 추진
2) 중소기업 정책자금 지원제도 개선
2. 신용보증 및 어음보험의 효율성 제고
1) 중소기업의 부족한 담보력 확충
2) 중소기업 신용조사전문기관 설립추진
3) 어음보험 활용기반 확충
3. 수요에 부응한 인력지원 추진
1) 중소기업의 인력수급 여건 개선
2) 중소기업의 인력난 해소 지원
3) 중소기업 구인·구직 기회확대
4. 중소기업 판로확대 지원
1) 중소기업제품의 공공구매 제도 강화
2) 중소기업제품의 수요창출 및 인지도 제고
3) 중소기업제품 이미지 제고 및 홍보강화
4) 중소기업제품 유통기반 확대
5. 중소기업의 제조물 책임제도(PL : Product Liability)대응지원
1) PL제도 안정정착 기반조성
2) PL분쟁조정 지원체제 구축(6분야)
6. 중소기업의 구조조정 지원
1) 중소기업 구조조정 지원강화
2) 중소기업간 유휴설비 거래 활성화
3) 정책자금 지원기업에 대한 재무구조 건전성 유도
Ⅸ.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웹스터 사전에 의하면 기업도시(company town)란 '주민들이 상업, 교육, 병원, 주거 등의 유지란 측면에서 일개 도시의 경제활동에 의존하는 도시를 말한다(a town whose residents are dependent on the economic support of a single firm for maintenance of retail stores, schools, hospitals, and housing). 일종의 기업지배도시가 기업도시란 뜻이다. 실제 일본의 학자들은 기업도시를 ‘단일 혹은 소수의 거대독점체제가 지역경제에 압도적 혹은 독점적인 지위(영향력)을 차지하며, 더욱이 그 지역사회나 지방자치단체에 대해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으로 지배력을 갖고 있는 지방(중소)도시’로 규정하고 있다(염미경, 2001: 24)
이런 뜻의 기업도시는 이른바 대량생산으로 불리는 포디즘시대의 산업집적도시를 말한다. 대표적인 예로 자동차산업이 집적되어 있는 디트로이트를 생각하면 된다. 그러나 대량생산모델, 즉 포디즘(Fordism)의 약화로 인해 이러한 도시와 지역들은 쇄락의 길을 걸으면서 이른바 ‘녹슨도시’로 전락했다(조명래, 1999a, 2002). 대량생산을 이끌었던 기술 사이클이 바뀌고 또한 산업생산방식 자체가 바뀌면서, 지금은 이른바 포스트포디즘(post-Fordism)이란 다품종소량생산 혹은 유연적 전문화(flexible specialization) 모델이 새로운 산업모델로 떠오르고 있다(조명래, 권오혁, 1997). 이는 기업간 유기적인 네트웍을 통해 특정 상품을 협력적으로 생산하는 방식으로 특정한 지역사회 내에서 지역사회의 조직과 결합된 기술혁신, 경쟁력, 상호학습 등을 추구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특징으로 한다.
- 참고문헌
-
강원대학교 경영연구소(2005), 중소기업 경영혁신 솔루션, 강원대학교출판부
마틴 하이데거(2007), 글로벌 경쟁력과 중소기업경영, 경문사
박영배(2010), 중소기업과 현대경영, 청람
신상철(2008), 중소기업 경영성과 분석기반 확대,개선 방안, 중소기업연구원
최환석, 서기원 외 1명(2009), 중소기업경영실무, 천지회계법인
히로카와 쿠니노부 저, 정미란 역(2010), 중소기업 경영자를 위한 경영이론 교과서, 민음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 [리더쉽] 반지의제왕 리더십
- 카카오 기업분석과 카카오톡 성공요인분석과 카카오톡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카카오톡 향후전망분석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