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백세주][국순당][백세주][국순당 백세주 특징][국순당 백세주 위상][마케팅][국순당 백세주 전략]국순당 백세주의 특징, 국순당 백세주의 위상, 국순당 백세주의 마케팅, 국순당 백세주의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국순당 백세주의 특징

Ⅲ. 국순당 백세주의 위상
1. 우리 전통과 문화를 대표하는 술
2. 고유의 풍류문화를 주도하는 술

Ⅳ. 국순당 백세주의 마케팅

Ⅴ. 국순당 백세주의 전략
1. STP 전략
1) 시장세분화(Segmenting)
2) 표적 시장의 결정(Targeting)
3) 제품 포지셔닝(Positioning) -(한약재 첨가한 - 좋은술 = 백세주)
2. 4P 전략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 백세주 TV/신문 광고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전통주는 '문배주' '면천두견주' '교동법주' 3종이 국가중요무형문화재로, 25종이 지방 무형문화재로 지정돼 있다. 신라 수도였던 경주의 교동법주는 천년의 전통을 지켜온 약주. 왕과 문무백관들만이 즐기도록 제한한 특별주로 알려져 있다. 알코올 도수는 16도. 찹쌀 특유의 찐득한 감촉이 특징이다.
클린턴 옐친 등 국빈 접대용으로 유명한 문배주는 누룩, 좁쌀, 수수로 빚은 증류주. 그 향이 문배나무 과실과 같다고 해 붙여진 이 술은 중요 무형문화재 제86호로 지정됐으며 원래 고향은 평양. 현재 문배주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이기춘씨가 선대의 비법을 전수받아 4대째 술을 만들고 있다. 엷은 황갈색을 띠며 문배향이 강하다. 알코올 함량은 40%이다.
국가중요무형문화재 86호인 두견주는 고려 궁중에서 애용했던 약용 술로 일명 진달래술로 통한다. 고려왕조 개국공신 복지겸의 딸이 충남 당진군 면천의 아미산에서 백일기도 끝에 산신령의 계시로 두견화와 찹쌀, 샘물로 술을 빚어 병을 낫게 했다는 전설이 있다. 두견주는 단맛과 점성이 있고 향취가 좋은 술로 매운맛이 도는 19도의 고급술. 하루에 한두 잔 마시면 류머티스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원료로 들어가는 진달래꽃은 4월 초순에서 중순 사이에 따서 건조시켜 두었다가 일년 내내 사용한다. 이때 꽃은 서서히 말려야 향기도 좋고 술도 맑아진다. 진달래꽃을 너무 많이 넣으면 술이 붉어지는데 약용으로 쓰려면 충분히 넣는 게 좋다.
경북지방에서 여름철 배앓이의 명약으로 쓰였던 전통적 증류주. 고려 충렬왕 때 몽고군을 통해 도입된 뒤 명문가에서 가양주로 전해 내려왔다. 영국 여왕 방한시 생일상을 차려 더욱 유명해진 무형문화재 12호 조옥화씨가 제조비법을 되살려 빚고 있는 이 술은 알코올 농도 45%로 세지만 그윽한 향취와 특유의 감칠맛이 일품이다. 체증, 복통에 한잔씩 마시면 효과가 있고 화상을 입었거나 독충에 물렸을 때 바르면 해독이 된다.
호남의 명주인 이강주는 조선시대 상류사회 최고의 술. 임금님 진상품이었던 이 술은 전통소주에 배와 생강을 넣어 만든다. 생강의 매콤한 맛과 계피향이 어울려 감칠맛이 나며 부드럽게 취하고 뒤끝이 깨끗한 게 특징. 울금, 꿀 등 한약재가 가미돼 신경안정, 피로회복에 좋다. 알코올 도수는 25도로 순한 편이다.
지리산의 서리 맞은 국화로 만드는 국화주는 '동의보감'에도 기록돼 있는 1500여년의 역사를 지닌 명주. 야생국화, 생지황, 구기자 등을 넣어 숙성시켜 향이 좋다. 동의보감에선 눈을 맑게 하고 이뇨작용을 돕는다고 전한다. 알코올 함량은 16%이다.
고려시대부터 내려온 약용소주. 조선시대에는 '지초주'라 불린 이 술은 민요, 서화와 함께 '진도 3가락'으로 꼽히는 진도인들의 애향주다. 쌀과 지초로 만들며 지초뿌리에서 붉은 빛깔이 우러나와 홍주라 한다. 신경통 위장병 설사 변비 등에 좋다. 알코올 함량은 41%이다.
참고문헌
ⅰ. 김인수 외 5명, 백세주 주정박이 벼의 생육과 토양비옥도 개선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기농업학회, 2009
ⅱ. 김계원, 국순당과 전통주 계승, 숙명여자대학교, 2008
ⅲ. 백승국, 국순당의 술 문화 콘텐츠와 문화 / 기호 마케팅 전략, 인문콘텐츠학회, 2005
ⅳ. 서진석, 웰빙마케팅 사례 연구 : 국순당의 웰빙 마케팅, 연세대학교, 2005
ⅴ. 육지훈 외 1명, 한국 전통 탁주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07
ⅵ. 장정식, 민속주 소비자의 선택속성과 만족도에 관한 연구, 우송대학교,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순당 우국생 마케팅 4P,STP,SWOT분석과 국순당 새로운 마케팅전략제안과 국순당 향후방향과 나의의견
  • 국순당은 펀(fun)마케팅을 시도하였지만 앞서 시행했던 백세주의 마케팅 전략과 달리 이번 마케팅에서는 커다란 효과를 얻지 못했다. 그러나 국순당과 같은 기업 외에 일반 소매점들은 이색 막걸리 맛 개발을 통해 과일 막걸리, 요구르트 막걸리, 누룽지 막걸리 등으로 막걸리 맛의 다양화에 성공하였다.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주목을 끌며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들을 보여주고 있다.따라서 국순당 우국생의 시장분석을 통해 전반적인 시장상황과 매력도

  • 국순당 기업분석과 국순당 마케팅전략분석과 국순당 문제점과 개선방안분석및 국순당 마케팅전략 제언
  • 전략적인 마케팅이 상대적으로 힘들다는 것이다. 하지만 웰빙 트렌드의 약화로 막걸리 소비량이 감소하였으며 소맥과 같은 폭탄주의 열풍으로 소주와 맥주의 소비량이 더 증가하고 있는 추세라는 것이 국순당을 위협하고 있다. 이러한 국순당이 가지고 있는 전체 주류 시장 및 막걸리 시장에서의 특징을 분석한 결과, 국순당이 앞으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막걸리가 일상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주류가 되어야한다. 또한 자체적으

  • [국제마케팅] 국내 전통주의 국제마케팅 전략 - 국순당의 중국진출 전략
  • 백세주가 전년 대비 22.5%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처럼 ‘부드러운 소주’를 찾는 입맛의 변화가 최근 국순당을 위협 하는 부메랑으로 돌아오고 있는 것이다. 이런 국순당의 해외진출 목표는 해외의 판매시장을 확대하려는 목표와 함께 국내의 치열한 경쟁을 극복하여 한국의 대표주로서의 위상을 회복 및 확립하고 세계적 명품 주류브랜드로 만들기 위해 중국시장으로 진입하는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게 되었다. 우리 조는 국순당이 차별화 된

  • [촉진관리] 국순당 막걸리에 관한 연구
  • 국순당 막걸리의 포지셔닝 계획국순당만이 가지고 있는 백세주 마을과 그 외의 강점을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국순당이라는 회사를 알리고 그에 따라 막걸리에 대한 호감도와 인지도를 높임.주 타겟이 20~30대 여성들이므로 타겟층에 맞는 신제품 막걸리. 즉, 컬러 막걸리, 과일향 막걸리 등을 개발하여 젊은 여성층에게 어필.Ⅶ.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전략 목표그림 9. 일반적으로 막걸리를 구매하는 20~30대의 경우 맥주나 소주처럼

  • 국순당 경영전략
  • 국순당의 전략을 제시해보고, 현재의 경쟁우위 유지를 위해서는 어떠한 전략과 분석이 필요한가에 대해 제시를 해 보았다. Ⅱ. 본 론1 국순당 분석과 현재소개기업개요국순당은 현재 우리나라 거대 주류회사들이 전체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가운데 일반 주류품목을 취급하는 회사들과는 달리 어쩌면 도태되었을 법한 우리나라 민속 전통술로서 당당히 선전포고를 하였고, 적은 자본과 틈새 시장 부족이라는 열악한 환경 속에서도 독창적인 마케팅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