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인][기업가]경영인(기업가, 기업인, 경영자)의 의미, 역할, 경영인(기업가, 기업인, 경영자)의 기능, 자질, 경영인(기업가, 기업인, 경영자)의 리더십(리더십), 비전, 경영인(기업가, 기업인, 경영자)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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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경영인(기업가, 기업인, 경영자)의 의미
1. 경영자의 의의
2. 현대산업사회
3. 현대기업에서 기업가의 의미
1) 투자자인 기업가
2) 전문경영자(professional manager)

Ⅲ. 경영인(기업가, 기업인, 경영자)의 역할

Ⅳ. 경영인(기업가, 기업인, 경영자)의 기능

Ⅴ. 경영인(기업가, 기업인, 경영자)의 자질

Ⅵ. 경영인(기업가, 기업인, 경영자)의 리더십(리더십)

Ⅶ. 경영인(기업가, 기업인, 경영자)의 비전
1. 비전의 기능과 효력
1) 합리성
2)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3) 가치관
4) 성과목표
5) 조직구조와 경영 과정
6) 경영스타일
2. 사명, 전략, 경영철학과의 관계
3. 비전이 갖추어야 할 요건

Ⅷ. 경영인(기업가, 기업인, 경영자)의 경영전략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역량 평가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그 하나는 평가 결과를 주로 승진이나 급여 등의 보상과 연계시키는 󰡐사정(査定)󰡑목적의 평가이고, 다른 하나는 임원 역량상의 강/약점을 파악하여 핵심 인재를 발굴하거나 리더십을 개발할 수 있도록 피드백을 제공하는 󰡐육성󰡑 목적의 평가이다. 평가의 목적은 해당 기업의 여건이나 추구하는 지향점에 따라 다를 수 있다. 특히 요즘과 같은 디지털 환경 하에서는 리더십 역량 평가의 근본 사상은 육성에 두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디지털 시대가 도래하면서, 경영자가 수행해야 할 중요한 역할 중의 하나로서 미래 인재 육성이 주요 이슈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이제는 내부에서 장기적 관점을 가지고 리더십 역량을 보유한 똑똑한 인재를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기업의 핵심 활동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이다. 선진 기업의 경우를 보면, 리더십 역량 평가의 목적을 인재 육성과 개발에 그 무게 중심을 두고 있는 추세이다.




≪ … 중 략 … ≫




Ⅱ. 경영인(기업가, 기업인, 경영자)의 의미

1. 경영자의 의의

“출자자임과 동시에 스스로 경영을 담당하는 사람”
즉, 자본가로서의 기능과 관리자로서의 기능을 동시에 지니고 있음

2. 현대산업사회

-기업제도의 발전과 기업의 대규모화
⇒ 전문적인 경영자 등장
⇒ 경영관리기능의 위임
⇒ manager 라는 개념등장
참고문헌
알 리스 저, 이장우 외 1명 역(2010) : 경영자 VS 마케터, 흐름출판
이사도어 샤프 저, 양승연 역(2011) : 사람을 꿈꾸게 만드는 경영자, 지식노마드
이장우(2000) : 당신도 경영자가 될 수 있다, 한국능률협회
이타미 히로유키 저, 이혁재 역(2010) : 경영자가 된다는 것, 예인
체스터 바너드 저, 이정혜 역(2009) : 경영자의 역할, 21세기북스
피터 드러커(학자) 저, 남상진 외 1명 역(2005) : 실천하는 경영자, 청림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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