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인][기업가][기업인]경영인(기업가, 경영자, 기업인)의 분류, 경영이념, 경영인(기업가, 경영자, 기업인)의 역할, 혁명론, 경영인(기업가, 경영자, 기업인)의 안주성향, 경영인(기업가, 경영자, 기업인)의 창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경영인(기업가, 경영자, 기업인)의 분류
1. 기업조직의 발전과정에 따른 유형
1) 소유경영자(owner manager)
2) 고용경영자(employed manager)
3) 전문경영자(professional manager)
2. 직무범위에 따른 유형
1) 직능경영자(functional manager)
2) 전반경영자(general manager)
3. 경영관리계층에 따른 유형
1) 최고경영층(Top management zone)
2) 중간경영층(Middle management zone)
3) 하위감독경영층(Low supervisory Management Zone)

Ⅲ. 경영인(기업가, 경영자, 기업인)의 경영이념
1. 기업
2. 경영이념
3. 고대시대
4. 봉건시대
5. 기업활동에 대한 견해 변경 시초
6. 루터
7. 가르빈

Ⅳ. 경영인(기업가, 경영자, 기업인)의 역할

Ⅴ. 경영인(기업가, 경영자, 기업인)의 혁명론

Ⅵ. 경영인(기업가, 경영자, 기업인)의 안주성향

Ⅶ. 경영인(기업가, 경영자, 기업인)의 인적자원관리
1. 인적자원의 확보
2. 승진 및 보상
3. 노사관계
4. 인력관리
5. 조직개발

Ⅷ. 경영인(기업가, 경영자, 기업인)의 창업
1. 창업에 연습은 없다
2. 선무당이 되지 말라
3. 위밍업은 너무 길거나 짧게 하지 말라
4. 숲과 나무를 함께 보라
5. Best Seller보다 Steady Seller를 선택하라
6. 모르는 길은 피하고 아는 길로 가라
7. 나이를 의식하라
8. 입에 쓴 약이 몸에 좋다
9.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다
10. 무리한 수는 악수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얼마 전에 일본 경제신문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인텔이나 마이크로소프트, 또는 GE(General Electric)같은 미국의 저명한 기업들은 지적가치(知的價値)가 상대적으로 높은데 반하여, NTT나 히따치(日立)같은 일본의 큰 회사들은 지적가치의 상대적인 순위가 매우 낮다고 한다. 만약 한국의 기업들에게 같은 모형을 적용한다면, 일본보다도 더욱 낮은 지적가치 수준을 보일 것이다. 이는 일본과 한국의 대기업들은 아직도 산업사회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지 못하였음을 잘 나타낸다.

한편, 선진 기업들은 이미 지식이 경쟁력을 좌우한다는 것을 깨닫고 지식의 창출, 전파, 축적, 평가 등 소위 지식경영체제를 도입하고 있다. 정부 차원에서도 지식의 중요성을 깨달아 국가나 사회를 지식을 중심으로 재편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다. 선진국일수록 경쟁력의 근간은 바로 인간, 즉 지식에 있음을 인식하고, 지적인 가치를 확충하기 위한 노력에 힘을 기울이고 있다.




≪ … 중 략 … ≫




Ⅱ. 경영인(기업가, 경영자, 기업인)의 분류

1. 기업조직의 발전과정에 따른 유형

1) 소유경영자(owner manager)

- 기업의 창설동기 : 자신의 이익이나 목적을 추구하고자 자본을 출자하고 직접 기업을 운영한다.
- 따라서 기업의 손익에 대한 모든 책임과 의무를 지님
- 기업 규모가 작고 생산방법도 단순
- 기업의 완전한 소유 및 지배 가능
참고문헌
1. 서찬석(2009), 깨끗한 경영인, 정직한 회사, 한국글렌도만
2. 안영도(2001), 경영인 경제학, 비봉출판사
3. 이진규 외 2명(2006), 경영자 리더십 개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4. 진형기(2005), 시너지 경영인 만들기, 박영사
5. 피터 드러커 저, 이순 역(1996), 경영인의 비전, 시사영어사
6. Richard B. McKenzie, Dwight R. Lee 저, 이규억 역(2011), 경영인을 위한 미시경제학,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경영] 유한양행의 사회적책임
  • 이념을 실천한 전문인 경영체제와 성과24(4) 2세상속이 아닌 전문경영인 체제와 지속적인 기업이념 실천24(5) 유한양행의 경영혁신27(6) 건전한 노사관계 정착사례293. 유한양행 방문 인터뷰31Ⅲ. 결 론33참 고 문 헌34Ⅰ.서 론기업의 사회적 책임 및 기업선정 배경요즘 주위의 해외여행을 다녀온 많은 사람들이 입

  • [윤리경영] 김정문 알로에 & 롯데그룹 기업윤리와 사회적책임
  • 김정문 알로에&롯데그룹목차들어가는 말1.창업자 및 경영자 기업경영 이념, 연혁2.사회 공헌 사례ㄱ)김정문 알로에-만만만 운동-산수유 꽃 제도-친환경적 제품 개발ㄴ)롯데-복지 활동-장학지원 활동3.분석ㄱ)기업 윤리 접근 방법으로서 분석-Doing(행동학적 관점에서 분석)-Being-Knowingㄴ)사회적 책임에 대한 분석-김정문 알로에 ,롯데-김정문 알로에와 롯데의 비전을 통해 과연 그들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갈 것인가?ㄷ) 중소기업(

  • [윤리경영] 김정문 알로에와 롯데의 기업윤리와 사회적 공헌
  • 김정문 알로에&롯데그룹목차들어가는 말1.창업자 및 경영자 기업경영 이념, 연혁2.사회 공헌 사례ㄱ)김정문 알로에-만만만 운동-산수유 꽃 제도-친환경적 제품 개발ㄴ)롯데-복지 활동-장학지원 활동3.분석ㄱ)기업 윤리 접근 방법으로서 분석-Doing(행동학적 관점에서 분석)-Being-Knowingㄴ)사회적 책임에 대한 분석-김정문 알로에 ,롯데-김정문 알로에와 롯데의 비전을 통해 과연 그들은 어떠한 방향으로 나갈 것인가?ㄷ) 중소기업(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 10년 후 존재할 수 있는 기업 (게리하멜)어떤 사람들은 개념적 및 전략적 사고에 능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부족해서 배우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들은 종종 분석적인 사고(analytical thinking)를 개념적인 사고(conceptual thinking)로 착각하지만 나는 종종■ 제3부 독서자료 모음집대단히 분석적이지만 개념화 능력은 떨어지는 사람을 만난다. 또 사람들은 분석능력을 개념화 능력보다 더 가치 있는 능력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경영자는

  • [마케팅전략] 네슬레의 경쟁우위를 이루는 자산
  • 향을 주는 경영행위를 노조와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파업을 통해 고용보장을 요구할 수밖에 없었다ꡓ면서 ꡒ최근 네슬레가 커피 사업부문뿐 아니라 조제분유 사업부문에서도 아예 사업철수를 하기로 해 해고가 불가피해진 실정ꡓ이라고 반박했다. - 15 -노조측은 ꡒ97년부터 한국네슬레는 1천2백억원의 흑자를 기록하고 원료수입과 상표사용료 등으로 본사에 매년 1백억원의 로열티를 지급하는 등 흑자 대부분을 본사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