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경영자(경영인, 기업가, 기업인)의 개념, 종류, 경영자(경영인, 기업가, 기업인)의 역할, 리더십스타일, 경영자(경영인, 기업가, 기업인)의 실패, 창업, 경영자(경영인, 기업가, 기업인) 평가보상제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경영자(경영인, 기업가, 기업인)의 개념
1. 슘페터(Schumpeter)
2. 드럭커(Drucker)
3. 티몬스(Timmons)

Ⅲ. 경영자(경영인, 기업가, 기업인)의 종류

Ⅳ. 경영자(경영인, 기업가, 기업인)의 역할
1. 대인관계의 역할(Interpersonal role)
1) 대표자역할(figurehead role)
2) 리더역할(leader role)
3) 섭외자역할(liaison role)
2. 정보전달의 역할(Informational role)
1) 정보검색자역할(탐색자 : monitor role)
2) 정보보급자역할(disseminator role)
3) 대변인역할(spokesman role)
3. 의사결정의 역할(Decisional role)
1) 기업가역할(entrepreneur role)
2) 가용자원분배자(resource allocator)
3) 문제해결자역할(disturbance handler) - 해결책을 강구
4) 협상자역할(negotiator role) - 교섭

Ⅴ. 경영자(경영인, 기업가, 기업인)의 리더십스타일(리더쉽스타일)

Ⅵ. 경영자(경영인, 기업가, 기업인)의 실패
1. 독불장군
2. 과거집착
3. 천하무적
4. 즉흥주의
5. 관계무시, 관계의존
6. 책임회피
7. 자만주의
8. 비용주의

Ⅶ. 경영자(경영인, 기업가, 기업인)의 창업
1. 제1단계 : 성립
1) 경영체계나 공식적인 계획과정
2) 기업의 전략
3) 기업주 자신
4) 중요한 과제
5) 미래의 주된 방향
6) 성립단계에서 평가해야 할 점
2. 제2단계 : 존립
1) 핵심적인 과제
2) 경영시스템의 정도
3) 공식적인 계획활동
4) 기업의 주요목표
5) 미래의 주된 방향
6) 존립단계에서 평가할 점
7) 존립단계의 현상
3. 제3단계 : 성공
1) 이 단계 기업의 특징
2) 이 단계의 과제
4. 제4단계 : 도약
1) 이 단계 기업의 특징
2) 이 단계 기업의 과제
5. 제5단계 : 성숙
1) 이 단계 기업의 특징
2) 이 단계 기업의 과제

Ⅷ. 경영자(경영인, 기업가, 기업인)의 평가보상제도
1. Case Study 1
2. Case Study 2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주와 채권자는 경영자와 계약을 맺고 계약에 따라 기업의 성과를 분배 받는다. 기업의 성과분배에 있어 경영자의 도덕적 해이(moral hazard)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주와 채권자는 인센티브를 통해 경영자의 도덕적 해이를 방지하려고 한다. 주주와 채권자는 경영성과에 따른 경영자의 인센티브를 통해 주주의 이익과 경영자의 이익을 일치시키려고 노력할 것이며, 독립성 있는 외부감사를 통해 기업의 재무제표의 신뢰성을 확보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종업원도 경영자와 계약을 체결한다. 자신의 노동력을 제공하고 노동력 제공에 따른 경영성과를 배분 받으려고 한다. 그러나 노동의 투입과 산출과의 관계는 명확하지 않다. 경영자는 종업원의 노동력을 낮게 평가하려고 할 것이고, 종업원은 자신이 기업의 성과에 공헌한 정도를 높게 평가하려고 할 것이다.




≪ … 중 략 … ≫




Ⅱ. 경영자(경영인, 기업가, 기업인)의 개념

1. 슘페터(Schumpeter)

: 창조적파괴의 리더-혁신의 창조자

2. 드럭커(Drucker)

: 변화를 탐지하고 변화에 대응하며 변화를 기회로 이용하는 자

3. 티몬스(Timmons)

: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원의 양에 따라 사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기회의 실현을 추구하는 모험심이 왕성한 사업가.
참고문헌
▷ 나가노 신이치로 저, 김창남 역(2005), 세계를 움직이는 기업가에게 경영을 배운다, 더난출판사
▷ 문원택(2001), 디지털 시대의 기업가와 기업가정신, 한언
▷ 박소연(2010), 사회적 기업가의 역량 모델 개발 연구, 한국인력개발학회
▷ 서재경(1992), 기업인의 이미지, 김영사
▷ 앨런 레더 저, 신동욱 역(1997), 좋은회사 존경받는 기업인, 매일경제신문사
▷ 이윤정(2010), 사회적 기업의 육성과 사회적 기업가 양성 체계, 한국콘텐츠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감상문] 짐 콜린스의 경영전략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창업자이자 최고 리더인 샘 월튼은 자신이 월마트의 완벽한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하며 그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누구보다도 잘 알고 있었다. 그는 좋은 호텔에 묵지도, 고급 식당에서 음식을 먹지도, 고급 차를 타지 않는 사람이었다. 리더의 행동이 일하는 직원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과소평가하지 말라. 직원들은 불가피하게 리더의 일거수일투족을 그대로 닮기 시작한다.리더십의 요소 2: 단호함조지 마샬(미국의 육군 장군)은 “훌륭한 리더가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 10년 후 존재할 수 있는 기업 (게리하멜)어떤 사람들은 개념적 및 전략적 사고에 능하고 또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부족해서 배우지 않으면 안된다. 우리들은 종종 분석적인 사고(analytical thinking)를 개념적인 사고(conceptual thinking)로 착각하지만 나는 종종■ 제3부 독서자료 모음집대단히 분석적이지만 개념화 능력은 떨어지는 사람을 만난다. 또 사람들은 분석능력을 개념화 능력보다 더 가치 있는 능력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경영자는

  • [손정의]인터넷 제국의 황제 손정의
  • 신속성 및 정확성을 지니고 있었으며 가능성이 있는 사업에 대해서만 철저히 분석하였고 사업을 통하여 얻은 성과에 대해서 직원들과 함께 나누는 경영 정책으로 신뢰와 능력을 바탕으로 하는 경영실천을 이룩하였다.우리의 생활도 기업의 사업과 마찬가지일 것이다. 자신의 현실에 대한 냉철한 판단과 실행가능한 일과 불가능한 일에 대한 철저한 분석 그리고 결정에 따른 신속한 진행이 있을 때 우리의 생활은 좀 더 풍요로워지리가 생각한다.

  • 웬만한 경영학원론 한학기 모든 과제들 입니다
  • 역할을 놓치고 말 것이다.Fiedler의 상황이론(리더와 구성원의 관계, 과업의 구조화 정도, 리더의 지위권력 등의 상황을 고려)이나 Hersey ․ Blanchard의 상황이론(부하들의 성숙정도에 따른 상황고려)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조직에서의 리더는 자신이 위치한 상황에 맞추어 유연성 있게 변화해야 하는 것이 얼마나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나의 LPC 점수 : 61점 (자신이 스스로 어느 쪽인지 평가하기)→ 과업의 내용이나 구성원들의 스타일이 그 때마다

  • [기업과 사회] 경영인-소유경영인과 전문경영인을 중심으로
  • 경영인과 전문 경영인의 분류 ― 소유 경영인. 전문 경영인 ◇소유 경영인 분석― 정의와 사례 유상옥― 소유 경영인의 일반적 특징◇전문 경영인 분석― 정의와 사례 윤윤수― 전문 경영인의 일반적 특징◇ 전문 경영 체제로 변화되어야 하는 이유― 기업 내외부적 요인 ◇ 경영인의 자질 ◇ 결론◇ 참고 자료1. 기업 지배구조문제가 대두된 배경1990년대 이후로는 기업 경영과 관련하여 가장 중요한 개념 중의 하나가 기업 지배 구조 논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