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리더십(경영자 리더쉽)의 종류, 의의, 경영 리더십(경영자 리더쉽)의 이론, 경영 리더십(경영자 리더쉽)의 직무만족, 경영 리더십(경영자 리더쉽)의 역량평가, 향후 경영 리더십(경영자 리더쉽)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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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경영 리더십(경영자 리더쉽)의 종류

Ⅲ. 경영 리더십(경영자 리더쉽)의 의의
1. CEO 대통령론
2. CEO란
1) 경영자 유형
2) 경영자 계층
3) 최고경영층의 구조
3. CEO와 리더

Ⅳ. 경영 리더십(경영자 리더쉽)의 이론

Ⅴ. 경영 리더십(경영자 리더쉽)의 직무만족

Ⅵ. 경영 리더십(경영자 리더쉽)의 역량평가

Ⅶ. 향후 경영 리더십(경영자 리더쉽)의 방향
1. 미래경영의 징표
2. 경영의 투명성이 강화되어야 한다
3. 열린경영, 민주경영에 힘써야 한다
4. 인재 육성에 힘써야 한다
5. 고객만족에는 시작도 끝도 없다
6. "더불어 함께" 번영해야 한다
7. 디지털 혁명에 적극 참여하고 속도(Speed)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8. R&D뿐만 아니라 D&D도 중요하다
9. 절약과 Risk관리가 중요하다
10. 미래를 향한 CEO는 통합적인 판단력과 강력한 추진력을 갖추어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업성과를 제고시키기 위해서는 어떠한 관계의 최고경영자 리더쉽 스타일과 기업전략을 필요로 하는가를 연구하였다. 이를 위해서 본 연구는 최고경영자의 리더쉽 스타일을 Bass(1985)의 ‘변형적 리더쉽(transformational leadership)’과 ‘거래적 리더쉽(transactional leadership)’으로 구분하였으며, 기업전략은 Miles & Snow의 ‘공격적 전략(prospector)’과 ‘방어적 전략(defender)’으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구분은 ‘요인분석(factor analysis)’를 통하여 Eigenvalue가 1이상인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또한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기업성과는 기업의 재무적 목표인 ‘기업의 성장과 장기적인 부의 창출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매출성장률과 투자수익률(ROI)로서 설정하였는데, 이러한 종속변수와 독립변수간의 관계에 대한 신뢰도는 Chronbach's α가 모두 0.7 이상으로 만족할 만한 결론을 얻었다.




≪ … 중 략 … ≫




Ⅱ. 경영 리더십(경영자 리더쉽)의 종류

국내 대기업 직원들은 자신의 최고경영자(CEO)를 겉은 부드러워 보이지만 속에는 단단한 씨앗이 들어있는 복숭아처럼 󰡐외유내강형󰡑으로 평가하는 경우(28.6%)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속이 하얀 것처럼 투명하게 경영을 실천하는 것을 상징하는 󰡐투명경영 배 유형󰡑은 14.3%였다.

󰡐내유외강 호두형󰡑과 다양한 능력을 바탕으로 전방위 실력을 발휘하는 󰡐전천후 감자형󰡑은 12.5%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 김웅규(2009), 피터 드러커의 경영 리더십에 대한 기독교 윤리학적 고찰, 장로회신학대학교
○ 데일E.잰드 저, 최규장 역(1997), 경영 리더십, 을유문화사
○ 류재석(2008), 멘토링 경영 리더십, 한국학술정보
○ 송경용 외 1명(2004), 패러다임 전환기 시대의 기업경영 리더십, 동신대학교
○ 이상호(2004),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경영 리더십, 한국인사관리학회
○ 조완준(2008), 디지털시대의 경영리더십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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