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브랜드 이름에 따른 외국어 사용실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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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Ⅲ. 본론
(식품, 전자가전, 통신, 생활용품,
금융, 아파트, 화장품, 자동차)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세상 모든 것에는 제각기 이름이 있다. 사람은 물론 풀과 나무, 새, 곤충 등 삼라만상의 사물들이 이름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물들은 이 이름을 통하여 자신의 존재와 의미를 드러낸다. 사람 또한 사람과 사람이 처음 만나면서 인사와 더불어 하는 것이 통성명이다. 이름을 서로 알린다는 것, 그것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나의 존재를 나타내는 것 이상을 상대방에게 알리는 것이라 생각한다.
사람뿐 아니라 사람이 창조해 놓은 사물에도 각각 이름이 있다. 현대사회에 이르러서는 모든 것이 상품화되어 각기 고유한 상표(브랜드)가 붙여져 통용된다. 현대 생활에서의 브랜드 이름은 단순히 어떠한 상품의 이름이라는 개념을 벗어나서 이제는 자신에게 붙는 이름처럼 작용할 정도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식하는데 있어 가장 크게 의존하는 부분이고 또한 세월이 흘러도 결코 바꿀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이다.
집에는 파브 티비가 있고, 휘센 에어컨이 있으며, 에이스 침대에서 잠을 자고, 디오스 냉장고에서 물을 꺼내 마신다. 듀오백 의자에 앉아서 공부를 하며, 미샤 화장품으로 화장을 한다. 이처럼 브랜드는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존재해있다. 주변의 브랜드나 TV나 신문잡지에 나오는 상품(브랜드)이름을 보면 나름대로 규칙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사람들의 요구와 감성도 변한다. 상품을 파는 사람들은 그런 변화에 맞춰 발 빠르게 기능과 이미지를 바꾸면서 소비자의 요구에 접근하고 있으며, 이것은 비단 비싸고 기술적인 문제가 중요시 되는 상품에만 국한되는 것만은 아닐 것이다.
최근들어 사람들의 요구와 감성, 세계화의 추세에 따라 외국어의 사용이 사회 전분야에 걸쳐서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이 점에 착안하여 우리 주위의 상품들이 가진 각기 개성 있는 브랜드 명에 나타난 외국어 사용 실태와 브랜드 명의 구성과 그리고 범주에 따른 변화에 주목하고자 한다.
본고에서는 브랜드 이름에 투영된 외국어의 사용실태를 식품, 전자가전, 통신, 생활용품, 금융, 아파트, 화장품, 자동차의 여덟 가지 범주로 나누어서 고찰하기로 한다.
Ⅱ. 조사대상 및 조사방법
1) 조사대상
1990년부터 2005년에 우리나라에서 생산되고 우리나라에 출시된 상품을 기본 자료로 하되, 그 이전에 출시된 상품의 경우도 현재 사용되고 있다면 조사 대상으로 포함시킨다.
참고문헌
이익섭․채완 공저, 국어문법론강의
이화자, 광고표현론
2002, 노전표․서진희, 브랜드 네이밍의 언어학적 접근
2004, 채완, 아파트 상표명의 구성과 조어
2004, 채완, 아파트이름의 사회적 의미 채완

광고정보센터(www.advertising.co.kr)
브랜드메이저(www.brandmajor.com)
대홍기획(www.daehong.com)
엘지애드(www.lgad.co.kr)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OMI 등)
제조사의 홈페이지 (남양유업, 롯데, 해태, 매일유업, 서울유업, 빙그레, LG, 삼성, 기아자 동차, GM대우, 쌍용자동차, 현대, 농심, 삼양, 비씨카드 등 각 카드 회사, 화장품 제조회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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