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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국순당의 목표

Ⅲ. 국순당의 경쟁업체
1. 저도주 시장의 추이변화
1) 백세주
2) 군주
3) 천국
4) 산사춘
2. SWOT 분석(Strength,Weakness,Opportunity,Threat)
1) 백세주
2) 산사춘
3) 천국
4) 군주
3. STP 분석
1) 산사춘
2) 백세주
3) 천국
4) 군주
4. 4P분석
1) 산사춘
2) 백세주
3) 천국
4) 군주

Ⅳ. 국순당의 마케팅

Ⅴ. 국순당의 전략
1. 청계천 마케팅
2. 산수유, 울금 약재 추가 제품의 기능성 강화시킨 리뉴얼 백세주 출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인의 모임은 함께 먹는 것을 중시한다. 함께 먹어야 우애가 다져진다고 생각한다. 오죽하면 가족을 다른 말로 식구(食口)라고도 불릴 만큼 일이 끝나면 모여서 함께 먹기를 좋아한다. 공식적인 행사 뒤에는 뒤풀이 행사를 마련하여 참가자들 사이의 정서적인 소통을 도모하는 것이다. 음식과 더불어 모임에는 꼭 술이 따르기 마련이다. 한국인은 매일 밤 여기저기서 음주라는 집단적 의례를 치른다. 한국에서는 혼자서 술을 마시는 사람을 찾아보기 힘들다. 으레 ‘술을 마신다’는 것은 누구와 함께 마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나라의 술집과 서구의 바(bar)를 비교해보면 우리나라의 술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술집 구조는 서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바의 구조와 다르다. 바에서는 혼자 마시는 것이 가능하지만 우리나라의 술집구조에서는 혼자 술을 마시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물론 우리나라에서도 서구 문화의 영향을 받아 서구식 바가 있는 것은 사실이나, 대체로 한국인이 즐겨 술을 마시는 술집은 사람들끼리 함께 모여 마실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
집단의례로서의 술 문화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회식문화이다. 회식(會食)이란 말 그대로 여럿이 함께 모여 음식을 먹는 모임이지만, 그것은 단순히 물리적인 음식 섭취의 행사라기보다는 ‘집단 만들기’ 나 ‘집단화합을 위한 자리’를 위한 의례로서의 의미가 크다. 따라서 직장의 회식에는 모든 구성원들의 참여가 반강제적으로 기대되고, 술이 없는 회식자리는 상상하기 힘들다. 때로 집단성의 창출 및 유지를 위해서는 맹목성과 강제성이 요구되는데, 낮의 문화 즉 노동의 문화에서는 합리성․이성․개인의 역량을 중시하기 때문에 맹목성이 요구되는 집단성을 키우기에는 적합한 시간이 아니며, 이성보다는 감성이 지배되는 밤문화, 코뮤니타스적인 감성으로 가득 찬 술 문화가 결속력을 다지고 집단성을 키우기에 알맞은 환경을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술자리가 단순히 ‘내 집단 만들기’ 나 ‘내 편 만들기’의 기능만을 수행하는 것은 아니다. 그 반대로 한편으로는 내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짓는 작업과 ‘남 따돌리기’의 작업이 은밀히 행해지는 곳 또한 술자리이다. 술을 마시면서 남의 흉을 보거나 헐뜯은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이러한 술자리의 기능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구환영 외 1명(2010), 막걸리 브랜드이미지 강화를 위한 패키지디자인 전략,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김계원(2008), 국순당과 전통주 계승, 숙명여자대학교
* 백승국(2005), 국순당의 술 문화 콘텐츠와 문화 / 기호 마케팅 전략, 인문콘텐츠학회
* 서진석(2005), 웰빙마케팅 사례 연구 : 국순당의 웰빙 마케팅, 연세대학교
* 육지훈 외 1명(2007), 한국 전통 탁주의 이미지 개선을 위한 패키지디자인 연구 : 서울탁주 장수생막걸리, 이동주조 이동동동주, 국순당 쌀막걸리 중심으로,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정종희(2011), 막걸리제조업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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