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소자본점포창업(소자본창업, 소점포창업)의 발전단계, 소자본점포창업(소자본창업, 소점포창업)의 마케팅, 소자본점포창업(소자본창업, 소점포창업)의 지원제도, 소자본점포창업(소자본창업)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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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소자본점포창업(소자본창업, 소점포창업)의 연령별 성향

Ⅲ. 소자본점포창업(소자본창업, 소점포창업)의 발전단계
1. 업종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단계별 특성
2. 업종의 라이프사이클
1) 도입기
2) 성장기
3) 성숙기
4) 쇠퇴기
3. 업종의 라이프사이클에 따른 사업성 판단

Ⅳ. 소자본점포창업(소자본창업, 소점포창업)의 마케팅
1. 공생마케팅
2. 시테크 마케팅
3. 포인트업 마케팅(Point-Up Marketing)
4. DB마케팅
5. 패밀리 마케팅
6. 체험마케팅
7. 감동 마케팅
8. VIP 마케팅
9. 999 마케팅

Ⅴ. 소자본점포창업(소자본창업, 소점포창업)의 적정 층수
1. 지하 1층
1) 지하1층의 특성
2) 지하 1층에 적합한 업종
2. 지상1층
1) 지상1층의 특성
2) 지상 1층에 적합한 업종
3. 지상 2층
1) 지상 2층의 특성
2) 지상 2층에 적합한 업종
4. 3․4층
1) 3․4층의 특성
2) 3․4층에 적합한 업종
5. 지상 5층 이상

Ⅵ. 소자본점포창업(소자본창업, 소점포창업)의 지원제도
1. 소상공인 창업 및 경영개선자금
1) 사업목적
2) 지원규모
3) 지원대상
4) 지원범위
5) 지원조건
6) 신청·접수기관
7) 근로복지공단 점포 창업지원제도
2. 정보의 중요성
3. 정보자원 활용능력의 제고 방안
1) 조직적인 대응
2) 정보수집 통신시스템 구축
3) 정보 마인드 고양
4) 유관기관 네트워크 마련 및 활용
4. 실용적 정보 예시 및 질의응답
1) 소기업의 주식회사 설립방법(자본금 5천만 원 미만, 발기인 1인)
2) 중소기업의 세금감면 및 면제
3) 특허 등 산업재산권 출원 시 수수료 감면

Ⅶ. 소자본점포창업(소자본창업, 소점포창업)의 인테리어
1. 마감재(Materials)
1) 벽 마감재
2) 천장 마감재
3) 바닥 마감재
2. 설비시스템(Equipment System)
1) 냉난방기구
2) 급배수
3) 환기설비
4) 안전설비
3. 조명(Lighting)
1) 조명의 의의와 목적
2) 조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3) 조명의 종류
4) 점포내부의 효과적인 조명연출
4. 수납(Storage)
1) 수납의 의의
2) 수납의 원리
3) 효과적인 수납연출

Ⅷ. 향후 소자본점포창업(소자본창업, 소점포창업)의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업아이템 선정에 앞서 통계적 방법에 의한 최근의 창업기류를 알아본다는 것은 사업아이템의 선정상 매우 유익하다. 원래 통계라고 하는 것은 개인적 사고의 오류를 줄여 주는 역할을 해주는 경우가 많다. 창업, 특히 사업아이템 선정에도 이와 같은 원리가 적용된다고 보아도 좋을 것이다. 유망 뉴비즈니스의 탐색에 앞서 최근의 창업기류를 파악해봄으로써 다른 창업예비자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어떤 방식으로 사업의 세계의 뛰어들고 있는지, 그리고 사업아이템 선정의 흐름은 어떠한지를 살펴보는 것은 매우 유익하다고 생각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최근의 창업기류로서 특징지울 수 있는 현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조업의 위축과 벤처기업 ․ 서비스업 ․ 유동업의 성장이다. 최근 몇 년간 국내 경기의 장기적인 침체와 노동자 구인 등의 문제로 제조업 도산이 속출함으로써 제조업은 위축된 반면, 정부의 적극적인 자금 및 정책지원에 힘 있어 벤처 기업 창업이 급증하고 있으며, 다소 경영 여건이 좋은 유통업(도 ․ 소매업) ․ 서비스업이 전체 창업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둘째, 창업자 중심연령이 40대에서 30대로 옮겨왔고, 창업시장의 나이도 점차 젊어지고 있다. 총 창업자 중 30대가 약35%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컴퓨터 관련부야에서는 20 ~ 30대 사장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첨단산업분야의 창업자가 늘고 있다는 단적인 증거가 되는 것이다.
셋째, 이색창업, 아이디어 상품, 전략상술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최근 정보화의 급속한 진전으로 좋은 사업아이템에는 곧 경쟁자가 급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종전과 같이 평범한 제품, 특색없는 경영으로는 많은 경쟁자를 이길 수 없기 때문에 이색 상품과 기발한 아이디어를 가미한 창업이 늘어나고 있다.
넷째, 고학력 창업비중의 증가이다. 최근 창업자의 학력 중 대졸 창업자가 전체 창업자의 60%이상으로 급변하는 기업경영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고급인력이 경영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이는 사업아이템 분야가 점차 전문화, 세분화되어 가고 있음을 암시해주고 잇는 것이다.
참고문헌
박명희, 소자본 창업실무, 신성출판사, 2007
신웅, 소자본 창업 색다른 아이템으로 승부하라, 행복을만드는세상, 2008
안수진, 유재욱, 소자본 창업경영, 청람, 2012
이동혁, 소자본 창업가이드, 문지사, 2002
타시로 케이시 저, 정윤아 역, 소자본 창업노하우, 중명, 199
8편집부, 소자본 창업 바이블, 박주관창업컨설팅,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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