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마케팅][창업마케팅 지침][창업마케팅 고려사항][창업마케팅 전략]창업마케팅의 의의, 창업마케팅 유형, 창업마케팅 환경분석, 창업마케팅의 수립, 창업마케팅 지침, 창업마케팅 고려사항, 창업마케팅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창업마케팅의 의의

Ⅲ. 창업마케팅의 유형
1. 공생마케팅
1) 주고객
2) 고객의 특징
3) 연계 효과 업종
4) 제휴 방안
5) 세부 내용
2. 시테크 마케팅
3. 포인트업 마케팅(Point-Up Marketing)
4. DB마케팅
5. 패밀리 마케팅
6. 체험마케팅
7. 감동 마케팅
8. VIP 마케팅
9. 999 마케팅
10. 요일 마케팅/판촉

Ⅳ. 창업마케팅의 환경분석
1. 내부적 환경
1) Strengh
2) Weakness
2. 외부적 환경
1) Opportunity
2) Threat

Ⅴ. 창업마케팅의 수립
1. 마케팅 목표 - 향후 2년
1) 계산상의 수치(객관적)
2) 고객만족의 입장(주관적)
2. SWOT 분석

Ⅵ. 창업마케팅의 지침
1. 소프트가 하드를 지배
2. 정보를 가진 자의 승리
3. 개성과 창의가 존중되는 사회
4. 가정과 자연으로의 회귀

Ⅶ. 창업마케팅의 고려사항
1. 소규모 창업
2. 중소규모창업
3. 경제원칙 적용

Ⅷ. 창업마케팅의 전략
1. 마케팅 전략
2. 전략의 수립
1) 사업의 정의
2) 기업의 사명
3) 사업목표
4) 표적 시장 선정(타케팅)
3. 포지셔닝
4. 성과 분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벤처기업'에 대해서 명확히 확립된 개념은 없으나 일반적으로 \"(사업상) 위험성이 크나 성공할 경우 높은 기대수익이 예상되는 신기술 또는(독창적인)아이디어를 독립기반 위에서 영위하는 신생기업(New Business with High Risk-High Return)\"으로 정의되며, 『신기술 및 지식 집약형 중소기업』으로 이해하면 된다.
1998년 12월 30일 개정된「벤처기업육성에관한특별조치법」에서 벤처기업의 개념을 벤처캐피탈 투자기업, 연구개발 투자기업, 특허기술(또는 신기술)개발기업, 기술평가 기업의 4가지 형태로 정의하고 있다.
-창업투자회사, 한국벤처투자조합, 신기술사업금융회사로부터 자본금의 20%(주식에 한정되는 경우는 10%) 이상을 투자 받은 중소기업
-총매출액 대비 연구개발비가 5% 이상인 중소기업
-특허권․실용신안권 또는 소정의 신기술사업에 의해 생산된 제품의 매출액이 총매출액의 50% 이상 또는 해당 수출액이 총매출액의 25% 이상인 중소기업
-기술성 또는 사업화 능력이 우수하다고 평가된 중소기업
소호(SOHO)는 사업을 전개하는 거점에 따라 재택소호와 회사소호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진다. 재택소호는 집(HO; HOME OFFICE)을 거점으로 독자적인 사업을 운영하는 형태를 말한다. 소호의 매력은 HO일 때 극대화되며, 가족과 함께 집안일을 병행할 수 있기 때문에 여성에게 더욱 적합한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회사소호는 자기 집을 벗어나 SO(SMALL OFFICE) 형태로 운영되는데 여기에는 벤처기업도 포함된다.
사원소호는 자신이 다니던 회사 업무의 일부를 '하청'받아 자기 집에 작은 회사를 만들고 사장이 되는 것이다. 이 경우 지금까지의 고용관계에서 벗어나 일종의 아웃소서(OUTSOURCER, 외주업체)로 탈바꿈하게 된다.
사내소호는 기업의 재택근무자로 기업 네트워크인 인트라넷을 활용해 일을 하는 것이다. 사내소호는 컴퓨터 네트워크를 최대한 활용하긴 하지만 독립 비즈니스 형태는 아니다.
독립소호는 자신의 자유의사에 따라 탈 샐러리맨으로 독립해 별도의 사업을 전개하는 것을 말한다.
소호는 업태에 따라 [지식/정보제공업], [업무대행업], [벤처비즈니스] 분야 등의 3가지 유형으로 나누기도 하는데, IP/CP는 바로 지식/정보제공업(지식서비스) 분야에 속한다.
IP(INFORMATION PROVIDER), CP(CONTENTS PROVIDER), KP(KNOWLEDGE PROVIDER), IP서비스대행업, IP홍보대행업, 정보도매업, IP M&A, 뉴스클리핑 서비스, 뉴스레터 발행업, 컴퓨터 칼럼니스트, 소점포클리닉, 기타 전문분야 컨설팅업(웨딩, 이미지, IP, 인터넷) 등이 이에 속한다.
기업들이 저마다 간접부문의 효율적인 운영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 기업내부에서 처리했던 일의 상당부분이 외부에 맡겨질 것으로 전망된다.
대표적으로 비서업무대행업, 총무업무대행업, 홍보업무대행업, 구매업무대행업, 영업대행업, A/S대행업, 세무처리, 고객관리, 사업계획서작성 대행업 등을 들 수 있다. 재고청산업, 정보검색업, 홈페이지클리닉, 웹프로모션대행업, 아이디어 복덕방, 컴맹 가정교사, 전화연락대행업, 출장탁아(베이비시터파견업), 문서작성대행업, 브랜드네이밍 제공업, 출판기획 등도 넓은 의미의 업무대행업이다.
참고문헌
권오철(2002) - 창업 마케팅전략, 학문사
권오철(2003) - 21세기 예비창업자를 위한 창업 마케팅 전략, ㈜학문사
김광희(1999) - 돈이 솔솔 굴러들어오는 창업마케팅, 미래와경영
김재호 외 1명(2010) - 마케팅 지향성이 사회적 기업의 창업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노기엽(2011) - 창업 마케팅론, 학현사
장석주 외 2명(2008) - 창업보육센터 입주기업 마케팅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벤처창업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의 수립 및 작성(사업계획, 사업계획서)
  • 창업자가 기업을 설립하고 자신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장 ․ 발전시키는 창업자의 구체화된 의지를 체계적으로 기술한 계획서이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1) 사업을 계칙하는 도구사업계획서는 사업을 계획하는 미래의 청사진과 경영의 가이드라인이다. 이것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창업자는 사업에 관한 여러 가지를 살펴보게 된다. 그러므로 사업전반의 내용인 사업과 경쟁 환경, 잠재시장분석과 성공가능성, 위험부담 등을

  • 사업계획의 수립 및 작성(사업계획, 사업계획서)
  • 창업자가 기업을 설립하고 자신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성장 ․ 발전시키는 창업자의 구체화된 의지를 체계적으로 기술한 계획서이다. 이를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1) 사업을 계칙하는 도구사업계획서는 사업을 계획하는 미래의 청사진과 경영의 가이드라인이다. 이것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창업자는 사업에 관한 여러 가지를 살펴보게 된다. 그러므로 사업전반의 내용인 사업과 경쟁 환경, 잠재시장분석과 성공가능성, 위험부담 등을

  • [인적자원관리] 인적자원관리(HRM)와 인적자원개발(HRD) 사례 연구
  • 분석을 하고자 한다.MS사의 급속한 성장 요인으로는 R&D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영업, 마케팅 부문에서의 적극적 노력을 들 수 있다. 이의 근거로 MS사의 전체 종업원의 구성비율을 보면, R&D 부문 33%, 영업마케팅 부문 50%, 생산 유통 부문 7%, 회계 관리 부문에 10%로써 R&D와 영업마케팅 부문의 집중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성장 요인의 근간이 되는 “기술과 사업을 동시에 이해하는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라”는 기본 전략과 그에 따르는 네 가지

  • [창업] 벤처기업창업과 창업성공사례 및 유망창업아이템
  • 전략적 의의3. IT벤처기업의 성과 및 영향1)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엔진으로 급성장2) 새로운 투자 및 성장 기회의 제공3) 경영문화 혁신 및 고용구조의 유연성 증대4. 최근 IT벤처기업의 경영 환경1) IT벤처기업의 경영환경 변화2) 경영환경 변화에 대한 평가와 전망Ⅴ. 정부의 창업 지원Ⅵ. 창업의 절차1. 창업 아이디어 개발2. 사업타당성 분석3. 창업전략 선택4. 구체적인 사업계획 수립5. 사업개시Ⅶ. 창업업체의 성공 요인 분석1. 일반적인 성

  • [마케팅] 마켓팅의 개념 및 전략
  • 마케팅의 일반적 정의: 마케팅이란 기업환경변화에 동태적으로 적응하면서, 현재 또는 잠재적 최종소비자나 산업사용자의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재화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제품․판매 경로․물적 유통 등의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행동 또는 시스템을 말한다. 생산자로부터 소비자 또는 사용자에게로 상품과 용역이 이동되는 과정에 포함되는 모든 활동. 이는 경제의 특정 유형을 초월하는 개념이며 이익을 전제로 한 사업만을 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