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광고][다국적기업][광고][기업][다국적기업광고 특징][다국적기업광고 활용][다국적기업광고 영향]다국적기업광고의 특징, 다국적기업광고의 활용, 다국적기업광고의 영향, 다국적기업광고 국가별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다국적기업광고의 특징
Ⅲ. 다국적기업광고의 활용
1. 현지화와 집중화
2. 단일 대행사 활용과 복수 대행사 활용
Ⅳ. 다국적기업광고의 영향
Ⅴ. 다국적기업광고의 국가별 사례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국경을 넘나들며 여러 나라에서 생산활동을 하는 기업이라는 접에다 국적기업은 국경내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국내기업이나 단순한 해외상품 판매만을 하는 수출기업과 많은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규모, 기술력, 조직구조, 가치사슬 behavior등을 기준으로 할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미샬레나 버논같은 학자가 다국적 기업의 정의 자체를 '대규모기업'이라는 표현을 명시한 것과 같이 다국적기업의 가장 큰 특징은 거대한 경제력이다. 경제력이 얼마나 큰가는 비슷한 수준에 있는 국가의 경제력과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영토적 개념이 강한 국민경제의 경제력과 초영토적 개념의 다국적기업의 경제력을 비교 한다는게 쉽지는 않다. 그러나 경제력이 개념을 보다 광범위하게 \"자신의 통제 하에 있는 경제활동이 창출해내는 富 또는 부가 가치의 합계\" 라고 정의한다면, 다국적기업의 총매출과 각국의 GNP를 비교해 볼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매출규모를 가진 다국적 기업은 미국의 지엠(GM)으로 1,230 억 불이다. 2위가 미국의 엑슨(Exxon)으로 1,042억 불, 3위가 Ford로 889억불, 4위가 IBM으로 647억불, 5위가 제너럴 일렉트릭(GE)으로 602억 불, 6위가 독일의 벤츠로 455억 불 순이다. 같은해 한국의 국민총생산이 2,380억 불 이었으니 세계최대 다국적기업인 지엠의 경제력은 우리나라 경제력의 1/2나 되고, 3위인 포드는 1/3인 수준이다.
지엠의 경제력은 흔히 선진국이라 일컬어지는 핀란드의 국민총생산 1,373억 불에 조금 못 미치고, 뉴질랜드의 1,115억불을 웃도는 수준이다. 3위의포드의 경제력은 아시아 태국의 국민총생산 793억 불보다 훨씬 높다. 아시아의 신흥공업국이자 세계금융센터로 한창 번영을 구가하는 싱가포르의 국민총생산 311억 불도 따지고 보면 스위스의 일개 네슬레사의 경제력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 참고문헌
-
▷ 김희연(2007), 다국적 기업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및 국내 주부 소비자 수용 태도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 노정구(1987), 다국적기업의 국제광고전략개발에 관한 연구, 부산경상대학
▷ 배은진(2006), 다국적기업의 광고표현전략과 소비자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석중건(2010), 국내 다국적 기업의 국제광고전략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 이승영 외 1명(1999), 한국내 다국적기업의 국제광고전략 연구, 동국대학교
▷ 편집부 저, 한국월간 CA 편집팀 역(2008), 크리에이티브 광고 디자인, 퓨처미디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 [경제이론사] 빅토리아시대와 경제학의 지하세계
- [호텔경영조직] `Ritz Carlton` 리츠칼튼호텔 조직도 분석
- [조직행동론]서울 `리츠칼튼호텔`의 조직관리 프로그램 및 내부마케팅 분석
- 가치평가방법으로 순현가법을 설명하고, 내부수익률법과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