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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다국적기업광고의 특징

Ⅲ. 다국적기업광고의 활용
1. 현지화와 집중화
2. 단일 대행사 활용과 복수 대행사 활용

Ⅳ. 다국적기업광고의 영향

Ⅴ. 다국적기업광고의 국가별 사례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경을 넘나들며 여러 나라에서 생산활동을 하는 기업이라는 접에다 국적기업은 국경내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 국내기업이나 단순한 해외상품 판매만을 하는 수출기업과 많은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기업규모, 기술력, 조직구조, 가치사슬 behavior등을 기준으로 할 때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미샬레나 버논같은 학자가 다국적 기업의 정의 자체를 '대규모기업'이라는 표현을 명시한 것과 같이 다국적기업의 가장 큰 특징은 거대한 경제력이다. 경제력이 얼마나 큰가는 비슷한 수준에 있는 국가의 경제력과 비교해 보면 알 수 있다.
영토적 개념이 강한 국민경제의 경제력과 초영토적 개념의 다국적기업의 경제력을 비교 한다는게 쉽지는 않다. 그러나 경제력이 개념을 보다 광범위하게 \"자신의 통제 하에 있는 경제활동이 창출해내는 富 또는 부가 가치의 합계\" 라고 정의한다면, 다국적기업의 총매출과 각국의 GNP를 비교해 볼 수 있다. 세계에서 가장 큰 매출규모를 가진 다국적 기업은 미국의 지엠(GM)으로 1,230 억 불이다. 2위가 미국의 엑슨(Exxon)으로 1,042억 불, 3위가 Ford로 889억불, 4위가 IBM으로 647억불, 5위가 제너럴 일렉트릭(GE)으로 602억 불, 6위가 독일의 벤츠로 455억 불 순이다. 같은해 한국의 국민총생산이 2,380억 불 이었으니 세계최대 다국적기업인 지엠의 경제력은 우리나라 경제력의 1/2나 되고, 3위인 포드는 1/3인 수준이다.
지엠의 경제력은 흔히 선진국이라 일컬어지는 핀란드의 국민총생산 1,373억 불에 조금 못 미치고, 뉴질랜드의 1,115억불을 웃도는 수준이다. 3위의포드의 경제력은 아시아 태국의 국민총생산 793억 불보다 훨씬 높다. 아시아의 신흥공업국이자 세계금융센터로 한창 번영을 구가하는 싱가포르의 국민총생산 311억 불도 따지고 보면 스위스의 일개 네슬레사의 경제력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참고문헌
▷ 김희연(2007), 다국적 기업의 광고 크리에이티브 전략 및 국내 주부 소비자 수용 태도에 대한 연구, 서강대학교
▷ 노정구(1987), 다국적기업의 국제광고전략개발에 관한 연구, 부산경상대학
▷ 배은진(2006), 다국적기업의 광고표현전략과 소비자 수용태도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 석중건(2010), 국내 다국적 기업의 국제광고전략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 이승영 외 1명(1999), 한국내 다국적기업의 국제광고전략 연구, 동국대학교
▷ 편집부 저, 한국월간 CA 편집팀 역(2008), 크리에이티브 광고 디자인, 퓨처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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