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전략]모바일 광고의 현황과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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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모바일 광고의 개념과 특징
1. 모바일 광고의 개념
2. 모바일 광고의 특징
3. 모바일 광고의 유형
4. 모바일 광고의 등장배경

Ⅲ. 모바일 광고의 등장에 따른 변화
1. 광고 패러다임의 변화
2. 모바일 광고의 수용성에 대한 조사
3. 모바일 광고 관련 업체들의 역할

Ⅳ. 모바일 광고의 환경요인 및 전망
1. 성장 및 장애요인
2. 시장 전망
3. 모바일 광고의 효용가치
4. 모바일 광고의 사업현황과 발전방향
5. 모바일 광고의 동향과 미래

Ⅴ.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모바일 광고의 등장은 모바일이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이동통신의 보급과 맥을 같이 한다. 초기의 이동전화는 단순히 음성통화의 기능만을 하였지만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데이터 통신의 기능이 첨가되면서 그 활용도가 무한히 증가되었다. 단순한 메시지 송신만이 가능한 시기에 이동전화의 쌍방향성, 즉시성, 타겟화된 정보제공, 그리고 음성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함으로 인해 SMS(Short Messaging Service)를 이용한 광고 메시지가 전송되었다. 예를 들어 은행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필요한 정보를 SMS로 전송하면서 자연스럽게 기업의 인지도를 높이고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 특히 이동통신에 대한 무선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결합에 의해 탄생된 무선 인터넷의 등장으로 모바일 광고는 더욱 주목을 받고 있다. 모바일 광고가 특히 주목받는 이유는 바로 향후 무선인터넷의 핵심으로 차지할 m-커머스와 밀접히 연관이 있기 때문이다. 이렇듯 모바일 광고는 언제 어디서건 클릭 한번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m-커머스를 활성화시키는 강력한 도구이기 때문에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속에서 모든 기업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무선인터넷 서비스는 유럽, 일본, 미국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Strategies Group에 따르면 2002년에 전세계 이동전화 가입자는 약 10억으로 추산되며, 무선인터넷 이용 인구도 1억 4,300백만명으로 추정하고 있다. 또한 무선인터넷이 활성화 될 2005년에는 16억 6,985만명의
참고문헌
1) 이동통신 가입자/ 무선인터넷 가입자 현황 (정보통신부, http://www.mic.go.kr)
2) 모바일 광고의 현황과 시사점 (아이비즈넷, http://www.i-biznet.com)
3) Mobile AD (http://intromobile.co.kr)
4) 모바일 광고 수용도 조사 보고서 (http://www.eyeclic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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