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사(보험회사) 리스크의 정의, 보험사(보험회사) 리스크의 종류, 보험사(보험회사) 리스크의 의의, 보험사(보험회사) 리스크의 시스템, 보험사(보험회사) 리스크의 재해관리, 보험사(보험회사) 리스크 제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보험사(보험회사) 리스크의 정의
Ⅲ. 보험사(보험회사) 리스크의 종류
1. 신용리스크
2. 시장리스크
3. 유동성리스크
Ⅳ. 보험사(보험회사) 리스크의 의의
Ⅴ. 보험사(보험회사) 리스크의 시스템
Ⅵ. 보험사(보험회사) 리스크의 재해관리
Ⅶ. 향후 보험사(보험회사) 리스크의 제고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기업의 재무구조가 기업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 Modigliani- Miller(1958) 이후 주지하듯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 왔다. 논자에 따라서 아직까지 상당한 이론이 존재하고 있지만, 대체적인 결론은 이자비용의 감세효과, 파산비용, 대리비용(agency costs), 정보의 비대칭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기업의 부채비율 증감에 대응한 최적 자본구조가 존재한다는 쪽으로 모아지고 있다.
손보사와 관련하여 손보사의 기업가치를 결정하는 것이 재무구조만은 아닐 것이다. 손보사의 유동성, 부채의 특성 및 구조, 자산/부채의 인플레이션 및 금리변동에 대한 민감도, 투자 포트폴리오의 위험도, 시장에서의 경쟁 정도 및 평판, 판매조직 등의 요소도 손보사의 기업가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관련하여 Staking and Babbel(1995)은 Tobin의 q 비율을 사용하여 미국 손보사의 자본가치와 재무구조 및 자본듀레이션간의 관계를 분석한 바 있다. 이들은, 첫째, 시장에서 평가되는 자본가치는 레버리지(자산/잉여금)가 증가함에 따라 처음에는 증가하다가 나중에는 감소하며, 둘째, 금리리스크가 증가함에 따라 자본가치는 처음에는 감소하였다가 금리리스크가 높은 수준에서는 자본가치가 증가한다는 결과를 보고하였다. 나아가 이러한 결과는 보험사가 재무구조(레버리지)와 금리리스크(자본듀레이션)을 함께 사용하여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자 한다는 가설을 뒷받침한다고 이들은 주장한다.
그러나 이들의 연구는 Tobin의 q 비율 산출 과정에서의 측정오차(measurement error), 그리고 前述한 바와 같은 미국 손보사 주식들의 거래량 부족으로 인해 월별 수익률을 사용함으로써 야기된 부정확한 자본듀레이션의 산출 등으로 회귀식의 설명력이 감소될 수밖에 없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
1. 강중철 외 1명(2004), 보험리스크 척도에 관한 소고,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 류건식(2003), 파산확률모형에 의한 생명보험사의 보험리스크평가, 한국보험학회
3. 박미정(2007), 보험리스크의 세부적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4. 이항석(2011), 보험리스크의 측정과 관리, 손해보험협회
5. 이주현(2012), 증권화를 통한 보험리스크 헤지방안에 대한 연구, 숭실대학교
6. 장진우(2010), 데이터 마이닝을 통한 보험 리스크 관리, 고려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