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특징,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발달,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소비자역할,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보안기술,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문제점, 향후 홈뱅킹(전자금융거래) 제도개선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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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특징

Ⅲ.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발달
1.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2. 은행업 내․외부로부터의 압력

Ⅳ.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소비자역할

Ⅴ.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보안기술
1. 정보 보안
2. 기밀성보증을 위한 자료의 암호화
3. 자료의 무결성 보증을 위한 해쉬함수
4. 거래 당사자의 신분확인을 위한 전자인증기술

Ⅵ.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문제점

Ⅶ. 향후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제도개선 방안
1. 전자금융거래법 제정방향
2. 전자금융거래법 제정안의 주요내용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전자금융의 혁신적인 발달은 은행산업에 위기감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동시에 새로운 발전의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전자금융의 발달에 은행이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은행 경영자의 인식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지금까지는 은행들이 주로 비용절약적 차원에서 전자금융을 은행업에 적용하여 왔으나, 앞으로는 전자금융의 활용을 통한 각종 서비스 제공능력이 무한경쟁시대의 유일한 생존방안임을 인식하여 경영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 금융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은행의 경쟁상 이점은 고객과의 거래 자체가 아니라 그 속에 들어 있는 정보에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은행은 자체적으로 보유하는 방대한 양의 고객에 관한 자료를 정보로 전환시키고 고객의 성향에 따라 금융상품의 개인별 가격을 차별화 하는 등 그 정보를 보다 유용한 결정을 내리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 중 략 … ≫




Ⅲ.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발달

1.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電子金融이란 금융기관이 전자화된 매체에 의하여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즉 金融의 電子化라고 볼 수 있는데 金融業은 다량의 금융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여야 하는 情報集約産業이므로 정보의 처리 및 전달기술의 발전은 그대로 금융업에 적용되어 금융의 전자화를 진전시켜 오고 있다.
참고문헌
ⅰ 김정환, 전자금융거래에서 거래지시의 하자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7
ⅱ. 손진화, 전자금융거래 당사자의 책임, 한국경영법률학회, 2006
ⅲ.. 이강식,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리스크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2006
ⅳ. 이재익, 전자금융거래 보안강화를 위한 종단간 암호화와 고려사항, 성균관대학교, 2008
ⅴ. 최민규, 전자금융거래의 법리와 대안적 분쟁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6
ⅵ. 현지원, 전자금융거래의 합리적 규율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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