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특징,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발달,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소비자역할,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보안기술,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문제점, 향후 홈뱅킹(전자금융거래) 제도개선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5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특징
Ⅲ.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발달
1.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2. 은행업 내․외부로부터의 압력
Ⅳ.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소비자역할
Ⅴ.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보안기술
1. 정보 보안
2. 기밀성보증을 위한 자료의 암호화
3. 자료의 무결성 보증을 위한 해쉬함수
4. 거래 당사자의 신분확인을 위한 전자인증기술
Ⅵ.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문제점
Ⅶ. 향후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제도개선 방안
1. 전자금융거래법 제정방향
2. 전자금융거래법 제정안의 주요내용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전자금융의 혁신적인 발달은 은행산업에 위기감을 주고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동시에 새로운 발전의 가능성도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전자금융의 발달에 은행이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은행 경영자의 인식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지금까지는 은행들이 주로 비용절약적 차원에서 전자금융을 은행업에 적용하여 왔으나, 앞으로는 전자금융의 활용을 통한 각종 서비스 제공능력이 무한경쟁시대의 유일한 생존방안임을 인식하여 경영의 패러다임을 변화시켜나가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 금융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은행의 경쟁상 이점은 고객과의 거래 자체가 아니라 그 속에 들어 있는 정보에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은행은 자체적으로 보유하는 방대한 양의 고객에 관한 자료를 정보로 전환시키고 고객의 성향에 따라 금융상품의 개인별 가격을 차별화 하는 등 그 정보를 보다 유용한 결정을 내리는 데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 중 략 … ≫
Ⅲ. 홈뱅킹(전자금융거래)의 발달
1. 정보통신기술의 발전
電子金融이란 금융기관이 전자화된 매체에 의하여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즉 金融의 電子化라고 볼 수 있는데 金融業은 다량의 금융정보를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여야 하는 情報集約産業이므로 정보의 처리 및 전달기술의 발전은 그대로 금융업에 적용되어 금융의 전자화를 진전시켜 오고 있다.
- 참고문헌
-
ⅰ 김정환, 전자금융거래에서 거래지시의 하자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2007
ⅱ. 손진화, 전자금융거래 당사자의 책임, 한국경영법률학회, 2006
ⅲ.. 이강식, 전자금융거래에 있어서 리스크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2006
ⅳ. 이재익, 전자금융거래 보안강화를 위한 종단간 암호화와 고려사항, 성균관대학교, 2008
ⅴ. 최민규, 전자금융거래의 법리와 대안적 분쟁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6
ⅵ. 현지원, 전자금융거래의 합리적 규율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인터넷 쇼핑몰의 전자결제 유형 분석
- [금융] 사이버 전자금융
- [전자금융, 모바일금융] 전자금융의 정의, 발전, 배경과 전자금융의 세계적 추세, 현황 및 모바일금융을 통해 본 향후 전자금융의 전망 분석
- [전자금융서비스, 전자금융]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개념,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영향과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현황,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문제점 및 전자금융(전자금융서비스)의 개선 과제 분석
- [전자결제시스템, 전자결제]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개발과 종류,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현황과 문제점, 선진국의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 사례로 본 향후 전자결제(전자결제시스템)의 정비 방안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