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금융거래]전자금융거래(홈뱅킹)의 발달배경, 발달단계, 전자금융거래(홈뱅킹)의 이용현황, 대책반, 전자금융거래(홈뱅킹)의 쟁점, 향후 전자금융거래(홈뱅킹)의 내실화 과제, 전자금융거래(홈뱅킹)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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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전자금융거래(홈뱅킹)의 발달배경
1. 정보처리기술
2. 통신기술

Ⅲ. 전자금융거래(홈뱅킹)의 발달단계

Ⅳ. 전자금융거래(홈뱅킹)의 이용현황

Ⅴ. 전자금융거래(홈뱅킹)의 대책반

Ⅵ. 전자금융거래(홈뱅킹)의 쟁점

Ⅶ. 향후 전자금융거래(홈뱅킹)의 내실화 과제
1. 전자지급결제업의 건전성 확보
2. 보안 및 안전성 기준 표준화 및 정보제공
3. 개인금융정보보호제도 마련
4. 신원확인 의무 부여
5. 시스템장애나 사고로 인한 피해 보상
6. 무과실책임에 의한 사업자 면책 요건 명시
7. 소비자의 거래조작 실수로 인한 결제오류 정정시스템 마련
8. 전자금융거래조건 및 변경사항 공시
9. 거래기록 보존 및 제공 의무 부여
10. 관련 업체별 표준약관 제정 및 조작실수 방지를 위한 소비자교육 강화

Ⅷ. 전자금융거래(홈뱅킹)의 전망
1. 스마트카드 및 인터넷뱅킹의 실용화
1) 스마트카드의 실용화
2) 전자상거래의 확산에 부응한 인터넷 뱅킹의 확산
2. 금융EDI의 활성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금융업이 전자상거래에 의해 가장 큰 영향을 받을 주요 산업 중의 하나라고 미국의 포레스터리서치(Forrester Research)사는 예측하고 있다. 물류의 이동이 수반되는 제조업의 전자상거래에 비해 금융업은 자연스럽게 데이터의 흐름을 통해 거래를 성사시킴으로써 전자상거래가 더 활성화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예를 들어 은행의 비용발생 관점에서 볼 때 고객이 창구에 와서 거래를 한 건 완료하는데 시설, 인건비 등으로 1,000원이 소요된다면 자동인출기를 이용할 경우 300원, 인터넷을 이용한다면 10원 밖에 소요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포레스터리서치사는 미국에서 전체 금융부문의 6%정도의 거래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란 조심스런 예측을 내놓고 있다. 이는 컴퓨터 부문의 37%, 여행 부문의 17%에 비해 매우 낮은 비율이다. 왜냐하면 금융부문은 법률적 규제 문제, 보안/인증 문제, 결제 문제, 또는 소비자의 신뢰구축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요소들이 시장의 성장을 결정하고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보험업 분야는 금융업 전반에 비해 더 빠른 속도로 발전할 것이란 예측이 있다. 미국의 조사기관인 데이터 모니터사는 생명보험시장의 거래량 중 9%정도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질 것이란 예측을 내 놓았다.
국내의 보험판매방식은 전통적으로 판매원에 의한 직접 마케팅 방식이 압도적으로 많아 보험업무의 고비용, 비효율을 차지하고 있는 부분이 상당히 많다. 앞으로 세계화된 고도의 무한경쟁시대에서 국내의 생보업계가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업무 효율화, 전자상거래 등을 통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뿐이라고 얘기할 수 있다. 판매원에 의한 보험 마케팅 방식의 경우 보험 중개인에게 지불되는 비용이 보험 납입액의 1~2년 치 합계라는 점을 고려할 경우 인터넷 전자상거래는 보험업에 있어서도 충분히 가격 경쟁력이 있다고 보아진다. 컨설팅 기관인 부즈 알렌의 분석에 의하면 인터넷을 통한 보험판매 비용은 기존방식에 의한 판매보다 60-70% 정도 저렴하다고 주장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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맹영재 외 3명(2010), 전자금융거래에서의 문서변조 취약점 분석 및 대응방법 고찰, 한국정보보호학회
박배효(2011), 전자금융거래 상 전자적 장치 도입에 따른 고려사항 및 감독정책 방향 모색, 금융결제원
성재모 외 3명(2009), 전자금융거래의 안전성 강화를 위한 종단간 암호화, 한국산학기술학회
손진화(2008), 전자금융거래 관련법의 구조와 개선방향, 경원대학교법학연구소
소현철(2007), 전자금융거래법 시행에 따른 감독방향 및 향후 추진과제, 여신금융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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