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고과제도]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의의, 과정,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목표관리, 평가저해요인,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쟁점,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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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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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Ⅱ.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의의
Ⅲ.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과정
Ⅳ.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목표관리
Ⅴ.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평가저해요인
1. 직무분석의 미시행
2. 고과자의 편견
3. 연공서열의 집착감
4. 현행인사고과제도의 문제점
Ⅵ.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쟁점
Ⅶ. 향후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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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요
인사고과를 실시하는 기업이 지난 시기에 비하여 양적으로 증대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종업원 100인 이상의 사업장 59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조사대상기업의 74.5%가 인사고과를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87.2%, 광업이 50%, 서비스업이 55.6%,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이 75.8%, 중소기업이 44.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한국경총 노동경제연구원, 1987). 이 시기 인사고과는 과거지향적 성격을 지니고 있었으며, 주로 과거 피고과자의 행동지표에 의해 고과평정을 실시하였다. 특히 고과요소에 있어 성실성, 리더십 등과 같은 피고과자의 사람됨에 대한 반영이 80%, 업적이 20%정도를 차지하였다(신유근, 1998). 그러나 고과자료의 활용범위 또한 과거와 큰 변화없이 매우 제한적으로 활용되었다는 점에서 지난 시기와 큰 차이가 없었다. 한국경영자총협회의 조사결과에 따를 경우에도 인사고과의 이용목적을 보면 승진․승급․상여와 같은 처우중심이 대부분이고, 종업원의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에의 이용은 극히 적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한국경총 노동경제연구원, 1987).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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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준우(2008), 인사고과제도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 박은해(2002), 인사고과제도의 운용실태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 박종선(1999), 인사고과제도의 개발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 성귀만(2005), 인사고과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 유연웅(2004), 종업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인사고과제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 최경미(2006), 인사고과 제도에 대한 구성원들의 반응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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