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고과제도]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의의, 과정,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목표관리, 평가저해요인,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쟁점,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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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의의

Ⅲ.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과정

Ⅳ.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목표관리

Ⅴ.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평가저해요인
1. 직무분석의 미시행
2. 고과자의 편견
3. 연공서열의 집착감
4. 현행인사고과제도의 문제점

Ⅵ.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쟁점

Ⅶ. 향후 인사고과제도(업적평가제도, 근무평정제도)의 개선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사고과를 실시하는 기업이 지난 시기에 비하여 양적으로 증대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가 종업원 100인 이상의 사업장 590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체조사대상기업의 74.5%가 인사고과를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업종별로는 제조업이 87.2%, 광업이 50%, 서비스업이 55.6%, 기업규모별로는 대기업이 75.8%, 중소기업이 44.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한국경총 노동경제연구원, 1987). 이 시기 인사고과는 과거지향적 성격을 지니고 있었으며, 주로 과거 피고과자의 행동지표에 의해 고과평정을 실시하였다. 특히 고과요소에 있어 성실성, 리더십 등과 같은 피고과자의 사람됨에 대한 반영이 80%, 업적이 20%정도를 차지하였다(신유근, 1998). 그러나 고과자료의 활용범위 또한 과거와 큰 변화없이 매우 제한적으로 활용되었다는 점에서 지난 시기와 큰 차이가 없었다. 한국경영자총협회의 조사결과에 따를 경우에도 인사고과의 이용목적을 보면 승진․승급․상여와 같은 처우중심이 대부분이고, 종업원의 능력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에의 이용은 극히 적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한국경총 노동경제연구원, 1987).
참고문헌
◇ 김준우(2008), 인사고과제도의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 박은해(2002), 인사고과제도의 운용실태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
◇ 박종선(1999), 인사고과제도의 개발에 대한 연구, 연세대학교
◇ 성귀만(2005), 인사고과제도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경남대학교
◇ 유연웅(2004), 종업원 만족도 향상을 위한 인사고과제도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 최경미(2006), 인사고과 제도에 대한 구성원들의 반응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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