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인사행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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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절 인사행정의 기초

1. 인사행정의 개념과 목표 및 과정

2. 인사행정의 발달

(1) 시대의 변천과 인사행정의 발달
(2) 직업공무원제(career civil service system)
(3) 엽관주의(spoils system)
(4) 실적주의(merit systems)
(5) 대표관료제
(6) 개방형과 폐쇄형

3. 인사행정법령과 인사행정기관

제 2절 인력계획과 공직구조의 형성

1. 인력계획(manpower planning)

(1) 인력계획의 의의

(2) 인력계획의 과정

2. 공직구조의 형성

(1) 공직분류의 체계 : 한국의 공직분류

(2) 직위분류의 방법

제 3절 공직의 충원

1. 모집

2. 시험

3. 임명

제 4절 능력발전

1. 교육훈련

2. 근무성적평정

3. 승진 및 전보 : 지위이동

제5절 동기부여

1. 사기

2. 보수

3. 인적자원의 활용과 생산성 향상의 수단

제 6절 공무원의 행동규범과 징계

1. 공무원의 충성

2.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3. 공무원단체

4. 신분보장과 징계


본문내용
(1) 훈련의 목적과 종류
1) 훈련의 목적
○ 조직 : 생산성(직무수행개선과 행정의 생산성 향상), 인사관리(조직의 안정성과 융통성의 향상), 통제 및 조정, 행정개혁, 윤리
○ 개인 : 직무만족과 경력발전
○ 훈련수요 = 직책이 요구하는 자격 - 공무원의 현재의 자격, 능력
(훈련수요의 파악은 적정한 교육대상자의 선정 및 교육내용을 결정하기 위한 중요한 기준임)
2) 훈련의 내용과 종류
① 훈련의 내용 :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 기술 및 가치과
② 훈련의 종류
○ 처음 공무원이 되는 사람에 대한 교육
○ 환경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새로운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을 습득케 하는 교육
○ 지위의 이동에 요구되는 새로운 역할 습득에 필요한 훈련
③ 기본훈련 또는 적응훈련(orientation training)
신규채용된 공무원이 어떤 직위를 부여받기 전에 받는 기본훈련(일반적인 내용, 직무와 관련된 구체적인 내용)
④ 정부 고유 업무 담당자에 대한 훈련
민간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정부의 고유 업무를 담당하는 공무원에게 실시하는 훈련(경찰학교, 소방학교 등)
⑤ 새로운 지식, 기술 및 가치관의 습득
⑥ 감독자 훈련(supervisory training)과 관리자 훈련(executive training)
감독자 훈련 : 감독자에게 리더십의 향상과 인간관계의 개선에 중점을 두고 실시하는 훈련
관리자 훈련 : 관리자의 정책결정, 계획수립에 필요한 지도력이나 의사결정능력, 정책분석능력의 함양 훈련
(2) 훈련업무의 편성과 훈련방법
○ 훈련업무의 편성
누가(훈련의 담당기관과 담당자), 무엇을(훈련내용), 어떻게(훈련방법)
1) 훈련의 담당기관 및 담당자 ⇒ 훈련의 내용이나 성격에 따라 결정
중앙인사기관에서 총괄 or 각 인사기관별로 분리 실시
⇒ 행정의 양적 팽창 및 질적 심화와 더불어 공무원수도 많아지고 분권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중앙인사기관에서 집권적 으로 담당하는 것은 불필요하므로, 훈련업무의 발전, 각 부처 훈련업무의 조정 및 고급 공무원의 훈련 등만 중앙인사기관에서 담당하고 실제적인 훈련 업무는 각 부처에
분권화 시키는 것이 바람직(부처인사기관에 분권화)
인사담당기구 or 별도의 기구(각급 전문훈련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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