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비지니스모델(E-biz모델, 이비즈니스모델)의 의미,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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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비지니스모델(E-biz모델, 이비즈니스모델)의 의미, 의의, 인터넷비지니스모델(E-biz모델, 이비즈니스모델)의 절차, 인터넷비지니스모델(E-biz모델, 이비즈니스모델)의 도입, 제품근원지 분석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비지니스모델(E-biz모델, 이비즈니스모델)의 의미
1. 인터넷은 『커뮤니케이션 채널』이다
2. 인터넷은 『시장(Markeplace)』이다
3. 기업경영을 혁신할 수 있는 도전의 장

Ⅲ. 인터넷비지니스모델(E-biz모델, 이비즈니스모델)의 의의
1. 인터넷 기업들은 독특한 비즈니스 모델을 창안하여 기회를 선점
2. 차별화된 방식을 경쟁자보다 앞서 고안해 내는 것이 인터넷 분야에서 성공하는 조건
3. 선진국에서는 비즈니스 모델을 특허로 보호하는 추세
4. 비즈니스 모델이란 「사업을 영위하고 이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의미
5. 최소한 사업성 모델을 보유하여야 사업 론칭(launching)이 가능
6. 영업발명 모델
7.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각에서 비즈니스 모델을 바라봐야 한다
8. 제대로 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고 끊임없이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Ⅳ. 인터넷비지니스모델(E-biz모델, 이비즈니스모델)의 절차

Ⅴ. 인터넷비지니스모델(E-biz모델, 이비즈니스모델)의 영역과 심사기준
1. 영역
2. 심사 기준

Ⅵ. 인터넷비지니스모델(E-biz모델, 이비즈니스모델)의 도입
1. 기존 비즈니스 모델의 보완 또는 강화 차원
2. 새로운 사업으로써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
3. 전략적 제휴 또는 M&A

Ⅶ. 인터넷비지니스모델(E-biz모델, 이비즈니스모델)의 제품근원지
1. 중개자형 모델
2. 제조업자형 모델
3. 경매형 모델

Ⅷ. 인터넷비지니스모델(E-biz모델, 이비즈니스모델)의 사례
1. 미국
1) 프라이스라인의 역경매특허
2) 아마존의 원클릭특허
2. 일본
3. 한국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디지털 경제 환경에서는 기존의 비즈니스 모형과는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형을 기반으로 한 기업이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다. 따라서 산업사회에서 발전해 온 비즈니스 모형과는 다른 새로운 비즈니스 모형을 개발하는 것은 인터넷 비즈니스 성공의 핵심적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세서의 통합 정도가 높고 참여자들 간의 상호작용의 정도와 범위가 확대되는 전자시장과 가상사회의 발전과정을 살펴보았다. 거래 주체 관점에서의 기본 모형은 물론이고, 구매자가 가격을 결정하는 역시장 모형과 커뮤니티 기반의 비즈니스 모형에 기초한 인터넷 기업들이 출현하고 있다.
가상사회에서 기업은 가치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수입 모형을 개발해야 하며, 고객이 비즈니스 프로세서의 핵이 되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관계, 피드백의 속도와 의사소통의 질이 향상되는 파트너들과의 관계가 가능한 비즈니스 모형을 개발하여야 한다. 가상사회에서 기업은 물리적 현실 사회에서 불가능했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욕구 변화에 따라 그 혁신의 속도를 가속화할 수 있고, 그 생산과 거래비용을 절감하여 고객에게 혜택을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형을 개발하여야 한다. 가상사회에서 기업은 전자시장의 규모와 초기 진입기업이 장기간의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는 시장 특성, 전자시장에 참여하는 소비자의 인구통계적 특성은 물론이고 신속한 정보 전달 속도로 인한 소비자의 빠른 제품 인지도와 수용성 등의 소비자 특성, 가격과 경쟁관계 등을 고려하여 비즈니스 모형을 개발하여야 한다. 또한 가상사회에서 기업은 기술을 활용하여 프로세서를 통합하고 자동화하여 고객의 욕구를 한 단계로 충족시킬 수 있는 비즈니스 모형을 개발하여야 한다.
끝으로 가상사회에서는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 속도가 빨라야 하기 때문에 공격적 전략이 필요하고, 또한 고객에게 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문 핵심역량을 참여자들과의 제휴를 필요로 한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가상사회에서는 네트워크형 비즈니스 모형이 적합할 수 있다. 가상사회에서 성공적인 기업은 정보를 기반으로 수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와 물리적 시장에서만 가능한 상품의 제조와 흐름을 분리시킬 수 있어야 한다. 한편 가상사회의 기업은 고객의 완전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자시장에서의 정보기반 비즈니스와 물리적 현실 사회에서의 비즈니스를 연결 및 통합시킬 수 있어야 한다. 한 단계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고객 만족을 달성시키기 위해서는 고객에서 출발하여 고객에 이르는 가치사
참고문헌
* 김용호,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과 전략유형 연구, 광주대학교, 2001
* 노미현, 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과 BM 특허에 관한 연구, 대한경영교육학회, 2011
* 박민식,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모형 연구, 한양대학교, 2000
* 박현우, 인터넷 비즈니스모델의 경제적 기여와 가치평가, 한국인터넷전자상거래학회, 2003
* 이정우,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 설정과 적용에 관한 연구, KAIST, 2000
* 진동수, 비즈니스 모델이 기업성공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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