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자동차산업][모듈화][거래네트워크][숙련형성시스템]]일본자동차산업의 모듈화, 일본자동차산업의 거래네트워크, 일본자동차산업의 숙련형성시스템, 일본자동차산업의 혁신, 일본자동차산업의 추진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3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산업분석] [산업조사론]국내 자동차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략 및 정책방향(A+리포트)
- [SCM성공 사례 분석] SCM성공 사례 분석 - 현대자동차의 성공 사례 분석 및 나아갈 방향 제언
- [자동차산업]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특징, 위상, 현황과 한국 자동차산업의 발전전략, 정책 방향 및 한국 자동차산업의 미래 전망 분석(현대자동차 사례)
- 현대 자동차 공급 사슬 관리 분석
- 미국 자동차 기업 포드, GM(제너럴모터스), 한국 자동차 기업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 자동차 기업 쌍용자동차, 독일 자동차 기업 폭스바겐, 메르세데스 벤츠(다임러 벤츠), 일본 자동차 기업 혼다, 닛산
- 목차
-
Ⅰ. 개요
Ⅱ. 일본자동차산업의 모듈화
1. 근본원인
2. +α, 일본 완성차기업
3. +α, 일본 부품기업
Ⅲ. 일본자동차산업의 거래네트워크
Ⅳ. 일본자동차산업의 숙련형성시스템
1. 조직편제
2. 수리보전활동
3. 개선활동
Ⅴ. 일본자동차산업의 혁신
Ⅵ. 일본자동차산업의 추진방향
1. 완성차기업의 자세
2. 부품기업의 자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천소만리(1992)는 일본 하도급거래체제의 특징으로 ① 평가와 경쟁이 수반되는 장기계속거래, ② 부품기업의 제품개발 참여(=승인도 방식), ③ 독특한 단가결정방식과 계약기간중 단가인하, ④ 부품기업의 공급책임과 품질보증책임 등을 꼽고 있다. 다음에서는 이를 중심으로 미국이나 유럽과 구분되는 일본 거래체제의 특징을 살펴보자.
구미 자동차산업 부품거래는 단기계약이고 부품공급선이 빈번히 교체된다. 거래계약은 보통 1년이고 계약종료후 경쟁입찰을 통해 최저가를 제시한 새로운 공급선으로 교체된다. 이에 비해 일본의 조립기업은 부품기업과 장기계속거래를 맺는다. 거래 계약은 제품모델의 수명(자동차 모델 변경은 통상 4년)과 동일하다. 그리고 모델수명 종료 후에도 새로운 교섭을 통해 재계약된다. 구미에서는 부품기업이 납품선 교체 등 시장의 경쟁원리에 의해 통제되는데 비해, 일본에서는 심사제도와 서열경쟁 등 조직내부의 경쟁원리에 의해 통제된다.
≪ … 중 략 … ≫
Ⅱ. 일본자동차산업의 모듈화
일본의 완성차기업의 경우 유럽이나 미국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조립공정의 아웃소싱에 대해서는 이미 완성차기업 내부의 서브어셈블리 라인에서 실행되고 있는 경우가 많으며, 이것을 일부러 부품기업에 대행시켜 메리트를 얻는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일본기업이 모듈화에 대한 움직임을 무시할 수 없는 것은 이러한 동향이 향후 자동차산업에 있어서 주류가 된다는 것을 부정할 수 없기 때문이다.
1. 근본원인
세계적인 생산능력 과잉상태(약 1천만대 수준)로 인한 코스트 삭감 요청.
제품개발시간 단축, 환경․안전․정보통신분야에 대한 개발투자의 증대로 기존분야의 개발투자 삭감 요청. => 완성차기업이 기존의 부품기업에 대한 아웃소싱을 확대하지 않으면 안 되는 상황.
- 참고문헌
-
권혁기(2009), 일본 자동차산업의 구조개혁과 계열시스템, 단국대학교 일본연구소
김춘희(2002), 일본자동차산업의 대중직접투자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박영환(2007), 일본 자동차산업 최근 동향, KOTRA
이항구(2007), 일본자동차산업의 엔고 및 불황 극복 전략, 대한타이어공업협회
이강용(1996), 일본자동차산업의 국제화 전략, 한국무역학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사우스웨스트 항공 원가우위, 차별화 전략
- [재무제표 분석] 홈쇼핑 산업분석 -GS홈쇼핑과 CJ홈쇼핑의 가치평가를 중심으로
- 이마트 E-마트의 공급사슬관리 SCM
- 스포츠마케팅_프로스포츠 구단(축구, 야구, 농구, 배구 등)을 1개 선정하여 해당 구단을 SWOT분석하여 다른 구단에 대한 경쟁전략을 수립하라 (3)
- [가치사슬, 경영전략] 가치사슬분석
- [마케팅] 아름다운 재단 SWOT 분석 및 개선 방안
- [광고홍보조사 설문지] 숙취해소음료의 제품과 광고에 대한 이미지
- [설문지] 기능성음료에 대한 마케팅 조사 설문지
- [국제기술이전] 국제기술이전의 개념과 효과, 특성(특징), 국제기술이전 구조와 경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