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우선권][국세우선권 개요][국세우선권 이론][국세우선권 원칙][국세우선권 의의][국세우선권 제한]국세우선권의 개요, 국세우선권의 이론, 국세우선권의 원칙, 국세우선권의 의의, 국세우선권의 제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국세우선권의 개요
1. 국세우선권 규정
2. 국세·가산금·체납처분비
3. 공과금 기타의 채권
4. 우선징수
Ⅱ. 국세우선권의 이론
1. 조세의 공익비용성
2. 조세의 우선공제성
3. 조세채권의 무선택성
4. 조세의 무대가성
5. 조세의 공시성
6. 조세담보의 특수성
Ⅲ. 국세우선권의 원칙
Ⅳ. 국세우선권의 의의
Ⅴ. 국세우선권의 제한
1. 집행세∙지방세 등의 가산금과 체납처분의 우선
2. 공익비용의 우선
3. 담보물권과의 우선관계
1) 의의
2) 적용범위
3) 당해 재산에 대한 국세
4) 기타 사채권과의 관계
5) 조세상호간의 우선관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국세우선권의 개요
1. 국세우선권 규정
국세기본법은, 「국세․가산금 또는 체납처분비는 다른 공과금 기타의 채권에 우선하여 징수한다」(국기 제35조 제1항 본문)고 규정하여 국세의 우선권을 선언하고 있다. 이는 체납자의 재산을 강제매각절차에 의하여 매각하거나 추심하는 경우에 그 매각대금 또는 추심금액 중에서 국세를 다른 공과금 기타의 채권에 우선하여 징수하는 것을 의미한다(통칙 4-1-05…35).
2. 국세·가산금·체납처분비
여기서 「국세」라 함은, 국세기본법 제2조 제1호에 규정된 세목 즉, [소득세, 법인세, 토지초과리득세, 상속세, 증여세, 재평가세, 부당이득세, 부가가치세, 특별소비세, 주세, 전화세, 인지세, 증권거래세, 교육세]를 의미하고, 국가가 부과하는 조세라 할 지라도 관세․림시수입부과세 등은 별도의 관세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관세 등 우선권이 주어지고 있다. 또한 우선권이 주어지는 국세는, 반드시 당해과세년도 또는 당해납기의 국세뿐만 아니라 지난 년도나 지난 납기의 것도 포함된다.
여기서 「가산금」이라 함은, 납부기한까지 납부하지 아니한 때에 고지세액에 가산하여 징수하는 금액과 납부기한 경과 후 일정기한까지 납부하지 아니한 때에 그 금액에 다시 가산하여 징수하는 금액이고(국기 제2조 제5호), 각 세법에 규정된 가산세와는 구별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솔이(2010), 국세우선권의 범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 김도형(2005), 국세우선권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 김기오(2001), 국세 우선권과 일반채권과의 관계,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 김명석(2010), 국세기본법 축조 해설 4, 대한세무협회
○ 박태주(2005), 국세우선권에 관한 헌법적 고찰, 영남대학교
○ 이재규(2009), 국세우선제도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경희대학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브랜드 의사결정과정과 브랜드 자산관리
-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 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경영혁신_1주 1차시에서 경영혁신의 이해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경영혁신이 무엇인가에 대한 여러 가지 정의를 정리해 본 후, 학습자 나름대로 경영혁신의 정의를 제시하시오
- [유통관리] 기업형 슈퍼마켓(SSM) 논란의 진상과 대안 모색
- [생산관리] LG Display 지연전략 분석
- 비비고 마케팅 4P전략과 STP분석
- 상황리더십, LMX이론, [LMX이론] LMX의 개념과 LMX이론 연구 분석 , LMX이론과 상황이론 상황모델 분석
- 서비스경영_모라벡의 역설을 읽고 내가 모라벡의 역설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역설처럼 실제로 새로운 형태의 앞으로의 서비스는 무엇인지 내가 생각하는 사례
- [경제학] 한국의 대중소기업 동반성장과 중소기업 육성 방안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