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동기부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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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동기부여의 개념

2. 동기부여 이론 형성 배경
① 쾌락이론(Hedonism)-J.Locke
② 본능이론(Instinct thoery)
③ 동인이론(Drive thoery)

3. 동기부여의 목적과 과정

4. 동기부여 이론

5. 내용이론(Content Theory)
I. 욕구단계설(Need Hierarchy Theory)
II. ERG Theory
III. 이요인이론(Dual Factor Theory)
IV. 성취동기이론(Achievement Need Theory)

6. 과정이론
I. 기대이론(Expectency Theory)
II. 공정성이론(Equity Theory)
III. 목표설정이론(Goal setting Theory)

7. 동기부여의 사례
I. 보상 프로그램을 통한 동기부여의 극대화
종업원 보상의 변화
종업원들이 원하는 것을 제공하라
효과적인 보상 방법을 사용하라
기업의 핵심가치를 반영하라
먼저 기업 문화를 이해하라
종업원들을 존경과 진정으로 대하라
본문내용
동기부여[動機附與, motivation]

1. 동기부여의 개념
① 동기: 개인이 어떤 행동을 어떤 목적을 위하여 일정한 방향으로 작동시키는 내적 상태(inner state)
② 동기부여(motivation): 인간의 행동을 개발하고 그 개발된 행동을 유지하고, 더 나아가 그들을 일정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행동의 총칭.
③ 정적인 상태의 개념이 아닌 동적 개념.
④ 조직 구성원이 어떤 욕구를 가지고 있는가를 파악하고, 그 파악된 욕구를 바탕으로 구성원들을 활성화(energizing)하고, 구성원들의 행동을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하며(directing), 그 행동을 일회적으로 끝내지 않고 지속시키는 것(maintaining)
⑤ 동기부여의 의도
i. 일을 안하려는 사람을 열심히 일하도록 만들려는 경우
ii. 일을 잘 해온 사람으로 하여금 더 잘 하도록, 또는 계속 잘 하도록 만들 려는 경우
iii. 일을 잘 해온(또는 잘 해보려는) 사람의 의욕을 감소시키려는 경우(역 동기부여)
iv. 구습에 얽매인 사람에게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도록 원인을 제공하려는 경우(변화수용의 동기)
v. 어떤 물건을 더 많이 만들기 위해서만 진력해온 사람을 보다 질 좋은 물건을 만들도록 유도하려는 경우(동기의 기준 전이)
vi. 규정을 안 지키던 사람에게 규정을 지키도록 유도하려는 경우(규정준수의 동기)
vii. 공식적으로 부여받은 임무는 아니지만 조직이나 어떤 목적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스스로 찾아 행동하도록 만들려는 경우(시민행위 동기)
참고문헌
1. “조직행동” 임창희 저.
2. “미래의 조직” 피터 드러커 저.
3. “글로벌 경영 시대의 조직행동” 정동섭, 송경수, 류티모, 최수형 저.
4. http://web.donga.ac.kr/yhyoon
5. http://kangnung.ac.kr/~myway/han.files/org/6.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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