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구글의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주제 선정
2. 기업선정동기
3. 기업소개
Ⅱ. 본론
1. 구글의 동기부여정책 현황
2. 동기부여이론으로 본 구글의 동기부여정책
3. 구글 보상제도의 문제점
Ⅲ. 결론
1. 현재 구글의 해결 방안
2.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주제선정
동기유발은 개인의 욕구(필요:needs)를 만족시키는 조건하에 조직의 목표(organizational goal)를 위해 노력하는 자발적 의지를 이끌어 내는 것이다. 사람은 다양한 욕구를 갖고 있으며 충족되지 못한 욕구는 긴장을 야기하고 긴장 해소를 위한 노력을 하게 만든다. 조직행동론에서의 동기화란 개인적 욕구 충족을 위한 노력을 어떻게 조직의 목표로 이어나갈 것인가를 뜻한다. (needs -> effort -> organizational goals)
2. 기업선정동기
① 대학생들이 가장 취업하고 싶은 외국기업 1위 : 구글코리아
최근 취업을 준비 중인 대학생 105명을 대상으로 외국기업에 대한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45.7%의 학생들이 구글코리아를 1위로 꼽았으며, 이들 외국기업의 취업을 선호하는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응답자의 55.2%가 ‘근무환경이 좋을 것 같아서’라고 답했으며 51.4%는 '기업이 잘 알려져 있어서'를 선택했다.
② 2년 연속 미국에서 최고로 일하기 좋은 기업
미 경제전문지 포천이 미국 406개 기업 직원 10만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조사 결과, 구글은 높은 연봉과 복지, 직원 만족도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일하기 좋은 100대 직장’ 중 1위를 차지했다. 구글의 가장 큰 매력은 스톡옵션으로 경영진 뿐 아니라 직원의 99%가 스톡옵션을 받고 있는데 이들 중 일부는 스톡옵션만으로 이미 백만장자 반열에 올라 있다.
지난해 구글 주가가 700달러 기록을 경신한 이후 직원들은 더욱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또 직원들이 항상 새로운 시도를 할 수 있는 창의적인 근무 환경, 실리콘밸리 대표 브랜드인 구글에 근무했다는 사실이 경력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점 등이 장점으로 거론됐다.
직원들이 일하기 좋고 예비취업자들이 일하고 싶어하는 구글에는 어떠한 비밀이 있는지 이를 동기 부여이론과 점목해서 분석해보고 구글에서 실행되는 동기부여정책의 장단점을 살펴보고 이에대한 해결방안을 탐구해 보고자 한다.
3. 기업소개
설립시기: 1998년
매출: 106억 달러(2006년 말)
순이익: 30억7000만 달러(2006년 말)
시가총액: 170억3000만 달러(2006년 말)
직원 수: 1만5916명(2007년 9월 말)
자회사: 유튜브(동영상), 더블클릭(인터넷 광고)
구호: Don't be evil(선하게 살면서도 성공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구글(Google) CRM 사례연구 / 조현진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rchcu?Redirect=Log&logNo=30027069416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EA%B5%AC%EA%B8%80
google Investor Relations http://investor.google.com/fin_data.html
아이비타임즈 기사 http://kr.ibtimes.com/article/news/20080422/3496632.htm
http://www.hoogle.kr/entry/
아시아경제신문 http://blog.paran.com/asiaeconomy/20171201
구글 성공 신화의 비밀/데이비스 A. 바이스 지음
네이버블로그
http://cafe.naver.com/ArticleRead.nhn?clubid=10511186&page=1&menuid=281&boardtype=L&articl eid=12573
http://geotrekking.tistory.com/721?srchid=BR1http%3A%2F%2Fgeotrekking.tistory.com%2F72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