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스웨스트항공_성공사례,글로벌기업의해외성공사례,항공마케팅,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선정동기 및 발표방향
2.기업소개
Ⅱ.본론
3.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외부환경 분석
4.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내부환경 분석
5.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SWOT분석
6.마케팅 전략
7.서비스경쟁 전략
8.원가 효율 전략
Ⅲ.결론
9.사우스 웨스트 항공의 성공요인
10.시사점과 느낀점
11.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동기 및 발표방향

여가가 더욱 중요시 되고 있는 요즘 소비자들은 조금 더 저렴한 비용으로 최고의 여행을 선호한다. 그러므로 저가항공사가 많이 알려지고, 이용되고 있다. 저가항공사라고 해서 무조건 낮은 가격으로 적은 서비스를 하는 것이 아니다. 소비자들의 니즈는 급격히 변화한다. 또한 기업 외부환경과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기업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른 기업보다 잘 하는 것 또는 다른 것을 추구해야한다. 대부분 기업들은 전통적인 경영방식과 새로운 경영방식을 겸하는 전략에만 취중한다. 이런 쉽지 않은 전략경영세계에서 ‘저 원가 전략’으로 당당하게 성공을 한 기업이 바로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이다.
‘저 원가 전략’ 이란 원가를 낮춰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전략을 말한다. 절대적으로 낮은 원가구조를 구성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적으로 낮은 원가를 책정하는 전략을 말한다. 저가 항공사들 중 이미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에 기초한 대형항공사들 사이에서 일부 핵심 요소에 대한 높은 서비스 차별화를 유지하면서도 비용우위인 저가상품으로 당당히 성공을 이루어 낸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만의 경영방식과 어떠한 고객들과 직원들 모두가 인정한 서비스가 이번 과제인 글로벌 기업의 해외진입전략 중 성공한 기업의 사례로 가장 적합하다 생각하였기에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2. 기업소개

사우스웨스트사는 1971년 롤린 킹(Roll. King)에 3대의 항공기로 텍사스의 달라스, 휴스턴, 샌안토니오 사이를 운항하는 작은 지역 항공사로 출범하였다. 현재 이 항공사는 미국 내 약 60개 도시에 취항하여 연간 6천만 명이 넘는 승객을 수송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통계에 의하면 한 번도 적자를 낸 적이 없다.
참고문헌
․ 네이버 블로그 http://cafe.naver.com/ritoworld/49
․ 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m
․ 너츠 : 케빈 & 재키 프라이버그 지음. 역 이종인. 동아 일보사. 2003.
․ 사우스 웨스트 항공사 홈페이지 http://www.southwest.com
․ 동아일보 사이트 http://www.donga.com
․ 사우스웨스트 방식 : 조디호퍼기텔 지음. 역 황숙경. 물푸레펴냄. 2003.
․ 한권으로 만나는 비즈니스 명저 40 : 이해익외 지음. 에코리브르. 2004.
․ 랩 기내방송문 동영상
http://www.youtube.com/watch?v=YSQPoGsKnko&feature=player_embedded
․ 저가 항공사의 성공스토리 : 철도보다 싼 항공료로 미국과 유럽을 정복하다 / 함대영 저. 가가원 2007.
․ 디지털 타임스 뉴스 :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08092502012369697010
․ 위기에 강한 사우스웨스트항공의 경영전략 : 조행만, 라이터스 2005.
․ 아시아경제 : 사우스웨스트, 항공기 투자 늘린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277&aid=0001992340
․ 아시아 경제 : 저가 항공사 “사랑해요 보잉 737”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3&oid=277&aid=00020177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제주항공의 마케팅 전략과 향후 개선책
  • 항공은 2008년 10월 경영위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자금 난에 시달려 영업을 중단했다.) 이런 실패를 거듭하던 제주항공의 최근 모습은 어떨까? 놀랍게도 흑자 영업을 하고 있다. 국내 저가항공 중 최초로 매출 2000억 원을 돌파하였으며, 연평균 86%의 매출성장률을 기록하며 고공행진하고 있다. 탑승객도 2006년 25만 명에서 2011년 303만 명을 기록, 연평균 65%씩 성장했으며, 최근 누적 탑승객 1000만 명을 기록하였다.2. 환경 분석(1) 해외 저가항공 분석1) 해외

  • 마케팅이란 마케팅 전략의 수립 니치 마케팅 코즈 마케팅 비교 마케팅 데카르트 마케팅 CRM(고객 관계 관리) 바이럴 마케팅
  • 글로벌 4P 전략 제품 (Product)가격 (Price)유통 (Place)촉진(Promotion)국가마다 환경, 욕구에 대한 수단과 능력 차이 존재완전표준화촉진 현지화제품 현지완전 현지5C 분석고객화 (Customerization)커뮤니티 (Communities)채널 (Channels)- 경쟁 가치 (CompetitiveValue)- 선택도구 (Choice tools) 5W 분석WhoWhat Whom Which mediumWhat effect정확한 상황 분석 요구수요 측면공급측면Ⅲ.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사례Ⅲ. 다양한 마케팅 전략블루클럽사우스 웨스트 항공사

  • 아시아최고의저가항공사,에어아시아,에어아시아마케팅전략,에어아시아분석,저가항공사분석,저가항공사,air asia
  • 아시아 최고의 저가항공사~ Air Asia ~목 차Ⅰ. 서 론1. 선정 동기2. 기업소개 및 현황Ⅱ. 본 론1. Air Asia 상황분석1) 외부 환경 분석2) 내부 환경 분석2. Air Asia 경영전략1) STP2) 4P 전략3) 글로벌(마케팅 경영전략)4) 현지화 전략5) 위기관리 전략3. 에어아시아와 경쟁사의 경영전략Ⅲ. 결 론 1. Air Asia의 발전방안Ⅵ. 참고문헌 및 출처Ⅰ. 서 론1. 선정동기현재 항공시장은 치열한 경쟁 상황에 직면해 있다.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 글로벌 금융위기와

  • [에어아시아 마케팅] 에어아시아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에어아시아 마케팅 STP,4P전략분석및 미래전략제언
  • “에어아시아”기업분석마케팅 SWOT,STP,4P미래전략제언1. 에어아시아 기업소개2. 저가항공사의 개념(1) 정의(2) 등장배경3. 저가항공 시장환경분석4. 에어아시아 SWOT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5. 에어아시아 STP분석(1) Segmentation(2) Targeting(3) Positioning6. 에어아시아 마케팅 4P전략(1) Product(2) Price(3) Place(4) Promotion7. 미래전략방안 제언1. 에어아시아 기업소개아시아 항공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에어아시아는 2001년 출범 이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마케팅 전략분석
  • 금호 아시아나 마케팅 전략분석Ⅰ. 아시아나 기업 소개Ⅱ. 항공업계의 시장 환경 변화 추이1. 항공업계 환경변화의 원인2. 항공업계 정책 환경 변화 추이3. 항공업계 시장 환경 변화 추이4.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의 항공여행업계와 항공사Ⅲ. 아시아나 항공 STP1. Positioning2. Segmentation3. TargetingⅣ. 금호 아시아나 4P1. Product.1)공항서비스 2)기내 서비스2. Price.3. Place.4. Promotion.1)광고2)문화마케팅3)프리미엄 마케팅Ⅴ. 금호 아시아나 SWOT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