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산업,항공미래,항공시장,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28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Part1. 항공사 조직 분석
1) 조직의 개념
2) 항공사 조직의 분류 및 업무
① 기능별 조직구조와 사업부 조직구조
② 라인조직과 스텝조직
③ 항공사지상직 부서
3) 대한항공의 조직구조
Part2. 항공산업 현황
1) 항공산업이란?
2) 세계 및 국내항공산업 현황
3) 항공운송산업의 규모 및 효과
4) 항공산업의 현재와 미래추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Part 1. 항공사 조직 분석
1) 조직의 개념
조직화는 매니지먼트의 순환과정에서 계획기능 다음에 수행되는 관리기능이다. 구체적으로는 구성원들이 기업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수행하여야 할 직무의 내용을 명확하게 편성하고, 각 직무수행에 필요한 권한과 책임을 부여하는 동시에 이를 조정하여 상호관계를 설정하는 일련의 의사결정을 의미한다.
2) 항공사 조직구조 및 업무
① 기능별 조직구조와 사업부 조직구조
지난 몇 년 동안 전 세계 주요 항공사들은 조직을 다각화하여 치열한 경쟁에 대처해 왔으나, 이러한 다각화된 즉 비대화된 조직구조는 항공사 경영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항공사는 비대화로 인해 경쟁력을 잃은 조직을 환경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경쟁력을 갖춘 새로운 조직모델로 만들어야 했다. 그렇게 항공사는 기능별 조직구조에서 사업부 조직구조의 변화를 꾀하게 되었고, 이 조직모델은 조직구성원이 수익성을 책임지는 ‘반 자치 사업단위’라 부른다.
ㄱ. 기능별 조직구조 (Functional organizational model)
기능별 조직구조는 전문가집단을 특정 분야로 모이게 함으로써 기업이 분야별 전문가를 양성을 촉진시키고 규모의 경제를 누릴 수 있는 조직구조로, 모든 부서의 책임소재와 업무성과, 실적이 최고 경영자인 CEO 한 사람에게 집중되었다. 영업, 운영, 서비스 등 모든 부서 기능을 최고경영자에게 보고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의사결정시 시간이 지체되어 급변하는 경쟁환경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못하는 단점이 있다. 최고경영자(CEO) 아래 핵심기능(Core Airline Functions)과 Cargo 업무를 수행하는 Ancillary Business로 나뉘며, 인적자원관리(HR), 재무(Finance), 노선기획/수익관리(Network, Fleet), 항공운항(flight operations), 기술지원(Technical Services), 판매(Sales), 마케팅(Marketing), 공항 지상서비스(In-flight product and service) 부서가 있다.
- 참고문헌
-
<서적>
허희경, 『항공경영학』
항공사 실무론 - 윤대순
「항공사경영론」, 박시사 저, 백산출판사
<통계자료>
아시아나 항공 2010년 4분기 경영실적 및 사업계획 보고서
‘2009년 세계 항공 수송 통계,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신문기사>
CAD & Graphics 2009년 5월호
조선매거진 2011년 3월호 기사
<웹사이트>
대한항공 홈페이지 http://kr.koreanair.com/
아시아나 항공 홈페이지http://www.flyasiana.com/
한국공항공사 홈페이지http://www.kas.co.kr/
스카이 팀 홈페이지http://www.skyteam.com/
스타 얼라이언스 홈페이지 http://www.staralliance.com/
조일주의 항공세계 http://ijcho.com/
항공지도 동영상 http://www.hansfamily.kr/84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