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 영업규제,재래시장 생존전략,대형마트규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7.04 / 2019.12.24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형마트 규제 – 논쟁의 시작
2. 소비자의 선택
1) 소비자의 선택
2) 법령 시행 후 소비자
3) 소비자는 왜 대형마트에서 장을 볼까?
3. 대형마트 규제 – 반대 입장
4. 재래시장 – 그들의 생존전략
5. 결론 – 우리가 생각하는 대형마트 규제
1) 하나의 소비문화의 컨텐츠
2) 신 업태에 대한 규제 필요
3) 정부의 적절한 개입이 필요
4) 변화가 아닌 혁신
5) ZERO SUM GAME 승자도, 패자도 없는 우울함
6) 이론의 대입
6. 출처
7. 질의응답
본문내용
영업규제 정의 / 현황

다양한 업태의 무분별한 개설로
골목상권과 재래시장 보호 목적

대형마트 의무휴업이란?
대형마트와 SSM은 매일 오전 0시부터 오전 8시까지 영업시간이 제한되며
지자체 별로 관련 법령에 따라
매월 둘째·넷째 일요일은 의무휴업일로 영업이 제한된다.
-유통산업발전법에 근거

대형마트 의무휴업 대상은?
의무휴업 시행 지역 내 복합쇼핑몰 및 농수축산물 판매 매출이 전체매출의 51%가 넘는 대형마트는 제외 (농협하나로)
참고문헌
서울신문경제 2010-10-30
http://www.twitter.com/green_mun
(문용식 트위터)
http://www.twitter.com/yjchung68
(정용진 트위터) [해킹으로 인해 폐쇄됨]
아시아경제 2012-05-13
강원일보 2011-11-17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 한국경제연구원 연구보고서
한국일보경제 2012. 5. 14
조선비즈경제 2012. 5. 13
싸이월드 블로그 stuey8 시사자료부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형마트 의무 휴업
  • 대형마트는 하루 벌어 생계를 유지하는 중소시장 상인들과 분명하게 다르게 취급되어야 한다며 분명한 선을 그었다. 참여연대와 민변은 계속해서 대형마트의 영업시간과 의무휴업일 규제는 경제주체 간에 조화를 통한 경제의 민주화를 이루기 위한 헌법상의 명령을 수행하기 위한 것이기에 문제될 것이 없다고 강조했다. 참여연대와 민변은 또한 서구유럽에서는 대형마트 등에 대해 보다 강한 규제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이는중소상인들의 생존

  • 소비자행동론3A)기업의 비윤리적인 행동에관한 실제사례-기업형슈퍼마켓(SSM)-와 그에대한 소비자의실제 반응을 수집하여정리하고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시오0k
  • 대형마트는 매출이 9조2천억 원 늘고, 재래시장은 9조3천억 원 줄었다고 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삼성, GS, 롯데 등 대기업이 운영하는 456개의 기업형 슈퍼마켓(SSM)이 전국에서 동네 골목 상권마저 초토화시키고 있다. 더구나 최근 국내 대형마트 1위업체인 신세계의 부회장이 ‘연내에 100평 규모의 이마트 소형 슈퍼마켓(이마트 에브리데이)을 30여개 열 계획’이라며, ‘영세 상인들은 알아서 생존전략을 찾으라’고 말한 바도 있다. 이러한 대기업들의

  • [소비자행동] 이마트 전략적 브랜드관리
  • 시장 정상의 자리를 지켜내고, 더 나아가 세계 일류가 되기 위한 한 단계로 중국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한 브랜드 전략을 함께 제시하고자 합니다.2. 본론(1) 1 단계 : 예견 경쟁 “이마트 갔다 와야겠네.” 많은 주부들이 식료품을 살 때가 되었거나 생필품이 필요하면 하는 말이다. 불과 10년 전만 하더라도 식료품과 생필품은 근처 슈퍼나 재래시장에서 사는 것을 당연하게 여겼던 주부들이 10년이 지난 오늘날에는 당연하게 대형 할인마트를 가고 있다.

  • 대형마트와 SSM가 재래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문제점해결방안00
  • 재래시장은 설자리가 없어져 완전히 사라지게 도리 가능성도 있다. 결국 SSM 사업이 확대되면서, SSM 매장과 취급 품목이 중복되는 소규모 슈퍼마켓과 재래시장 상인들은 매출에 큰 타격을 받고 있다. 대형마트의 무차별 시장잠식으로 재래시장과 지역상권이 붕괴되고 있다. 산업자원부가 대형마트 관계자들과 육가공협의회 등 관련기관 대표들을 모아놓고 상생협력 결의문까지 발표했지만 실효성 없는 내용만을 열거해 국회에 계류 중인 대형마트규제

  • [기초미시경제론 공통] 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와 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
  • 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와 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기초미시경제 강의에서 학습한 내용을 기초로 다음과제를 작성하시오.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논하시오.(15점)쌀시장 개방이 국내 농산물 시장에 미치는 효과를 논하시오.(15점)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대형마트 규제의 경제적 효과를 논하시오.(15점)1) 대형마트 규제(1) 대형마트 규제(SSM)의 개념(2) SSM의 특성 (가) 규모의 경제(나) 경험곡선(다) 상품전략(라)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