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항공사업 사례를 통해 본 전략적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8 / 2019.12.24
- 2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1)전략적 제휴의 개념
2)전략적 제휴의 배경과 동기
3)전략적 제휴의 확산
2. 항공사업 사례를 통해 본 전략적 제휴
(SKY Team Vs. Star Alliance)
1) 제휴의 형태
2) 항공사 제휴형성의 동기
3) 전략적 제휴의 효과
4)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현황 분석
5) 국내 항공사 제휴 현황
6)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 항공의 재무적 성과 비교
3.성공적인 제휴의 단계별 전략
1)제휴의 관건-유기적 생명력
2)각단계별 성공전략
(1)형성기
(2)성장기
(3)성숙기
(4)쇠퇴기
4.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전략적 제휴란 무엇인가?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1) 경쟁우위 확보전략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란 2개 이사의 기업들이 각자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상호 보완적이고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형성함으로써 다른 기업들에 대해 경쟁우위를 확보하려는 경영전략이다.
멀티미디어 산업의 예를 들어보면 멀티미디어란 컴퓨터로 화상과 음성을 취급하는 기술을 말하는데, 방송/통신 등의 네트워크 기술과 결합하면 단말기의 화면을 통해 이용자 개개인에게 다양한 정보를 서비스하게 된다. 방송업계의 선두주자인 A사, 컴퓨터 및 정보처리분야에서 명성을 쌓은 B사 일류 통신기업으로서의 위치를 굳힌 C사 등이 제각기 멀티미디어산업을 21세기의 유망산업으로 보고 뛰어들 의사를 갖고 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산업은 음향기술, 정보처리기술, 통신기술 등을 복합적으로 요구하는 데다 막대한 투자재원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A사, B사, C사 중 어느 기업도 독자적인 능력만으로는 이를 감당해 내기가 어렵다고 판단한다. 결국 이 세기업은 서로 힘을 합하여 멀티미디어 사업을 전담할 기업을 설립하기로 한다.
이러한 경우처럼 자신의 경쟁우위 요소를 미끼로 자신에게 결여된 상대기업의 경쟁우위요소를 끌어들임으로써 새로운 경쟁력을 확보하거나 기존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바로 전략적 제휴의 목적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식경쟁력][우주산업][항공기산업][전자상거래산업][영화산업]우주산업의 지식경쟁력, 항공기산업의 지식경쟁력, 전자상거래산업의 지식경쟁력, 애니메이션산업의 지식경쟁력, 영화산업과 음반산업의 지식경쟁력
- [기업경영][기업경영 조직관리][기업경영 이해자 집단]기업경영의 환경, 기업경영의 사회적 책임, 기업경영의 조직관리, 기업경영의 이해자 집단, 기업경영의 교육, 기업경영의 사례, 기업경영의 전략 분석
- 해외시장조사론4A)수강생은 현재 중소기업의 최고경영자입니다 중국 또는 아세안국가들 중에서 어느 국가 또는 지역에 진출하여 어떤 전략으로 시장을 공략할 것인가 설명하세요0k
- [국제물류] 인천국제공항의 허브공항 여건 및 추진현황
- 닷컴기업(인터넷기업) 위기의 전개, 닷컴기업(인터넷기업) 위기의 현황, 닷컴기업(인터넷기업) 위기의 신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아한형제 배달의민족 기업분석과 서비스전략분석및 배달의민족 전략분석및 성공요인분석 레포트
- 에미레이트항공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에미레이트항공 마케팅전략 분석및 느낀점 - 에미레이트항공 마케팅연구 레포트
- sephora기업분석 레포트
- 효율성과 효과성의 개념과 차이
- [경영, 경제][컨벤션전시산업]2006년 KIMES 전시회의 현장학습 보고서 - 서비스 사례
- 쉐라톤 워커힐호텔 마케팅 전략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벤츠 마케팅 PPT] 벤츠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벤츠 향후방향제언
- [해외투자론]LG전자해외투자PPT
- 삼양 `불닭볶음면` 마케팅 전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