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사 전략적 제휴]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정의,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형태,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목적,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문제점, 향후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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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정의

Ⅲ.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형태
1. 단순 노선 제휴(route by route alliance)
2. 포괄적 마케팅 제휴(broad-based commercial alliance)
3. 포괄적 지분 제휴(equity alliance)
4. 합병 및 인수(merger & acquisition)

Ⅳ.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목적

Ⅴ.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

Ⅵ.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문제점

Ⅶ. 향후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방안
1. 가장 시급한 것은 안전 운항의 확보이다
2. 동북아의 헙 네트워크(Hub Network)화를 위한 구축 전략이다
3. 정부의 적극적인 협력과 함께 국내외 Customer Base를 확대할 수 있는 다양한 유인전략이 요구된다
4. 국제적 제휴 동참뿐만 아니라 양 항공사간의 제휴도 추진해야 할 것이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대한항공은 67개 노선에 주 339편의 국제선을 운항하고 있으며 아시아나항공은 35개 노선에 주 160편의 국제선을 운항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일본 12개 도시, 중국4개 도시, 동남아 9개 도시, 서남아 및 중동지역 4개 도시, 오세아니아주 5개 도시, 미국 9개 도시(괌 포함), 극동러시아 2개 도시, 캐나다 2개 도시, 남미 1개 도시, 유럽 8개 도시, 아프리카 1개 도시 등 57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으며 아시아나항공은 일본 10개 도시, 중국 3개 도시, 동남아 5개 도시, 미국 6개 도시, 태평양 2개 섬, 극동러시아 1개 도시, 유럽 2개 도시 등 29개 도시에 취항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이 국제선에 취항하게 되면서 우리나라 정부는 노선 및 운항횟수를 양 항공사에 배분하기 시작하였다. 당시 주요 국제선에서는 이미 대한항공이 취항하고 있었기 때문에 새로운 개설되는 노선 및 기존노선의 증편분에 대한 배분이 동년 제정된 “국적항공사 지도 육성지침”에 의해 실시되었다. 이 지침은 1994년 개정되어 현재까지 적용되고 있다.




≪ … 중 략 … ≫




Ⅱ.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정의

1980년대 이후 미국 주도의 항공시장 규제완화 및 자유화는 항공사들간의 경쟁을 가속화하였으며, 이에 따른 생존전략으로 항공사들은 비용절감과 동시에 네트워크 및 마케팅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왔다. 최근 확산되고 있는 항공사간의 전략적 제휴는 바로 그러한 노력의 산물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박순천,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에 관한 사례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 2004
서명선 외 1명, 항공자유화정책상 상용고객우대제도의 제휴 성과와 국제경쟁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우주법학회, 2010
이강석 외 1명, 세계 항공사간 전략적 제휴의 효과와 유형 분석, 세종대학교 항공산업연구소, 2002
이해원 외 1명, 우리나라 항공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제휴에 관한 연구,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08
윤보영, 항공사 전략적 제휴의 성과와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여행학회, 2004
지현주, 항공사 전략적제휴 전후의 서비스품질과 만족도 비교, 한국항공경영학회,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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