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애니콜의 중국 진출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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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2.2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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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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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애니콜 선정이유
2. 시장분석
(1) 중국시장의 진입 장벽
(2) 중국 이동통신 시장분석
(3) 중국 이동통신단기 시장의 변화상황
3. 자사의 위치 분석
(1) 경쟁사 분석
(2) 소비자분석
(3) SWOT분석
(4) BCG Matrix
4. 시장세분화(STP)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목표시장 설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5. 4P에 따른 마케팅 전략
(1) 제품전략(Product Strategy)
(2) 가격전략(Pricing Strategy)
(3) 유통전략(Placing Strategy)
(4) 촉진전략(Promotion Strategy)
6.애니콜이 나아갈 길
7.결론
8.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애니콜 선정이유
삼성이라는 기업은 이제 더 이상 한국에서만 통하는 기업이 아니다. 세계시장에서도 당당히 이름을 내걸고 싸울 수 있는 세계 유수 기업 중 하나이다. 삼성의 계열사 중에서도 가장 으뜸인 삼성전자를 보면 반도체 선진국과 IT강국으로 만들어 놓은 경쟁력과 기술을 바탕으로 이것을 현대인의 필수품이 되어 버린 휴대폰에 접목시키면서 국내에서 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 휴대폰시장 점유율 3위라는 놀라운 업적을 달성하고 이제는 선발 진출 기업들을 뛰어 넘으려 하고 있다 .특히 삼성은 30%의 고가제품시장을 표적시장으로 삼아 고가격, 고품질 전략을 펼침에 따라 핸드폰시장 후발주자라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현재 중국의 고가 핸드폰시장에서 시장점유율 1위, 평균판매가격 1위라는 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중국에는 많은 진입장벽이 있고 지역별, 계층별로 소비성향이 다르다. 그러데 이와 같은 어려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의 ‘애니콜’의 성공을 가능하게 했던 애니콜의 경영전략과 사업 전략 등 다양한 관점에서 조사를 하고 성공요인, 시사점, 향후 방향등을 알아보려 한다.
2. 시장분석
(1) 중국시장 진입장벽
▶ 법률적 진입장벽
• 내수판매 비율준수: 내수판매는 허가기관에서 반드시 허가를 받아야 하며 내수 판매가 마진이 높다고 해서 무리하게 비율을 높게 책정할 경우 팔지 못한 금액에 대해서조차 세 금을 내서 적자를 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 보건. 환경. 안전. 품질 등에 관한 인증과 표준: 환경 친화적 제품이라는 것을 입증해주는 환경마크와 CCC(China Compulsory Certificate)라고 불리는 품질. 안전 관련 강제인증을 받아야한다.
▶ 문화적 진입장벽
• 꽌시문화, 선물주고받기 문화, 연회문화 등이 있다.
▶ 자연적 진입장벽
• 중국은 규모가 광대하여 동서남북으로 기후가 한 대-온대-아열대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으며 중서부 내륙의 경우 수송. 인프라와 통신. 물류 시스템이 낙후되어 있는 등 외국 기 업의 시장진입을 막는 자연적인 장벽이 매우 높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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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이동전화시장의 현황 분석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원, 공영일
'삼성전자 애니콜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및 성공요인', 연세대학교, 2002
‘변화하는 중국, 달라지는 소비자’, 삼성경제연구소, 문영상
‘중국의 휴대폰 산업’, 대신경제연구소
‘중국시장 마케팅’, 김익수 2004
www.joins.com 중앙일보 홈페이지
www.yahoo.co.kr 야후 검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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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w.kinds.or.kr 조선일보 기사 검색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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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ㅇㅇ
- myhot***
(2007.05.06 16:50: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