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팬택&큐리텔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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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케팅 목표
2. 시장조사
3. 휴대폰의 발전사
4. 팬택&큐리텔 및 경쟁사 조사(싸이언)
(성공요인 및 제품분석)
5. 단말기 경쟁요인
6. 소비자분석
7. 표적시장전략
8. 포지셔닝을 위한 마케팅 4P's 전략
9. 참고문헌
본문내용
휴대폰의 발전사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전화 할 수 있는 휴대폰. 그 시작은 어디일까요? 현재 국내 이동통신 가입자가 3600만 명을 육박하고 있다. 우리나라 10세 이상의 인구가 4,000만이라고 했을 때 1.3명당 한대씩의 휴대폰을 가지고 있을 만큼 보편화 되었다. 본격적으로 보급된 지 얼마 안 되는 짧은 기간 동안 급격하게 성장해온 휴대폰 시장... 그러나, 불과 십년 전만해도 부와 권위의 상징으로 벽돌(?)만한 핸드폰이 고가로 팔렸었다는 것을 기억하십니까?
1) 휴대폰 기기의 역사 - 1988년부터 시작
1988년 모토로라를 포함한 수입 제품들이 한국시장에 휴대폰을 들여 놓기 시작했다. 이때 휴대폰의 무게가 무려 771g이었으며, 통화/대기시간 각각 2시간/26시간이었습니다. 당시 소비자가가 240만원 이었다
국내 모델로는 삼성 Anycall이 1988년 약 2년간의 개발 끝에 국내 최초 자체 개발한 휴대폰(무게 700g)을 선보였다. 이 휴대폰은 서울올림픽에서 47대가 시범 사용 됐으나, 이후 소형, 경량화 된 외국 제품의 유입으로 빛을 보지 못하였다. 이때부터 휴대폰은 급속도로 발전을 하게 된다.
96년 4월 CDMA 휴대폰이 출시 되어 국내에 본격적으로 CDMA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으며, 99년에는 세계 최경량(50g), 최소형인 손목시계형 휴대폰이 등장하기도 하였다.

이동통신을 세대별로 분류하자면 아날로그 방식의 1세대, PCS와 셀룰러 서비스인 CDMA가 2세대, IMT-2000이 3세대, 첨단무선통신(DMB)을 의미하는 4세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참고문헌
www.naver.com의 지식 검색 사이트
- 휴대폰 시장 점유율
- 기업분석(팬택,싸이언)

www.curitel.com - 기업분석

http://company.curitel.com - 기업분석

www.mic.go.kr(정보통신부) - 휴대폰 시장 분석

www.seri.org(삼성경제연구소) - 휴대폰 시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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