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경영의이해] 팬택의 경영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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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기업 소개
1.1 (주)팬택의 현황
1.2 주요사업 내용
1.3 합병의 개요 및 목적

2. 팬택(스카이)의 제품(+서비스) 개발 및 마케팅 전략
2.1 팬택의 판매전략
2.2 SWOT 분석
2.3 STP 분석
2.4 4P 분석

3. 팬택의 전반적인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3.1 핸드폰의 생산 공정
3.2 핸드폰의 유통과정

4. 팬택의 전반적인 조직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4.1 전반적인 조직/인사의 특징
4.2 재무분석
4.2.1 합병 및 합병으로 인해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
4.2.2 최근 3년간 재무제표

5. 결론 , 소감, 참고문헌
5.1 결론
5.2 소감
5.3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슬로건 개편으로 인한 막대한 비용

스카이가 팬택으로 인수되면서 기존까지 쓰던 It's different's를 외국에서 판매하는 팬택에 쓰고 국내에는 Must Have_라는 새로운 슬로건을 내세워서 광고를 하게 되었다. 하지만 SK텔레텍에서 인수해온 자금도 만만치 않았지만 새로운 슬로건으로 새 출발하려는 것은 자금력이 크지 않았던 팬택에는 무리한 도박 이였다. 또한 SKY에 대한 슬로건이라는 느낌은 들지 않고 Must Have_만을 강조하여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주었고, 나중에 '그 남자가 입으면 뉴욕이 되고' '그 남자가 입으면 동남아가 된다.'
'Must Have 감각'라는 어이없는 광고로 소비자들에게 부정적인 시각을 주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마케팅조사를 하게 될 당시 스카이 특유의 감각적인 광고가 아닌 켐페인 Must Have_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이 컸기에 Must Have_라는 슬로건교체로 인한 막대한 재정적 지출은 팬택의 큰 위기의 전조였다고 볼 수 있다.

(3) 슬로건의 약한 인식과 기존 사용자들의 불만

스카이 매니아 층에게 It's different's는 하나의 자부심 이였다. 그러한 자부심을 인수 당시에 팬택의 국제 시장에 슬로건으로 내비치고 슬로건의 주인인 스카이는 정작 새로운 슬로건으로 대체 되었다. 팬택 측에서는 새로운 시작의 의미라고 하지만 스카이사용하는 유저의 대부분은 슬로건을 도둑맞았다며 아직도 팬택에 대해 안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불만이 쌓여 스사모(스카이를 사랑하는 모임)와 같은 커뮤니티에서는 스카이가 다른 기업에 다시 인수되었으면 좋겠다는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나온다. 또한 이제 스카이에서 타 기업제품을 써야겠다는 말도 많이 나오고 있고, 슬로건을 바꾸면서 지불해야 될 비용은 재정적 문제보다도 이러한 기존 충성도 높은 고객들의 외면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3. Opportunity(기회)

(1) 높은 브랜드 가치

스카이가 SK텔레택에서 쌓여 왔던 높은 브랜드 가치는 기존 큐리텔이 가지고 있던 가격이 싸다는 이미지를 탈피해서 높은 프리미엄 핸드폰으로 높은 수익률을 보장할 수 있게 되었다. 기존 큐리텔 제품 20개 파는 것과 스카이 제품 1개파는 것과 수익률이 비슷하다고 할 정도로 높은 수익률을 가지고 있는 아이템은 기업을 풍족하게 하는데 크나큰 도움이 된다. 지금 국제적으로도 저가 시장 공략 하던 모토로라가 고가 시장을 공략한 노키아와 삼성에 밀리는 것도 이와 같은 이치이다. 팬택은 스카이를 인수함으로서 브랜드 가치를 높였고, 이것으로 인해 국내 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게 되었다.
그림 3. 프리미엄 폰(듀퐁 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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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에는 SK텔레콤이 있다 / 김영철, 이병철 21세기북스 200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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