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아시아나 항공의 발전방안 -대한항공과의 비교분석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4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기업소개
Ⅱ. 항공산업의 외부환경
Ⅲ. 내부환경 분석
1. 마케팅
2. 내부조직
3. 고객
4. 재무
Ⅴ. SWOT 분석
Ⅵ. 향후 전략
- 본문내용
-
I. 기업 소개
1. 아시아나항공
1) 회사 개요
회 사 명 : 아시아나 항공 주식회사.
주 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오쇠동 47번지 아시아나 타운
창 립 일 : 1988년 2월 17일
업 종 : 항공운수, 토목, 건축, 설비, 전기, 통신, 로고상품, 관광
호텔, 교육, 기내식 제조판매, 전자상거래, e-business.
항공기 보유대수 : 68대 (2009년 3월 기준)
운 항 노 선 : 국내선 12개 도시, 12개 노선
국제선 20개국 66도시 82개 노선(여객)
14개국 21개 도시 19개 노선(화물)
2) 연혁 및 회사 규모
회 사 규 모 : 자본금 8,759억 원 (2008년 12월 기준)
연 혁
1988-02-17 (주)서울항공 설립
1988-08-10 (주)아시아나항공으로 상호변경
1998-11-11 대통령전용기 첫 운항
1999-12-24 코스닥 상장
1999-05-25 환경부, 매일경제 주관 환경경영대상 수상
2000-02-05 ATW Passenger Service Award 2001 수상
2001-08-11 한국관광경영대상 수상
2002-02-25 케이터링부문 ATW Gold Award Winner 수상
2002-04-15 한국생산성본부, 조선일보 주관 국가고객만족도 항공국내선부문 5년 연속 1위 기업 선정
2002-10-16 한국표준협회 주관 서비스품질지수 1위 기업 2년 연속 선정
2003-04-01 남녀 고용 평등상 수상 (관리부문)
2003-08-18 관광기업 대상 수상 (박찬법 사장)
2004-06-09 Airline Excellence Awards 2004 수상
2004-10-07 아시아나 능률협회 서비스 1위기업 선정
2005-09-28 고객만족도 및 서비스품질지수 1위기업
2005-06-15 Skytrax 세계 최고의 승무원상 수상
2006-01-17 미국 Global Traveler지 기내서비스/승무원 최우수상 2년 연속 수상
2006-04-11 아시아나항공 국가고객만족도(NCSI) 국내서비스부문 1위
2009-02-00 2009 올해의 항공사상(Airline of the Year) 수상 - Air Transport World지
3) 기업 철학
기업 철학 :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가장 빠르고, 가장 안전하고 가장 쾌적하게 모시는 것.
경영 이념 :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
경영 철학 : 고용증대를 통한 사회기여와 합리성에 기반한 경영
4) 인원현황 : 상시 종업원 수 8,303명
5) 기업 CI
의 미 : 고객과 함께 아름다운 미래로 비상하는 아름다운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형상화한 것이며, '금호'와 '아시아나'의 만남을 상징.
명 칭 : Wing 금호아시아나와 고객이 함께 나아감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금호와 아시아나의 만남을 상징하며,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정신을 담아 역동적인 금호아시아나 그룹이 아름다운 미래로 비상하는 아름다운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2. 대한항공
1) 회사 개요
회 사 명 : 대한 항공 주식회사.
주 소 : 서울 특별시 강서구 공항동 1370번지 대한항공빌딩
창 립 일 : 1969년 03월 01일
자 본 금 : 2조 8233억 원 (2008년 12월 기준)
업 종 : 여객, 화물, 정비, 운항, 기내식, 호텔 기판, 항공우주산업
항공기 보유대수 : 총 124대 (2009년 3월 31일 기준)
운 항 노 선 : 국내선 13개도시
국제선 38개국 103개 도시
전체 39개국 118개 도시
2) 연혁 및 회사 규모
회사 규모 : 자본금 2조 8233억 원 (2008년 12월 기준)
연 혁
1962-06-19 대한항공공사 설립
1969-03-01 국영 대한항공공사에서 민영 (주)대한항공으로 상호변경
1981-12-00 로스엔젤레스공항 대한항공 전용 화물터미널 준공
1983-09-00 뉴욕 JFK공항 대한항공 전용 화물터미널 개장
1984-01-00 인천 운항훈련원 개관
1988-04-00 김포공항 국제선 2청사 개장
1988-12-00 김포 대한항공 전용 화물청사 개청
1988-12-00 자체조종사양성기관 제주비행훈련원 설립
1992-05-00 국내 최초 자체양성 민항조종사 탄생
1996-05-00 제주 KAL 호텔 개청
1996-11-00 프랑스정부 L`Ordre National Du Merite 수상
1997-07-00 화물부문 수송실적 세계 2위 달성
1998-02-00 비빔밥 기내식 대상 머큐리상 수상
1998-04-00 독일 Grand Cross of the Order of Merit 수상
2000-06-00 Global Alliance SkyTeam 출범
2001-05-00 미국 유나이티드항공 올해의 최우수 기내식 공급사에 선정
2002-06-00 국내 항공사 최초 미국정부 독점면제(ATI) 승인 획득
2003-02-00 미ATW지 화물부문 올해의 항공사 선정
2004-02-00 ATW 화물부문 올해의 항공사 2년 연속 수상
2006-07-00 2년 연속 국제 항공화물 부문 세계 1위
2007-12-00 미국 Business Traveler 선정 `아시아 최고 항공사상`,
`아시아~태평양노선 최고 비즈니스클래스상` 수상
2008-04-00 美 ‘인사이드 플라이어’誌 주관 ‘프레디 어워드’ 2개 부문 수상
3) 기업 비전
비 전 :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To be a Respected Leader in the world Airline Community “
미 션 : Excellence in Flight
- 최상의 운영체제
- 고객 감동과 가치 창출
- 변화지향적 기업문화
4) 인원 현황 : 상시 종업원 수 15,158명
5) 기업 CI
의 미 : 심벌마크와 로고마크는 세계 항공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로 나아가는 대한항공의 기업 이미지를 형상화
마 크 : 대한항공의 마크는 국적기로서의 이미지를 강렬하게 부각시키기 위해 음양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태극 문양을 응용하여 적색과 청색을 조화 시킴으로써 다이내믹한 힘을 표현하도록 디자인, 적색과 청색 사이의 흰색은 프로펠러의 회전이미지를 형상화한 것으로 엔진의 강력한 추진력과 무한한 창공에 도전하는 대한항공의 의지를 형상화.
- 참고문헌
-
대한항공 홈페이지 : http://kr.koreanair.com
HS AD : http://www.hsad.co.kr
광고정보센터 : http://www.adic.co.kr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 http://www.flyasiana.com
매일경제 : http://www.mk.co.kr/
동아일보 (동아닷컴) : http://www.donga.com
NCSI (국가고객만족지수) : http://www.ncsi.or.kr
브랜드스톡 : http://www.brandstock.co.kr
한국 항공진흥협회 : http://www.airtransport.or.kr
『 참고문헌 』
1등을 뛰어넘은 2등 전략
--김병욱 / 좋은 책 만들기
대한항공 스카이 뉴스, 2008 Annual Report
아시아나항공 2008 Annual Report
조직관리이해
--유호룡,이준호,장인봉 / 대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