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 아시아나 항공의 발전방안 -대한항공과의 비교분석을 통한 문제점 도출 및 해결방안 제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8.27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기업소개
Ⅱ. 항공산업의 외부환경
Ⅲ. 내부환경 분석
1. 마케팅
2. 내부조직
3. 고객
4. 재무
Ⅴ. SWOT 분석
Ⅵ. 향후 전략
본문내용
I. 기업 소개

1. 아시아나항공

1) 회사 개요
회 사 명 : 아시아나 항공 주식회사.
주 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오쇠동 47번지 아시아나 타운
창 립 일 : 1988년 2월 17일
업 종 : 항공운수, 토목, 건축, 설비, 전기, 통신, 로고상품, 관광
호텔, 교육, 기내식 제조판매, 전자상거래, e-business.
항공기 보유대수 : 68대 (2009년 3월 기준)
운 항 노 선 : 국내선 12개 도시, 12개 노선
국제선 20개국 66도시 82개 노선(여객)
14개국 21개 도시 19개 노선(화물)


2) 연혁 및 회사 규모
회 사 규 모 : 자본금 8,759억 원 (2008년 12월 기준)
연 혁
1988-02-17 (주)서울항공 설립
1988-08-10 (주)아시아나항공으로 상호변경
1998-11-11 대통령전용기 첫 운항
1999-12-24 코스닥 상장
1999-05-25 환경부, 매일경제 주관 환경경영대상 수상
2000-02-05 ATW Passenger Service Award 2001 수상
2001-08-11 한국관광경영대상 수상
2002-02-25 케이터링부문 ATW Gold Award Winner 수상
2002-04-15 한국생산성본부, 조선일보 주관 국가고객만족도 항공국내선부문 5년 연속 1위 기업 선정
2002-10-16 한국표준협회 주관 서비스품질지수 1위 기업 2년 연속 선정
2003-04-01 남녀 고용 평등상 수상 (관리부문)
2003-08-18 관광기업 대상 수상 (박찬법 사장)
2004-06-09 Airline Excellence Awards 2004 수상
2004-10-07 아시아나 능률협회 서비스 1위기업 선정
2005-09-28 고객만족도 및 서비스품질지수 1위기업
2005-06-15 Skytrax 세계 최고의 승무원상 수상
2006-01-17 미국 Global Traveler지 기내서비스/승무원 최우수상 2년 연속 수상
2006-04-11 아시아나항공 국가고객만족도(NCSI) 국내서비스부문 1위
2009-02-00 2009 올해의 항공사상(Airline of the Year) 수상 - Air Transport World지


3) 기업 철학
기업 철학 :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 가장 빠르고, 가장 안전하고 가장 쾌적하게 모시는 것.
경영 이념 : 최고의 안전과 서비스를 통한 고객만족
경영 철학 : 고용증대를 통한 사회기여와 합리성에 기반한 경영

4) 인원현황 : 상시 종업원 수 8,303명

5) 기업 CI

의 미 : 고객과 함께 아름다운 미래로 비상하는 아름다운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형상화한 것이며, '금호'와 '아시아나'의 만남을 상징.
명 칭 : Wing 금호아시아나와 고객이 함께 나아감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금호와 아시아나의 만남을 상징하며,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정신을 담아 역동적인 금호아시아나 그룹이 아름다운 미래로 비상하는 아름다운 기업이 되겠다는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2. 대한항공

1) 회사 개요
회 사 명 : 대한 항공 주식회사.
주 소 : 서울 특별시 강서구 공항동 1370번지 대한항공빌딩
창 립 일 : 1969년 03월 01일
자 본 금 : 2조 8233억 원 (2008년 12월 기준)
업 종 : 여객, 화물, 정비, 운항, 기내식, 호텔 기판, 항공우주산업
항공기 보유대수 : 총 124대 (2009년 3월 31일 기준)
운 항 노 선 : 국내선 13개도시
국제선 38개국 103개 도시
전체 39개국 118개 도시


2) 연혁 및 회사 규모
회사 규모 : 자본금 2조 8233억 원 (2008년 12월 기준)
연 혁
1962-06-19 대한항공공사 설립
1969-03-01 국영 대한항공공사에서 민영 (주)대한항공으로 상호변경
1981-12-00 로스엔젤레스공항 대한항공 전용 화물터미널 준공
1983-09-00 뉴욕 JFK공항 대한항공 전용 화물터미널 개장
1984-01-00 인천 운항훈련원 개관
1988-04-00 김포공항 국제선 2청사 개장
1988-12-00 김포 대한항공 전용 화물청사 개청
1988-12-00 자체조종사양성기관 제주비행훈련원 설립
1992-05-00 국내 최초 자체양성 민항조종사 탄생
1996-05-00 제주 KAL 호텔 개청
1996-11-00 프랑스정부 L`Ordre National Du Merite 수상
1997-07-00 화물부문 수송실적 세계 2위 달성
1998-02-00 비빔밥 기내식 대상 머큐리상 수상
1998-04-00 독일 Grand Cross of the Order of Merit 수상
2000-06-00 Global Alliance SkyTeam 출범
2001-05-00 미국 유나이티드항공 올해의 최우수 기내식 공급사에 선정
2002-06-00 국내 항공사 최초 미국정부 독점면제(ATI) 승인 획득
2003-02-00 미ATW지 화물부문 올해의 항공사 선정
2004-02-00 ATW 화물부문 올해의 항공사 2년 연속 수상
2006-07-00 2년 연속 국제 항공화물 부문 세계 1위
2007-12-00 미국 Business Traveler 선정 `아시아 최고 항공사상`,
`아시아~태평양노선 최고 비즈니스클래스상` 수상
2008-04-00 美 ‘인사이드 플라이어’誌 주관 ‘프레디 어워드’ 2개 부문 수상


3) 기업 비전
비 전 : 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
“To be a Respected Leader in the world Airline Community “
미 션 : Excellence in Flight
- 최상의 운영체제
- 고객 감동과 가치 창출
- 변화지향적 기업문화

4) 인원 현황 : 상시 종업원 수 15,158명

5) 기업 CI
의 미 : 심벌마크와 로고마크는 세계 항공 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로 나아가는 대한항공의 기업 이미지를 형상화
마 크 : 대한항공의 마크는 국적기로서의 이미지를 강렬하게 부각시키기 위해 음양 원리를 바탕으로 하는 태극 문양을 응용하여 적색과 청색을 조화 시킴으로써 다이내믹한 힘을 표현하도록 디자인, 적색과 청색 사이의 흰색은 프로펠러의 회전이미지를 형상화한 것으로 엔진의 강력한 추진력과 무한한 창공에 도전하는 대한항공의 의지를 형상화.


참고문헌
 대한항공 홈페이지 : http://kr.koreanair.com
 HS AD : http://www.hsad.co.kr
 광고정보센터 : http://www.adic.co.kr
 아시아나항공 홈페이지 : http://www.flyasiana.com
 매일경제 : http://www.mk.co.kr/
 동아일보 (동아닷컴) : http://www.donga.com
 NCSI (국가고객만족지수) : http://www.ncsi.or.kr
 브랜드스톡 : http://www.brandstock.co.kr
 한국 항공진흥협회 : http://www.airtransport.or.kr

『 참고문헌 』

 1등을 뛰어넘은 2등 전략
--김병욱 / 좋은 책 만들기
 대한항공 스카이 뉴스, 2008 Annual Report
 아시아나항공 2008 Annual Report
 조직관리이해
--유호룡,이준호,장인봉 / 대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대한 그룹웨어 구축 등 활발한 사업을 전개해 오면서 기업공개를 통한 코스닥 등록을 했으며, 이후 매출액은 급성장을 거듭했다. 비교적 창업초기인 1998년에 매출 9억원을 달성한데 이어 다음해인 1999년에는 9배 가까이 늘어난 80억원에 이르렀고 지난 2천년에는 당기순이익만 2백억원을 올렸다. 올해는 매출이 2천억원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속속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5. 참고 자료 및 문헌게임기획(http://blog.empas.com/bbobbokiller/?c=196655)삼성경제연구소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경영학자들도 있는데, 나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 회사는 단지 스포츠의 일부다. 스포츠는 많은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전 세계 운동선수가 경기장에서 드라마를 만들어낸다. 우리의 제품과 위대한 운동선수, 드라마가 결합할 때 다양한 감정이 생겨나고 소비자가 열광하는 것이다.나이트 명예회장의 대학 시절 달리기 코치이자 창업 파트너인 바우어먼은 1950년대부터 선수들이 신는 운동화를 직접 손봤다. 신발 제조업체에 개선 방안을 적어

  • [윤리경영] 항공사 윤리경영 분석(아시아나 항공 & 대한항공)
  • 항공사 윤리경영 분석(아시아나 항공&대한항공)1. 기업(항공사) 선정 이유2. 아시아나 항공1)금호 아시아나 기업소개2)금호 아시아나 윤리경영3) 윤리규칙4) 윤리강령5) 환경경영시스템6) 아시아나 윤리경영 중점계획7) 윤리경영 추진 결과8) 사회공헌 활동분야9) 아시아나 항공 승무원 인터뷰10) 아시아나 항공의 문제점 및 결론 도출3. 대한항공1) 기업소개2) 기업의 비전 및 미션3) 대한항공의 투명경영 개념4) 환경 방침

  • [관광경영전략] 항공사의 내,외부환경분석을 통한 사업부 전략 방안 연구-진에어(Jin Air) 항공사 사례
  • 방안 연구: 진에어(Jin Air) 항공을 대상으로목차1. 서론1) 연구배경 및 문제제기2) 연구목적2. 이론 연구3. 연구 설계 및 현황1) 회사 개요2) 자료 수집 및 인터뷰 대상, 시간3) 사업부 전략 현황(1) 진에어 설립 목적 및 경영 전략(2) 마케팅 전략(3) 차별화 전략(4) 시장점유율 및 이윤4) 문제점4. 내부, 외부환경을 통한 SWOT 분석1) 강점(Strength)2) 약점(Weakness)3) 기회(Opportunity) - (대형 항공사와 경쟁할 수 있는 기회)4) 위협(Threat)5. 향후 전략 제안 및

  • 인천 국제공항의 경영전략
  • 통한 지배구조의 변화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기본적으로 민간 기업은 개인이나 기업의 이익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반면, 공기업은 공공의 이익에 초점을 두고 있다. 요컨대 공기업의 민영화는 민영화 과정과 이후의 경영상의 문제 그리고 국부유출과 과도한 다각화로 인한 경영부실 등 다양한 방면의 문제점들이 도출될 수 있음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동시에 인천국제공항이라는 브랜드의 마케팅과 또 다른 예견경쟁에 있어서 어떠한 방향이 장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