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세대,액티브시니어의트렌드,액티브시니어의니즈,액티브시니어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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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PROPOSAL INDEX

Introduce
실버 세대 소개

First Passage
액티브 시니어의 트렌드 & 니즈

Second Passage
액티브 시니어 시장

END
제시하는 방향성
본문내용
4 Active Senior 배경

1. 고령자의 소비중심계층으로의 부상

- 노인이 새로운 수요층 → 실버비즈니스 시장 급성장
- 건강․의료․복지서비스 부문의 확대 & 노인관련 레저․주택산업 다양화
- 경제력을 가진 액티브시니어세대 → 귀족마케팅 등 블루오션 시장

2. 고령 인구의 증가

- 우리나라 노령인구의 빠른 증가율
- 통계청 추산, 2020년 국내 고령자 → 전체인구대비 13.2%

3. 가족구조의 변화

- 대가족제도 해체 & 핵가족화

4. 의식의 변화 & 욕구의 고급화/다양화

- 최근의 5.60대 노년층, 자식과 함께 사는 것을 원치 않음
- 생존적 욕구를 넘어 삶의 질 추구 → 다양성 & 高수준의 욕구
- 전통적 경제문제 → 건강, 역할상실, 사회․심리적 소외감, 여가활동 등의 문제를 포함

5.액티브시니어들의 경제력 향상

- 자산규모의 증가 = 향상된 소비능력 ⇒ 실버 서비스 수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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