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괴형혁신사례-The North F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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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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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he North Face 소개 및 시장현황
2. 파괴형 혁신 사례, The North Face
(1) 타사와 비교분석
(2) 세분화 시장에서의 성공전략
3. 파괴형 혁신 유지전략
(1) 짧은 신제품주기를 활용한 40~45일 단위의 신상품 출시
(2) 클래식한 디자인추구
(3) Concept store
(4) ‘도전’이라는 culture code 를 바탕으로 한 문화마케팅
4. 앞으로 나아갈 방향
(1) 건강소재의 아웃도어 개발
(2) 실버세대를 위한 다양한 전략모색
(3) 새로운 사업을 개척하는 전략 - 스포츠 언더웨어 브랜드 런칭
5. 결론
- 본문내용
-
1. The North Face 소개 및 시장현황
(1) The North Face 회사소개
- The North Face 란? = 북쪽의 얼굴이라는 뜻으로 산의 북쪽 지형이 가파르고 눈도 잘 녹지 않아 전문 산악인들은 북쪽으로만 산을 오른다는 것에 비유하여 The North Face 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 Concept = 자연을 해치는 최소한의 영향도 주지 않도록 인간이 화석연료 등, 인위적인 도구에 의존하지 않고 인간 스스로의 힘으로 이동하는 것을 전제로 설계 하였고 실질적 기능성 추구 하는 것이다.
(2) The North Face의 시장 현황
국내 아웃도어 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고수하고 있는 브랜드는 골드윈코리아(영원무역의 자회사)의 ‘The North Face’로 1997년 골드윈코리아가 미국으로부터 국내에 도입·런칭하였으며, 2003년 업계 최초로 매출 1,000억원을 기록한지 만 4년만인 2007년 다시 연 매출 3,000억원을 돌파하는 등 괄목할만한 신장세를 보이면서 국내 아웃도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The North Face가 런칭 될 당시만 해도 국내 아웃도어 시장에서 코오롱스포츠를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 대형 브랜드가 없었다. 전체 아웃도어 시장 규모도 5000억 원을 밑돌아 라이선스를 들여와 장사를 해서 이익을 남길지 의문시하는 시선도 있었다. 하지만 The North Face는 ‘아웃도어=등산복’이란 고정관념을 깨며 시장 규모를 키워나가기 시작했다. 그렇게 시작한 지 10여 년 만에 The North Face는 ‘등산복 같지 않은 등산복’을 유행시켰다. The North Face가 불을 붙인 열풍 덕에 현재 아웃도어 시장은 1조8000억 원 규모로 커졌다. 김철주 골드윈코리아 전무는 “실용적인 아웃도어 의류에 캐주얼한 디자인이 접목되면서 고객들도 이제는 아웃도어 의류를 언제 어느 때나 입을 수 있는 옷으로 여기게 됐다”며 시장 성장의 이유를 분석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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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터넷
1) The North Face 사이트 : http://www.thenorthfacekorea.co.kr
2) 코롱 스포츠 사이트 : http://www.kolonsport.co.kr
3) K2 코리아 사이트 : http://www.k2outdoor.co.kr
4) 라푸마 사이트 : http://www.lafumakorea.co.kr/
5) 패션 채널 : http://www.fashionchannel.co.kr
6) 한경 비즈니스 : http://www.kbizweek.com
7) 영원무역 :http://www.youngone.com
8) 국제섬유신문 : http://www.itnk.co.kr
2. 기사
1) 패션채널 2005년 6월자 [아웃도어 시장 세분화 단계 돌입]
2) 패션채널 2006년 9월자 [아웃도어 빅3, 선두 탈환 경쟁 치열]
3) 패션채널 2007년 8월자 [빅4, 아웃도어 하반기 전략분석]
4) 패션채널 2007년 9월자 [아웃도어 시장이 진화한다]
5) 패션채널 2008년 10월자 [나이키 VS 아디다스]
6) 패션채널 2008년 3월자 [2008 아웃도어 이 브랜드를 주목하라]
7) 프론티어 타임스. 2008년 3월 25일자. ‘똑똑해진 아웃도어
8) 중앙일보. 2007년 5월 8일자. 산을 깨끗이 마음을 깨끗이 `클린마운틴` 성황
9) 중앙일보. 2008년 3월 14일자. 아웃도어, 트렌치∙레인 코트도 판다
10) 중앙일보. 2008년 4월 1일자. [CoverStory] 쓰레기가 옷감되는 친환경의 ‘매직’
11) 중앙일보 J-Ad 8월호. 나이키 축구용품 시장에서 최초로 아디다스 제쳐
12) 조선일보. 2007년 11월 14일자. 등산복도 그때 그때 달라요
13) 조선일보. 2007년 11월 29일자. “오르기 전(前) 거울을 봐라”
14) 조선일보. 2007년 12월 11일자. 파스텔톤 색상·가벼워진 등산복… 도심을 걷다
15) 조선일보 2008년1월 7일자. 눈물과 감동 스며있는 스포츠 스토리는 돈이다
16) 조선일보. 2008년 1월 16일자. 8자로 팔자
17) 머니투데이, 2009년 1월 31일자. "고맙다 무한도전"
18) 한국일보, 2000년 10월 7일자. 아웃도어, 젊은층 파고든다.
19) 조선일보, 2009년 10월 24일자. ‘아웃도어' 브랜드 매출 이들에게 달렸다
20) 한국경제, 2009년 10월 18일자. 영원무역, 국내최대 아웃도어 문화센터 오픈
21) 패션인 사이트, 2009년 9월 8일자. ‘The North Face’마케팅전략도 최고!
22) 패션인 사이트, 2008년 7월 25일자. 걸스카우트 협찬 10대 어필
23) 패션인 사이트, 2007년 12월 11일자. 'The North Face' 핵심은 스토리와 문화
24) 시사저널, 2007년 5월 8일자. 모든 문화에는 '코드'가 숨어 있다
25) 중앙일보, 2010년 5월 23일자. 섬유업계,친환경섬유 제품 뜬다.
26) 패션채널, 2010년 2월 2일자. 유기농 네틀(쐐기풀)섬유 관심고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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