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상품] PB상품의 특성, 종류 및 경영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2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PB상품의 개념, PB상품의 등장배경, PB(Private Brand) 특성, PB(Private Brand)와 NB(National Brand)의 구분, PB상품의 종류, PB(Private Brand)의 구매와 패키지디자인의 이해, PB상품의 경영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PB(Private Brand)란?
2. PB상품의 등장배경
3. PB(Private Brand) 특성
4. PB(Private Brand)와 NB(National Brand)의 구분
5. PB상품의 종류
6. PB(Private Brand)의 구매와 패키지디자인의 이해
1) PB 구매행동에 관한 이해
2) PB 구매와 패키지디자인의 이해
7. PB상품의 경영전략
1) 제품 전략적 측면에서의 전략
2) 경영시장 조건측면에서의 전략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PB(Private Brand)란?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 :이하 PB)란 모든 유통업체가 판매할 수 있는 제조업체 브랜드인 NB(National Brand:이하 NB)와 상반되는 개념으로서, 유통업체가 권한을 소유하고 있으며 스스로 시장을 개척하여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이다(Lewison, 1997).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의 개념을 살펴보면 Shapiro(1993)는 PB에 대해 유통업체의 고유상표를 부착하고 자사 점포에서만 판매하는 상표라고 하였으며, 권순기(1999)는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상품을 기획, 개발 및 생산 또는 위탁 생산하여 유통업체의 상표를 부착한 후, 유통업체의 특정 점포에서만 판매하는 제품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유통업체 브랜드는 유통업체 자체의 자본력, 기술력, 인력을 바탕으로 유통업체 스스로 개발, 판매하는 상품으로 전국적 판매망과 광고를 통해 공급되는 제조업체 브랜드와는 구별되어진다(신태용, 2008). 또한 PB상품은 자사점포에 한정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낮은 제조원가와 간단한 포장, 광고비용의 제거, 유통단계의 축소를 통해 비용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Dennis, 1984). 그리고 유통경로 통제(Distribution Channel Control)와 소비자의 충성도(Customer Loyalty)에 대한 제조업자와 유통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 하에서 잘 조직된 대규모의 유통업체는 유통업체 브랜드를 중요한 무기로 이용할 수 있다(Pattiand Fisk,1982).
- 참고문헌
-
• 강성득,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체인스토어 협회 출판부, 2007.
• 김용만․강석정․변충규, 유통업체 브랜드와 제조업체브랜드가 전략적 연계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1.
• 민경휘, 유통 신조류와 물류혁신, 을유문화사, 2000.
• 박규원․구진순, 브랜드와 패키지디자인, 한양대학교 출판부, 2003.
• 박진용, 유통업체 브랜드와 제조업체 브랜드 간 전략적 연계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9권 3호, 2004.
• 신종국․공혜경, 점포이미지가 유통업체상표이미지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마케팅과학연구, Vol.15, No.2., 2005.
• 오세조․박진용, 유통관리, 박영사, 2001.
• 이성희, 대형할인점 PB상품 선택요인이 지각적 품질과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과 논문, 2008.
• 최낙한, 소비자 행동론, 대경 출판사, 1999.
• 최정분, 국내 대형마트 의류PB 상품의 전략 방안, 한국유통과학회 2006년 동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6.
• 함병은, 식품구매자의 습관적 구매행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 식품유통학회, 2007.
• 황성혁․이정희․구자성, 유통업체 브랜드 상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200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