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상품] PB상품의 특성, 종류 및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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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B상품의 개념, PB상품의 등장배경, PB(Private Brand) 특성, PB(Private Brand)와 NB(National Brand)의 구분, PB상품의 종류, PB(Private Brand)의 구매와 패키지디자인의 이해, PB상품의 경영전략 등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PB(Private Brand)란?

2. PB상품의 등장배경

3. PB(Private Brand) 특성

4. PB(Private Brand)와 NB(National Brand)의 구분

5. PB상품의 종류

6. PB(Private Brand)의 구매와 패키지디자인의 이해
1) PB 구매행동에 관한 이해
2) PB 구매와 패키지디자인의 이해

7. PB상품의 경영전략
1) 제품 전략적 측면에서의 전략
2) 경영시장 조건측면에서의 전략

참고자료
본문내용
1. PB(Private Brand)란?

유통업체 브랜드(Private Brand :이하 PB)란 모든 유통업체가 판매할 수 있는 제조업체 브랜드인 NB(National Brand:이하 NB)와 상반되는 개념으로서, 유통업체가 권한을 소유하고 있으며 스스로 시장을 개척하여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이다(Lewison, 1997).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의 개념을 살펴보면 Shapiro(1993)는 PB에 대해 유통업체의 고유상표를 부착하고 자사 점포에서만 판매하는 상표라고 하였으며, 권순기(1999)는 유통업체가 독자적으로 상품을 기획, 개발 및 생산 또는 위탁 생산하여 유통업체의 상표를 부착한 후, 유통업체의 특정 점포에서만 판매하는 제품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일반적으로 유통업체 브랜드는 유통업체 자체의 자본력, 기술력, 인력을 바탕으로 유통업체 스스로 개발, 판매하는 상품으로 전국적 판매망과 광고를 통해 공급되는 제조업체 브랜드와는 구별되어진다(신태용, 2008). 또한 PB상품은 자사점포에 한정하여 판매하기 때문에 낮은 제조원가와 간단한 포장, 광고비용의 제거, 유통단계의 축소를 통해 비용절감효과를 얻을 수 있다(Dennis, 1984). 그리고 유통경로 통제(Distribution Channel Control)와 소비자의 충성도(Customer Loyalty)에 대한 제조업자와 유통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한 상황 하에서 잘 조직된 대규모의 유통업체는 유통업체 브랜드를 중요한 무기로 이용할 수 있다(Pattiand Fisk,1982).
참고문헌
• 강성득,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체인스토어 협회 출판부, 2007.
• 김용만․강석정․변충규, 유통업체 브랜드와 제조업체브랜드가 전략적 연계에 관한 연구, 한국유통학회 추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1.
• 민경휘, 유통 신조류와 물류혁신, 을유문화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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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진용, 유통업체 브랜드와 제조업체 브랜드 간 전략적 연계에 관한 연구, 유통연구 9권 3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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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세조․박진용, 유통관리, 박영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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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함병은, 식품구매자의 습관적 구매행태에 관한 실증적 연구, 한국 식품유통학회, 2007.
• 황성혁․이정희․구자성, 유통업체 브랜드 상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에 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대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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