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경영] NFC 서비스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4.11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그룹 Matrix

Ⅱ. 사 례 선 정 이 유

Ⅲ. NFC란 무엇인가?

Ⅳ. NFC 서비스 사례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사례선정이유
SK텔레콤은 프로야구 SK와이번스 홈 구장인 인천문학구장에서 NFC 태그와 QR코드를 활용한 'NFC & JOY'를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 서비스를 통해 문학구장에서는 가입한 통신사에 관계없이 스마트폰으로 NFC를 통해 자리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배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밖에 주차위치 확인 서비스, 구장 내 기념품 샵에서 구매한 유니폼에 선수이름을 새기는 '유니폼 마킹 예약', 선수 캐리커쳐 사진 다운로드, 선수 정보 및 경기일정 확인 등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이와 같은NFC의 활용을 통한 ‘스마트 야구장’의 구현은 NFC하면 교통카드 정도 밖에 떠올리지 못했던 지난날의 소비자의 생각을 변화시키고 있다.
NFC는 2002년 NXP가 공동 발명한, 시장에서 인정 받은 기술이다. 하지만 비싼 칩셋 가격과 표준화와 결제 인프라 구축의 어려움으로 인해 NFC는 시장에 확산되지 못하고 있었다. 하지만 최근의 NFC의 활용은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최근 출시된 안드로이드2.3(진저브레드)에도 NFC기능이 탑재되었다. 이에 따라 스타벅스는 지난 1월, 미국 모든 매장에 NFC를 이용한 결제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NFC의 확산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NFC는 소비자들의 모바일 기기에 높은 수준의 편리성 및 양방향성, 보안 등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가상 세계를 실제 주위 환경과 연결시킴으로써 스마트폰의 경험을 더욱 확장시키고 있다. NFC 기기는 자연스러운 터치 방식으로 주변 기기와 손쉽게 페어링(pairing)할 수 있고, P2P방식으로 개인간에 데이터 교환 및 기존에 설치된 엄청난 양의 리더 및 태그 인프라에 접속할 수 있다. 넥서스S와 갤럭시S2에 탑재된 NFC는 소비자들이 신속한 접속으로 NFC 태그를 읽을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림1> (출처: 원은영기자, [2012핫테크-2]'NFC 모바일 결제' 상용화 바람, 아이뉴스 2012.01.04)
최근 보도에 따르면 앞으로 출시되는 대다수의 많은 스마트폰에는 NFC가 탑재될 전망이다. 따라서 우리 조는 스마트폰의 확산과 더불어 다양한 인프라의 구축이 전망되는 기술인 NFC기술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 편의성과 보안성이라는 페러독스한 속성을 모두 원하는 소비자에게 NFC 기술은 매력적으로 다가가게 될 것이다.
II. NFC란 무엇인가?
근거리 무선통신기술을 의미하는 NFC(Near Field Communication)는 무선으로 약 10cm내의 거리에 있는 가까운 전자기기들을 연결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NFC는 스마트카드를 보안 매체로 하는 보안 통신기술로, 양방향 보안 통신 기술이며, 모바일 기기와 가장 잘 어울리는 개인화된 커뮤니케이션 매체 기술이라 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모바일 결제 분야에서 가장 많이 화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바로 암호화되고 개인화된 근접 무선 데이터 통신이라는 점 때문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김원대, 전통 산업과 NFC 융합 서비스, 근접통신 글로벌 동향 및 혁신기술 트랜드, 2011. 11. 29, pp.80-92.
2.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비결제 응용 분야에서 활로를 모색하는 NFC, 주간기술동향, 2012.2.29, pp. 29-37.
3. 김재필, NFC 를 활용한 개인정보 기반 모바일 광고의 미래와 과제, KT 경제 경영 연구소, 2011, pp17-26.
4. 권민정, 국내 m-커머스 동향 및 활성화 기회 요인, KT 경제 경영 연구소, 2009, pp21-30.
5. 김도엽, `스마트 월렛` 성공조건은 개방과 협업…고객경험을 디자인하라, 한국경제, 2012.6.21.
6. USIM 카드만 교체하면 내 스마트폰이 NFC폰이 된다!, 보안뉴스, 2011.09.15.
7. 신상건, 스마트폰 인기에 모바일뱅킹 이용도 `쑥쑥`, 이데일리, 2012.5.17.
8. 이상일, 컨버전스 IT가 미래 BUSINESS를 지배한다, NT 미디어, 2010.5.27, PP132-146
9. 채주현, 안민지, 새롭게 주목받는 NFC의 개요, 관련 사업자 동향 및 시사점, KT경제 연구소, 2011. 5. 21.
10. 김종대, NFC 모바일 서비스의 한계를 넘는다, LG Business Insight, 2011. 4. 20.
11. 임윤희, 국내외 NFC 시장 및 산업동향, 세일즈 포스찻컴, 2011.7.12.
12. 이코노믹리뷰, 10cm의 혁명 NFC 유통을 진화시키다, 2011. 5. 11.
13. 권영탁, 4G환경의 NFC기반 Mobile Payment전략, 하나SK카드, 2011. 9. 18, pp11-17.
14. 최종원, 13.56Mhz 대역 RFID의 ID 및 OID 적용 방안 연구, 한국인터넷진흥원, 2011. 12, pp3-8.
15. 류한석,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NFC시장, 기술문화 연구소, 2011. 12, pp2-5.
16. KT 홈페이지, ‘olleh My Wallet이란?’
17. 김원대, '스마트 월렛' 성공조건은 개방과 협업…고객경험을 디자인하라 2012. 6. 21
18. SIRI경영노트,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요건’, 2011.6.23, pp 3-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모바일 정보기술의 미래
  • 목차1. 모바일 정보기술이 가져온 변화2. 삼성화재 다이렉트 사례A. 삼성화재 다이렉트 소개B. 삼성화재 다이렉트 분석i. 다이렉트 업계 최초 모바일 가입 시스템 제공ii. 사용현황 및 성과iii. My insight를 통한 고객관리C. 마이애니카의 향후 계획3. 모바일 정보 기술A. 모바일 정보기술의 종류i. RFIDii. NFC1. NFC의 속성 및 응용 서비스A. 카드에뮬레이션B. 리더/라이터C. P2P(Peer to Peer)2. NFC를 이용한 결제방식3. 그 외의 NFC 응용 분야B. 모바일 정보 사

  • 고객,서비스,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서비스- 인터액티브 광고(Interactive Ads)에 최적화된 플랫폼이라는 것이 장점-연계된 SNS 사이트를 통해 많은 고객들이 뷰티 관련 질문을 활발하게 올려 고객들의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캠페인 사례가 되었다아모레퍼시픽출처, 참고문헌그린경영 아모레퍼시픽포스코 스마트워크-http://www.bloter.net/archives/70968 블로터닷넷 2011. 08. 08삼성전자 디자인 경영 Balance of Reason and feeling http://blog.naver.com/jumpplus?Redirect=Log&logNo=20134360472변화와 혁신

  • CRM,구글,네이버,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서비스) - 가장 최근 도입, 고객들이 전화기에 내장된 NFC(near field communication)를 사용해 신용카드 대신 스마트폰으로 여러 가지 결재를 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1. 카페- 찾고 싶은 카페를 주제별, 지역별로 편리하게 찾을 수 있음- 모바일 웹 카페로 카페 소식을 모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음- 카페지원센터정모 기념품, 맛있는 파티 를 통해 카페의 다양한 모임을 지원함2. 메일- 넉넉한 용량5GB의 메일, 30GB의 N드라이브와 함께 더욱 넉넉하게 사용가능

  • 삼성전자 기업분석과 글로벌시장 성공요인분석/ 삼성전자 마케팅전략과 STP,4P.CRM전략분석/ 삼성전자 현 문제점분석과 해결방안제안 레포트
  • 삼성전자 마케팅 성공사례CONTENTSⅠ. 삼성전자 기업개요1. 삼성전자 기업소개2. 삼성전자 조직구조분석과 성공요인1) 조직구조분석2) 글로벌시장 성공요인3. 삼성전자 기업선정배경Ⅱ. 삼성전자 마케팅전략1. 삼성전자의 마케팅1) 서비스 마케팅(1)SNS을 이용한 마케팅2) 스포츠마케팅2. 삼성전자의 미래마케팅 전략1) Digital Age(1)E-Book(2)디지털 디바이드2) 글로벌화 전략3) 윤리경영과 사회적책임Ⅲ. 삼성전자 STP분석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2.

  • 금융제도의이해4공통) 우리나라 금융권별 모바일금융의 확산현황을 최신데이터를 활용해 정리해보시오0K
  •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하여 모바일결제를 활용한 서비스 산업이 매우 활성화되고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가트너가 조사한 “Top 10 Consumer Mobile Applications in 2010”에 따르면 1위를 차지한 킬러앱은 “모바일 자금 이체”이었고, 6위와 7위는 각각 “모바일 결제”와 “NFC 서비스”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아이폰5 출시가 기존과 가장 다른 점이 “모바일 결제” 기능의 탑재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모바일 결제 시장에 대한 관심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