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아웃도어 레드페이스(THE REDFACE)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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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정한제품
2. 선정동기
3. 거시환경
4. SWOT 분석
5. 목표 설정
6. STP
Marketing Mix 4P
본문내용
1. 선정한제품

THE REDFACE는 1966년 국내 최초로 암벽등반화를 개발하여 많은 등산전문가들로부터 칭찬받은 전통 있는 브랜드이다. 브랜드의 의미는 웅장하고 신비스러운 적벽(빨간색이 나는 암벽)을 말하며, 그 신비함은 우리들의 도전 욕구를 불러일으킨다.
2000년에 (주)레드페이스는 RF상사와의 합병을 통해 등산의류, 등산화, 텐트, 배낭 등 아웃도어 토탈 브랜드로 본격적인 상품기획, 생산, 영업 활동을 개시하여 2010년 매출액 1100억원을 달성했으며, 2011년 현재 아웃도어브랜드 중 제일 많은 단독유통망(340개)을 보유하고 있다. 2002년 아웃도어 업계 최초로 ISO9001 품질 인증 획득, 2004년 대규모 안성물류센터 설립으로 효율적인 배송 체계 구축, 2005년 아웃도어 및 겨울 스포츠 용품 세계 1위 브랜드인 프랑스살로몬(SALOMON) 브랜드와 상표 및 기술제휴(라이센스)로 2008년부터 살로몬 브랜드 신규 전개를 계획하고 있다.


2. 선정동기
이렇게 차별화된, 자신들만의 기술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알려지지 않은 국내 브랜드를 더 깊고 자세하게 조사함으로써 국내브랜드가 해외브랜드에도 기술력이 뒤지 않음을 알리고 싶고, 단지 인지도가 낮다는 이유와 상대적으로 아웃도어 시장에 있는 다른 고가의 브랜드보다 가격이 낮다는 이유로‘The RedFace'의 약점과 이것을 보안하기 위한 마케팅전략을 수립해봐야겠다고 생각했다. 또한 우리 고유 브랜드가 왜 짝퉁이라는 소리를 듣는것인지,‘The NorthFace'라는 아웃도어는 자국에서는 적자가 나고, 한국에서 고급마케팅을 하여 성공한 기업으로 회생한 기업인데 어떠한 이유로 우리나라의 고객들은 우리 것 ‘The ReadFace' 보다 'The NorthFace'를 더 선호하게 되는지에 대한 애국심의 유발로 인해 'The RedFace'를 선정하게 되었다.


3. 거시환경
1. 국내 아웃도어 시장 매출액의 증가



- 아웃도어 시장 매년 꾸준히 큰 폭으로 증가

2. 국내 등산객 증가



- 국내 주 5일제와 걷기 열풍으로 인한 등산객 증가
- 장비가 필요한 구기 종목 보다 쉽게 접하고 할 수 있는 등산 이용객 증가

3. 레드페이스 매출 증가





- 총 매출은 타 사 보다 적지만 증가율로 볼 때 타 사 보다 큰 폭으로 증가 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것을 볼 때 레드페이스가 점점 소비자들에게 인지도를 부각 시키는 모습을 알 수 있다.

4. SWOT 분석

Strength
• 45년간의 아웃도어 기술 축적
• 전국적 많은 단독유통망 확보
• 자체 개발로 인한 저렴한 가격
• 한국 최초로 외국 의류 인수
Weakness
• 국내 아웃도어의 브랜드 중심에서 낮은 인지도
• 타 아웃도어 브랜드의 높은시장 점유율

Opportunity

• 레드페이스 매출 증가
• 국내 아웃도어 매출 증가
• 국내 의류시장 규모 증가
• 국내 등산객 증가
Threat

• 저렴한 가격 좋아하는 한국인특성
• 경쟁사의 높은 시장 점유율
• 대체제의 위협
•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 심리위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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