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 ABC, ABM 도입사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1.1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개념
2. 도입배경
3. 특징
4. ABC가 적합한 기업
5. 의의
6. 기대효과
7. 한계점
8. 도입사례
9. 시사점
- 본문내용
-
1. 개념
-ABC (Activity Based Costing)
: ‘활동기준원가계산’을 이르는 말이다. 원가관리의 초점을 원가보다는 활동에 두고 활동별로 원가를 발생시키는 주된 요인인 원가동인 (cost driver, activity driver)을 확인하고 원가동인을 기준으로 원가
를 배부하고 측정하는 원가 계산 기법이다. 또한 ABC는 투입자원이 제품이나 서비스로 변환되는 과정을 명확히 밝혀 제품이나 서비스의 원가를 계산하는 방식이다.
-ABM (Activity Based Management)
: 활동기준관리로서 ABC에 근거한 원가절감과 경영개선을 목표로 한다. 즉 ABC의 결과를 경영전략이나 경영전술에 결부시키는 것을 말한다.
2. 도입배경
① 소품종 대량생산에서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 이행됨에 따라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 반영
② 공장 자동화 및 아웃소싱의 도입으로 직접노무원가 비중은 감소되고 제조간접비 비중이 커짐
③ IT기술발달로 원가정보 수집비용의 감소
④ 전통적 배부기준에 대한 비판으로 새로운 배부기준의 필요성
⑤ 원가개념이 확대되어 제품수명주기 원가계산의 등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