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롯데리아 인도네시아 시장 성공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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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롯데리아 소개

2.해외 진출 사례

3.PEST 분석

4.5 force 모델

5.SWOT분석

6.인도네시아 진출 성공전략
본문내용
진출과정
1987년 4월 미국 KFC의 중국 진출을 시작으로 외국기업의 중국 패스트푸드 시장 진출이 본격화

1998년 베이징(北京) 등지에 매장을 개설하면서 중국을 전략 시장으로 설정

매출이 갈수록 줄어들어 중국 진출 5년 만에 막대한 손실

베이징 등지에 6, 7개의 매장을 전개하다가 2003년 2월 중국 시장에서 완전히 철수

중국 진출 실패 요인
경쟁환경의 인식과 대응이 부족
당시 떠오르는 중국시장을 노리는 많은 외국 경쟁사(맥도날드, KFC 등)들에 비교하여 제품과 가격에 큰 차이가 없음

차별화된 독특한 기업이미지 부족
독특한 기업 이미지를 심어줄 수 있는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 부족

경영자원의 부족
대규모 물량공세가 가능한 맥도날드와 KFC와 경쟁관계에서 이기기에는 자금, 마케팅능력 등 경영자원이 부족

기존법률
인도네시아에서 신규로 진입하거나 확장을 하려면 단 한 개의 로컬기업과 독점적 계약을 통해서만 가능함

새로운 법률
바뀐 법률 복수의 로컬기업을 선택해서 계약을 맺을 수 있음,
해외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직접 무역부에 등록
-> 행정상 절차가 간소화됨


관료주의, 정경유착, 부정부패 관행
사업 외 비효율적 행정관행 발생
차기 정권의 행방불투
정권 교체 시 경제정책에 대한 짐작이 어려움


이슬람 문화의 영향
조기 기상 문화, 종교의 실생활화

할랄(HALAL) 아이템 활용
‘신이 허락한 음식’

인도네시아 사회 특성 이해
이에 걸 맞는 아이템 선정의 중요성

3.구매계획이 부족
현장에서의 충동구매, 더운 나라의 특성상
한 곳에서 모든 소비를 하려는 성향

4. 구전의 영향이 큼
인도네시아 인들은 집단 의식이 강함

5. TV를 많이 시청함
광고에 대한 신뢰도가 높으며 그림 및 영상물을 선호

6. 서양화로 인한 서양식 식습관 및 외국브랜드의 선호
빵과 같은 밀가루 음식의 서양식 식습관 확산
자국기업보다 해외기업 더 선호

7. 소비자의 자존심 중요하게 여김
제품 브랜드에 따라 사회적 클래스가 결정되는 경향이 큼
유기농, 환경보호와 연계하는 전략

8. 먹거리에 대한 소비성이 큼

도로, 항구, 공항, 전력 등의 경쟁력 순위가 매우 낮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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