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인사관리] 조직활성화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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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조직활성화의 개념
2.사례 1 – 대한항공
사례 2 – 코오롱
사례 3 – 삼성전자
3.조직활성화 체험
4.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조직활성화의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조직활성화란 조직을 침체되지 않게 활성화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내 조직활성화는 구성원들이 자신의 일을 (취미생활하듯) 즐겁고 신바람나게 해나갈 수 있는 조직풍토를 조성하고
(아울러 조직에서 )일에 대한 흥미와 사명감을 느끼며( 소신껏) 일할 수 잇는 활기 넘치는 분위기 조성를 조성하고
구성원들이 자발적, 자율적으로 신명나게 일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데 근본적인 목적이 있습니다.

기업의 조직활성화 시행의 궁극적인 목적은 직원들이 일할 맛나는 환경을 조성하여 직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이를 토대로 ‘조직의 이윤극대화라는 ‘경영목표를 실현하는 것입니다.


참고
노사분규 이야기 나오는 8페이지에서 원래 은정언니가
“조직활성화- 조직 내 구성원간에 행해지는 제반 정보 교류행위로 조직 활동을 효과적으로 운영, 유지하는 필수적인 과정” 이라고 정리하셨는데, 흐름상 생략함.

그렇다면, 조직활성화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월간 인사관리자료를 보면 우리나라 직장인은 하루 75%를 회사 업무를 생각하고 행동하며 보냅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신뢰가 없는 조직은 성과향상을 기대하기 불가능합니다.
또한 조직활성화를 기반으로 자연스러운 대화분위기가 형성가능하고,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에 조직활성화가 중요합니다.


참고
75% 통계는 월간인사관리에 포스코경영연구소 원장님이 하신 말씀임.. 나중에 더 구체적인 통계자료 있음 그거로 언급할것


“각 직무 별로 인력 양성의 목표도 다르고, 보상 수준이나 체계도 다릅니다.
다른 사람들의 업무에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도 별로 없고요. 그러나 어떤 업무를 하든, 대한항공이 지향하는 목표와 방향에 대해 공감하고, 각자의 분야에서 기여해야 하는 것이거든요. 동료들이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서로 알고 있어야 더 나은 조직을 만들고 궁극적으로는 고객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거죠.”
– 대한항공 인재개발실 김남선 상무


대한항공 임직원 수는 2만 명이 넘고 직무도 다양

-> 이처럼 숫자도 많고 하는 일도 제각각인 임직원들에게 한 가족이라는 일체감과 소속감을 심어 주기 위해 '조직활성화 교육'실시



개인의 영업 역량이 중요한 은행, 보험 산업, 삼성전자와 다르게,

코오롱 인더스트리는 중간재 업체에 가깝기 때문에 개인역량이 뛰어나다고 해서 조직의 생산능력에는 큰 차이가 없다.

사업의 특성상 각 부서의 관계의 관계가 중요하여 장기적인 공급의 안정성이나 품질관리에 대한 부분이 주요 이슈이다.

설문지 회수율을 높이고 개인응답에 비밀 보장을 위해 오프라인으로 설문지를 배포

1. 작년 대비 결과가 현저하게 낮은 팀
2. 조직성과 대비 진단결과가 상대적으로 낮은 팀
3. 타 항목에 비해 1~2개 항목의 평균이 매우 낮게 나온 팀

필요시 팀원 인터뷰도 병행

해당 임원, 팀장, CA에게 피드백

CA가 팀원들에게 피드백 결과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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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그럴저럭 쓸만합니다.
  • kihyun5***
    (2017.11.12 17:5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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