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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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 선정 배경과 기업 소개

Ⅱ. 아디다스의 전략적 분석

Ⅲ. 아디다스의 마케팅 전략

Ⅳ. 아디다스와 경쟁업체의 주요 이슈

Ⅴ. 지속적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안
본문내용
연도별 중요사건
1996
유럽 챔피언쉽 축구대회, 아테네 올림픽에서 가장 많은 선수들에게 이용
Salomon Group 인수로 골프, 겨울스포츠 용품까지 시장 확대

1998
프랑스 월드컵에서 첫 공식 스폰서 스포츠 회사 채택
프랑스(adidas)가 브라질(NIKE) 격퇴, 월드컵 우승

2002
360도 공기순환 시스템 ‘클라이 마쿨’을 사용한 제품들 출시
(신발의 모든 부분에 바람이 통할 수 있게 만든 기술)


유형 추종형 고객 비중이 높은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스타마케팅 강화, 스포츠
동호회 및 학교 체육활동 지원 등 다양한 제품 홍보 및 판촉 활동에 주력

육상 선수와 육상 코치였던 필립 나이트와 빌 바우먼
1964년 1000달러의 자본으로 블루리본 스포츠 회사 설립

이미 거대한 기업이었던 아디다스 앞에 나이키는 그저
트렁크에서 신발을 파는 판매상이었다

그러나, 현재 전 세계 110개국의 영업망과
50개국 400여개의 생산공장 구축

그리고, 연간 360만 달러의 연구비를 지원 및 투자,
연구실이 아닌 현장에서 제품을 개발,
연구를 최고, 최대의 디자이너들로 구성하여 선수의 경기력 향상을 꾀함

1위의 안방 미국시장 공격
3등과의 경쟁 회피
인도, 중국시장 점유율 상승
글로벌 마켓 포트폴리오 구축
시너지 효과


미국 할인매장의 신발매출 규모는 15억
전체 매출의 70%는 45달러 미만의 신발


So,

나이키도 할인매장에 진출하고자 노력

Just do it은 상업적이라는 비판에
I CAN 캠패인을 통해
비인기 종목 선수, 일반인을 광고에 채택하여
소비자에게 호소력 있는 광고 제작

나이키는 2009년 이후 2012년 1분기 순이익이 처음으로 감소
유로2012와 런던올림픽에 든 마케팅 비용이 너무나 컸기 때문

왜?
마케팅 비용보다 큰 주가와 매출의 상승을 기대하기 때문
실제로 다섯번의 올림픽 때마다 나이키의 주가가
S&P500 지수 대비 평균 24.5% 높았음

아디다스는 베이징 올림픽의 후원으로 영국시장에서 1위를 탈환했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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