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박카스와 비타500 경영전략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7.04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선정사유
- 제품개요

Ⅱ. 본론
- 박카스와 비타 500 S.W.O.T 분석
- 박카스와 비타 500 STP
- 박카스와 비타 500 4P 분석
- 박카스와 비타500 마케팅 믹스 비교분석
- 박카스와 비타500 경영전략 비교분석
- 관련 기사 스크랩 (4P 중 ‘유통’과 ‘촉진’관련)
- 박카스와 비타 500의 유통과 촉진 비교 분석


Ⅲ. 결론

- 잘된 점과 잘못 된 점, 그리고 개선방향에 관한 토의 - 박카스가 비타 500을 이길 수 있는 or 비타 500이
박카스를 이길 수 있는 대응 전략에 관한 토의
- 마무리 Comment
본문내용
1. 선정사유
최근 신문에 『비타 500 박카스 40년 아성 무너뜨리나』라는 제목의 글을 본적이 있다. 드링크류 시장에서 40여년간 절대강자로 군림하던 동아제약의 박카스를 광동제약의 비타500이 정면공격한다는 내용이었다. 이번과제를 통해 자양강장제의 선발주자인 동아제약의 박카스와 여러 후발주자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광동제약의 ‘비타500’의 전략을 비교분석하려고 한다.

우리가 처음에 Target으로 삼은 것은 광동제약의 ‘비타 500’이지만 더욱 효과적인 분석을 위해 경쟁제품인 동아제약의 ‘박카스’에 대한 자료수집 또한 병행하였다. 그러다 보니 요즘 신문지면에 실리는 기사 中 박카스 기사에는 비타 500 얘기가, 비타 500 기사에는 박카스 관련 이야기가 거의 빠짐없이 나오고 있음에 주목하여 두 제품을 동시에 비교해보기로 팀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방향을 설정하였다.

우선 박카스와 비타 500에 관한 간단한 제품 설명부터 하겠다.

2. 제품개요
* 동아제약의 박카스
1953년 우리나라 최초의 자양강장제인 박카스가 동아제약에서 출시되었다. 뒤이어 원비-디나 구론산바몬드를 비롯한 많이 유사제품들이 경쟁적으로 쏟아져 나왔다. 이들 대부분은 60,70년대 당시 노동자와 시민층을 대상으로 피로회복제로써의 역할에 주안점을 두고 판매되었다. 그러나 90년대 후반, 현대인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보다 기능성이 강화된 제품을 찾게 되면서 비타민을 함유한 여러 새로운 드링크들이 출시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문서는 한글워디안, 한글2002 이상의 버전에서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jinh***
    (2010.11.25 21:51:16)
회원 추천자료
  • 비타500 마케팅 전략
  • 목 차제 Ⅰ 장 Introduction1. 주제 선정의 동기2. 조사의 구성제 Ⅱ 장 Market Condition & Examination1. 드링크제 시장 현황 및 분석2. 광동제약 및 비타 500 소개3. 박카스와 비타 500 위상 비교제 Ⅲ 장 4P 분석1. Product2. Price 3. Place 4. Promotion제 IV 장 결론1. 광동제약 마케터 입장에서 본 마케팅 전략과 성공요인2. 나아갈 방향 및 대안제시제Ⅰ장 Introduction1. 주제 선정의 동기나는 처음 도대체 어떤 상품을 정하고 어떤 주제를 가지고 어떠한 작업을 수행해

  • [광고론] 동아제약 박카스 광고전략
  • 박카스 광고 어떻게 만들 것인가?BACCHUS-F서론본론동아제약 연혁환경분석마케팅분석경쟁사 비교분석-비타500박카스 현 광고분석우리의 광고전략결론목 차우리나라 최초의 자양강장제피로회복제로 가히 독보적90년대 후반 비타민을 함유한 여러 새로운 드링크류 출시(광동제약의 비타500 )영향 : 박카스 매출액 감소서론1932.서울 특별시 종로구 중학동에서 의약품 및 위생재료 도매업으로 창업 1949.동아제약주식회사로 사명을 변경1957.서

  • [광고론] 동아제약 박카스 광고기획안
  • BACCHUS-F아름답조 - 박카스광고론 report박카스 광고 어떻게 만들 것 인가?조 명: 제출날짜: 2005.1.7담당교수: 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동아제약 연혁2. 환경분석(1) 시장분석(2) 소비자분석(3) SWOT 분석3. 마케팅 분석(1) 4P Mix(2) STP 분석4. 경쟁사 비교분석 - 비타5005. 박카스 광고 분석6. 광고전략(1)광고 목표(2)광고 타겟(3)광고 컨셉트(4)크리에이티브 컨셉트(5)표현 전략(6)스토리 보드(7)매체전략 및 예산Ⅲ. 결론1. 박카스의 미래2. 에필로그

  • 동아제약 박카스, 광동제약 비타500(비타오백),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 롯데칠성음료 게토레이, 롯데칠성음료 2%부족할때(이프로부족할때), 한국야쿠르트 비락 식혜, 웅진식품 초록매실, 남양유업 니어워터
  • 박카스의 자산 - 박카스의 철학(Philosophy)6. 이제 박카스 신 광고 캠페인을 시작하면서Ⅱ. 광동제약 비타500(비타오백)1. 비타500의 출시 배경2. 비타500의 시장 현황 분석3. 비타500의 경쟁사 분석4. 비타500의 SWOT 분석1) Strength2) Weakness3) Opportunity4) ThreatⅢ. 동아오츠카 포카리스웨트1. 당시의 음료 시장 상황을 포함한 탄생 배경2. 포카리스웨트의 제품 특성3. 포카리스웨트의 마케팅 전략4. 포카리스웨트와 게토레이의 구체적 마케팅 전략 비교5. 포카

  • 박카스 광고분석과 광고전략
  • 박카스 광고 어떻게 만들 것인가?조 명: 담당교수님:BACCHUS-F서론본론동아제약 연혁환경분석마케팅분석경쟁사 비교분석-비타500박카스 현 광고분석우리의 광고전략결론목 차우리나라 최초의 자양강장제피로회복제로 가히 독보적90년대 후반 비타민을 함유한 여러 새로운 드링크류 출시(광동제약의 비타500 )영향 : 박카스 매출액 감소서론1932.서울 특별시 종로구 중학동에서 의약품 및 위생재료 도매업으로 창업 1949.동아제약주식회사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