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민영화의 불가피성과 현황 파악과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공기업의 설립 목적과 배경
3. 불가피한 공기업 민영화
4. 공기업 민영화의 현황
5. 문제점
6. 결론
- 본문내용
-
1.서론
공기업의 목적은 다른 사적 기업(私的企業)과 똑같이 이윤추구를 직접 목적으로 한다는 설(說)과, 공기업의 직접적인 목적은 이윤이 아니라 생산이나 서비스에 있다는 설이 있다는 설이 있으나 대체로 두 번째의 설이 통설(通說)로 되어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도 목적의 관철을 위해서는 필요한 지출의 제한을 받지 않는 복지사업과는 구별된다. 즉 공기업은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지만, 필요한 비용은 그 사업의 수입에서 충당하여야 한다는 비용판제(費用辦濟)주의를 택한다. 물론 공기업은 공익성을 첫째로 내세울 것을 요구받고, 또 한편으로는 관료주의 ․비능률을 회피한다는 이유에서 독립된 기업으로서 운영될 것이 요구된다. 그러나 공기업이 복지행정과 구별되는 한, 행정조직으로부터의 재정적 독립이 요구된다. 따라서 공기업에게는 독립채산제가 첫째가 되며, 공익성이나 공공성은 그 제한된 범위 내에서 추구하게 된다. 최근에 이르러 공공성이 강한 수송 ․우편사업 ․수도사업 등에서 독립채산제가 강화되고 있는 것은 결코 우연한 일이 아니다. 이러한 공기업의 발전은 종래의 국 ․공영기업(國公營企業)으로부터의 탈피이며, 기업화와 자주화(自主化)의 과정에서 이룩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국민 생활의 안전과 국가 산업발달의 바탕으로서 공기업은 불가피하게 필요하다. 그러나 본래 행정조직은 사업에는 맞지 않는다. 따라서 자본과 경영의 분리로 사기업의 자주화가 이루어지듯이, 공기업의 자주화에는 정치와 경영의 분리, 행정(行政)과 경영의 분리 및 재정과 경영의 분리가 원리로서 작용한다. 이러한 분리에 의해 자주성이 주어진 기업은, 형식적인 소유면에서 사기업과 공기업의 구별은 있어도, 경영의 실체에서는 사회성 ․공공성을 똑같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별 차이가 없게 된다. 이를 공 ․사기업 접근의 원칙이라고 한다.
그러나 공기업 민영화가 불가피한 이면에는 많은 문제가 내제되어 있다. 한국의 공기업은 첨단 기술을 필요로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 당장 매각하지 않더라도 그 가치가 그리 크게 달라지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각후 발생 될 것으로 생각되는 많은 문제들에대한 확실한 대응을 세우지도 못한 상황에서 매각을 서두르는 것은 너무 위험한 일이다.
누구에게 매각할 것인가도 문제가 되고 있다. 물론 표면적으로는 중소 기업도 상관없이 조건만 된다면 매각 할 방침이라고 하고 있지만 결국 대기업의 문어발식 확장을 돕거나 국고를 해외로 유출 시키는 결과를 갖고 올 수도 있다.
이렇듯 공기업 민영화는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그러나 공기업 민영화는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공기업의 설립 목적과 그 배경에 대해 알아 보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공기업 민영화 정책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런 후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차례대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세계의 행정개혁과 21세기 한국정부(이연택/ 고려원)
-공기업 민영화에 관한 연구(강신일/ 한국개발연구원)
-한국 공기업 민영화 방안에 관한 연구
(강철원/ 한양대학교 산업정보 대학원)
-공기업 민영화 사이트(정부제공)
-(사)참여사회연구소․대안연대회의 보도자료
-산자부 관리의 글
-외국인 투자자의 천국(김수행/서울대 경제학 교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