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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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문화마케팅이란 문화를 토대로 소비자와의 원활한 교환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문화를 공유하는 각 주체의 고유한 가치도 높여주는 일련의 마케팅활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기업의 문화마케팅을 정의하면, 기업이 문화를 활용하여 소비자와의 원활한 교환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일련의 마케팅활동이라 정의할 수 있을 것이다.
문화마케팅의 주체를 문화예술이냐 아니면 기업이냐에 따라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 와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 for Marketing)’로 구분한다면 기업의 문화마케팅은 후자에 속할 것이다.
기업의 문화마케팅이 성공적으로 수행되기 위해서는 기업 문화마케팅의 ‘전략적 삼각형’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고려해야 한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세 부분들 중 어느 한 부분이 없다거나 모든 부분이 상호 협력하여 노력하지 않는다면 성공적인 문화마케팅과 문화마케팅관리는 어렵다는 것이다. 가각각의 마케팅유형들은 기업의 문화마케팅 성공을 위해 수행되어야 할 중요한 도전들인 것이다.
외부마케팅은 기업이 문화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욕구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고객에게 의사를 전달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외부마케팅으로 간주될 수 있다. 다시 말해, 기업이 제품, 브랜드, 광고, 촉진, 홍보 등의 전통적 요소 외에도 고객들에게 의사전달 하는 많은 요소들(기업의 물리적 공간, 기업의 종업원 등)에 직 간접적으로 문화를 활용함으로써 효과적으로 마케팅의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마케팅 활동을 의미한다.
상호작용마케팅은 문화마케팅 활동과정에서 고객이 실제로 접하는 미술작품, 공연작품, 예술가 및 문화예술기관(공연장, 미술관 등) 등에서의 체험을 통해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켜줄 수 있도록 만드는 일련의 마케팅활동을 의미한다. 기업의 브랜드가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갖도록 만들기 위해서는 브랜드 광고나 제품디자인에 활용된 예술작품이나 예술가가 고급스럽고 세련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점점 더 전문화되고 차별화되어 가고 있는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기업은 VIP 고객관계관리 차원에서 갤리러 투어, 클래식/미술 아카데미, 작가작업실 탐방 및 예술작품 만들기 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문화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과 기업 간 상호작용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노력한다.
문화마케팅에서의 공동마케팅은 기업이 문화마케팅을 실시함에 있어 직접적으로 통제하기 어려운 문화예술가, 문화예술단체, 문화예술기관 등과의 유기적 연계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그 성과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양자 간 공동마케팅을 통한 유기적인 연계가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의 문화마케팅은 궁극적으로 기업과 문화예술이 상호호혜의 관계를 통해 양자 모두 윈윈한다는 측면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2. 문화마케팅의 중요성
1)시대가 요구하는 트렌드
-20세기가 정보 기술의 시대였다면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일컬어 진다. 이는 개인, 지역, 기업 그리고 국가의 경쟁력 패러다임이 물질적 기술적 힘에서 감성적 문화적 힘으로 전이되는 문화기반경제로 진입하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회의 선진화는 경제력 발전 그 이상의 문화적 성숙이 수반되어야 하며, 이제 문화는 그 자체로 독자적인 산업으로서의 중요성을 가질 뿐 아니라 다른 산업발전의 원동력이 될 만큼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다시 말해 문화는 그 자체가 삶의 질이고 아울러 하나의 산업으로서 이미 새로운 국가발전의 동력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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