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케팅의 개념, 유형, 역할, 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7.0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화마케팅의 개념
2. 문화마케팅의 유형(5S)
3. 문화마케팅의 역할과 필요성
4. 문화마케팅의 기대효과
본문내용
문화마케팅(Culture Marketing)은 기업이 문화를 매개로 하여 유희하는 고객을 유혹(Lure)하는 다양한 활동의 개념이다. 문화산업의 성장과 함께 주목을 받는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관점에 따라 다르지만, 현재의 문화마케팅의 개념은 크게 ‘마케팅을 위한 문화(CultureforMarketing)’와 ‘문화를 위한 마케팅(Marketing for Culture)’의 두 가지 측면이다.
기업의 문화지원과 문화경영을 전자로 본다면 문화산업의 마케팅 활동을 후자로 해석할 수 있으나, 정확히 문화마케팅이라고 설명하기에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기업과 문화의 상호 발전의 관계를 통해 양자 모두 win-win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문화마케팅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이러한 속성과 형태를 기업의 사업 범위 또는 이미지와 연계접목하여 이루어지는 경영활동의 일환을 문화마케팅이라고 하며 과거 제품위주의 시대와 달리 고객의 구매 행동을 결정하는 마케팅요소들 중 문화가 중심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비영리조직경영] 병원 서비스마케팅
  • 마케팅은 주로 영리를 추구하는 기업에서만 적용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비영리 조직의 전략에서도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다. 따라서 더 이상 마케팅의 개념이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의 전유물이 아니며 우리나라 의료 기관에서도 마케팅 개념이 도입될 시기가 되었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현재 의료 기관을 둘러싼 경영 환경의 변화는 의료 기관에서도 기업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케팅 활동이 큰 역할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본

  • [마케팅] 문화마케팅의 국내외 사례 및 성공 전략 연구
  • 문화마케팅의 부상과 개념 41. 기업 환경의 변화와 문화마케팅의 등장배경 4가. 환경의 변화 4나. 문화마케팅의 부상 52. 문화마케팅의 개념 - 7가. 문화의 개념 및 특성 7나. 문화마케팅의 역사와 정의 - 9Ⅲ. 문화마케팅의 유형 및 기대효과 121. 문화마케팅이 유형 및 사례 12가. 문화 판촉 - 13나. 문

  • [마케팅] 스포츠 마케팅에 따른 기업의 이미지 향상
  • 역할과 중요성 . 43. 기업이미지의 특성 및 유형 . 6Ⅲ. 스포츠 마케팅 . 71. 스포츠 마케팅의 개념 . 72. 스포츠를 이용한 마케팅 발전 과정 9가. 스포츠의 마케팅의 발달과정. 9나. 스포츠를

  • [마케팅] 문화마케팅현재와미래
  •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필요로 하고 있다. 하지만 문화 마케팅이 문화 전반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인 컨텐츠에서만 일어나고 있고, 장기적인 안목에서의 문화 마케팅이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문화 마케팅의 국내외 성공사례를 보여 편중된 문화마케팅이 아닌 다양한 문화마케팅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장기적 안목에서 문화 마케팅 실현의 필요성을 보여주고자 했다.문화 마케팅의 개념

  • 홉스테드의 문화차원과 홀의 문화분석에서 나타난 일본과 미국의 문화적 특성 -TV 광고물
  • 문화적 차이가 있음이 강조됨에 따라 광고에 반영된 문화가치의 유형이 보편적 보편적인 것인가 아니면 국가 간의 경제적 문화적 차이를 반영하는 것인가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오늘날의 국가 간 마케팅 활동을 위한 효과적인 광고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표적 집단의 문화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고 글로벌 시장의 상이한 문화적 특성을 인정해야 한다. 따라서 광고에 반영된 문화가치의 유형이 국가 간의 경제적 문화적 차이를 반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