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마케팅] 포카리스웨트 마케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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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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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동아 오츠카 기업소개
2. 이온음료에 대한 소비자 여론 조사
3. 포카리스웨트 STP 분석
4. 포카리스웨트 SWOT 분석
5. 포카리스웨트 4P분석
6. 광고홍보 자료 분석
7. MD Q&A
8. 나아갈 방향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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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포카리스웨트가 한국에서 출시 될 당시만 해도 스포츠 음료시장은 전체 음료 시장의 2%에 불과한 작은 규모였지만, 88올림픽을 앞둔 시점이었으므로 스포츠 음료시장의 성장을 예측하고 그 선두주자로서 시장을 선점 했다.
2) 표적시장 선정 (Targeting)
- 동아오츠카 마케팅팀은 여태껏 잘 알려지지 않았던 포카리스웨트만의 효능을 알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경쟁 음료들이 남성 및 스포츠시장에 한하여 집중적인 마케팅을 펼치는데 비해 포카리스웨트는 기존시장뿐 아니라 여성과 일상생활에까지 파고든 ‘생활음료’의 콘셉트로 맞섰다. 그 결과, 정체기를 맞은 음료 시장에서 ‘두 자릿수 성장’을 이루어내었다. 경쟁 음료와는 달리 ‘생활음료’ 콘셉트로 여성과 일상에 파고든 것이 성공의 견인차역할을 한 것이다. 이후 이러한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키기 위해 ‘생활 필수 포카리스웨트’ 기능성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펼쳐오고 있으며, 지난 2001년에 이어 손예진을 모델로 재기용해 목욕 후, 숙취 해소, 감기나 배탈 등 수분과 전해질이 필요한 ‘모든 생활 속에 포카리스웨트’라는 캐치프레이즈가 좋은 반응을 얻어냈다. 최근에는 꽃보다 남자의 열풍으로 인해 스타로 떠오른 ‘김소은’을 모델로 캐스팅 하여 광고방영 중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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