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포카리스웨트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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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포카리스웨트란?
2. 포카리스웨트 History
3. 전체음료시장 분석 및 경쟁사 분석
(1) 한국 음료시장의 동향
(2) 포카리스웨트 출시 당시의 음료 시장 상황
(3) 국내 스포츠 음료의 시장분석
(4) 스포츠 음료 경쟁사 분석
-게토레이
-파워에이드
4. 포카리스웨트의 STP분석
5. 포카리스웨트의 현재 문제점
6. 해결방안
7. 마케팅적 시사점
본문내용
1. 포카리스웨트란?
동아 오츠카가 일본의 오츠카 제약과 제휴를 맺어 출시한 음료다. 몸의 구성 성분인 체액과 이온조성 및 농도가 일치하는, 알칼리성 이온 음료이다. 물보다 2~3배 흡수가 빨라 체내균형을 이루는 것과 갈증해소에 탁월하고 청량음료에 비해 1/3~1/2가량 칼로리가 낮으며, 색소와 방부제가 첨가 되지 않은 음료이다.

2. 포카리스웨트 History


< 1980년 >
 일본의 오츠카 제약에서 의사들이 장시간 수술할 때 지치지 않기 위해서 링거를 마신다는 점에서 착안해서 마시기 좋은 링거로 알칼리성의 체액과 거의 같은 이온음료인 ‘포카리스웨트’ 출시했다.
 당시 일본 시장에서는 게토레이가 스포츠 음료시장을 선점하고 있었다.

< 1983년 >
 물과 비슷하면서 독특한 맛을 지녔고, 일반적인 음료 패키지 트렌드와 달리 추운 느낌을 파랑색을 사용했으며, 타제품에 비해 고가라는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몸에 좋은 알칼리성 이온음료’라는 것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전개했다.
 계절별 광고패턴의 이원화 - 봄과 여름의 광고는 고급스럽고 신선한 이미지에 소구하는 CM인 반면에 가을과 봄의 광고는 몸에 좋은 알칼리성 이온음료라는 기능적인 면을 소구하며 마시는 장면을 광고해서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자 했다.

< 1987년 >
 88년 올림픽을 앞두고 한국의 동아식품과 기술제약해서 한국에 포카리스웨트를 출시했다.
 당시 한국의 스포츠음료시장 규모는 전체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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